쿠버네티스, MSA, CSAP 등 과제 수행하며 개발 완료

[아이티데일리] 디지털 경제와 혁신을 견인하는 핵심 인프라로 클라우드가 뿌리를 내렸다. 정부에서도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하기 위한 전략과 사업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설계‧추진하는 한편, 공공부문 핵심 인프라로 클라우드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2021년 9월에는 ‘제3차 클라우드컴퓨팅 기본계획’을 발표, 공공부문이 앞장서 기업들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발판도 마련했다.

그러나 공공부문에서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의 수가 2022년 5월을 기준으로 41개에 불과해 민간 클라우드가 공공부문으로 확산하기에는 아직 갈길이 멀다는 업계의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이 기업의 SaaS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 사업’을 발주해 공공부문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을 활성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컴퓨터월드/IT DAILY는 2022년 NIA의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 사업’에 참여한 기업과 해당 기업들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컴퓨터월드 2월호 특별부록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디지털 혁신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개발‧전환

NIA는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 사업 목표를 공공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도입 확산에 두고 있다. 공공부문이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에 토대를 두고 디지털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NIA에서는 체계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공공부문별 SaaS 수요를 조사했고 과제 방식에 맞춰 기업들을 선정‧지원하고 있다. 해당 사업에서 지칭하는 공공부문은 전자정부법 상 제2조(정의)에 따른 행정‧공공기관을 의미한다.

먼저 이번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 사업은 ‘SaaS 전환(유형 1)’, ‘SaaS 신규 개발(유형 2)’, ‘기존 SaaS 고도화(유형 3)’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돼있다. 유형 1의 경우 기술력 및 시장성을 보유한 구축형 SW를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을 취득한 서비스형 인프라(IaaS) 위에서 SaaS로 전환‧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지원 기간은 2년(연차별 협약)이다. 유형 2는 신규 SaaS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해당 유형에 신청한 기업들이 선정한 프로젝트 과제를 SaaS형으로 완성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으며 지원 기간은 2년(연차별 협약)이다. 마지막으로 유형 3은 기존 기업이 보유한 SaaS에 공공기관에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능을 추가하고, 상품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고도화하는 작업을 완수해야 한다. 지원 기간은 1년이다.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의 특성을 고려해 보안성이 담보되고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행정, 회계, 업무, 대민 등 공공서비스 개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VR‧AR 등 ICT 신기술 서비스를 접목한 공공부문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위한 아키텍처 구성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가령 AI 챗봇 기반 주요 관광지 추천 서비스, IoT 기반 불법 주정차 단속 서비스, AI 스팸 탐지 기능 메일, 음성인식 문서작성, AI 녹취록 작성 및 요약 서비스 등이 대표 사례로 들 수 있다.

80억 원 규모의 예산으로 진행된 2022년도 사업의 핵심은 클라우드 네이티브화(化)다. 실제로 NIA의 이번 사업의 핵심 공통 과제로는 △몰리는 트래픽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Micro Service Architecture) 구조로 SaaS를 구성했는지, △MSA 아키텍처를 구현할 수 있는 클라우드 인프라로 컨테이너를 활용했는지, △통합 개발‧실행‧운영(데브옵스, DevOps)을 위한 서비스형 플랫폼(PaaS) 기반 개발‧운영 방안을 접목했는지, △다양한 프레임워크 및 관리형 백엔드 서비스(DB, 메시지큐, 스토리지, API 게이트웨이) 활용 방안을 제시했는지 등 4가지다. 유형 1과 유형 3의 경우 기존 아키텍처를 함께 제출해야 했고, PaaS는 컨테이너 기반의 환경이어야 하며 가상머신(VM) 기반 IaaS를 활용하고자 할 때 별도의 사유서를 제출해야 했다. NIA에서는 단순히 클라우드 인프라만 사용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닌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돼 서비스를 제공했는지를 평가한 것이다.

이와 함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발급하는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과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가 발급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확인제’, PaaS 환경에서 동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호환성 확인제’ 등도 취득해야 한다.

NIA의 공공부문 SaaS 개발‧검증 사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CSP)와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제공사(MSP)가 컨소시엄을 이뤄 신청하며, 이들 컨소시엄이 신청 기업을 지원하는 형식이다. 2022년 사업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와 디딤 365, KT클라우드와 인프라닉스, KT클라우드와 메가존클라우드, NHN클라우드와 인프라닉스 등 기업이 각각 컨소시엄을 맺고 기업들을 지원했다.


올해 120억 원 예산 편성, 지원 기업 확대 예정

2023년 진행될 NIA의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 사업’의 예산은 약 120억 원이다. 올해 사업의 경우 1월 말에서 2월 초에 사업이 공고될 예정이며, 올해에는 약 30개 가량의 SaaS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지원했던 기업은 총 27곳으로, 20개의 SaaS를 지원하기로 했지만, 여유 예산으로 7곳의 기업을 추가 지원했다.

이에 대해 NIA 방인혜 클라우드기술지원단 클라우드기획팀 선임은 “사업에 참여하는 각 기업은 기업에서 사업을 수행할 수 있을 만큼 자부담금을 제외하고 예산을 신청한다. 유형 1과 유형 3은 통상 4억 원까지 지원 가능했고, 유형 2는 3억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었다”면서, “하지만 기업별로 신청 금액이 달랐고, 여유 예산이 있었다. 추가로 기업들을 선정해 여유 예산으로 지원했고, 7곳의 기업을 추가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사업비는 정부출연금 및 제안기관 부담금(현금 및 현물)으로 구성되는 상호출자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업의 자부담금 기준은 감염병 대응 국가연구개발사업 지원지침에 따라 중소기업은 8:2, 중견기업은 7:3, 대기업은 5:5의 비율이었다. 민간부담금 중 통상 절반은 현금과 현물로 부담하는 구조였다. 또한 사업비 정산은 회계연도에 따라 1년 단위이며, NIA에서 지정한 위탁회계법인을 통해 지급됐다”고 부연했다.

약 120억 원의 예산이 할당된 올해사업은 내부업무, 자유 공모, 교육 등 세 축으로 각각 10개 내외의 기업을 지원한다. 내부 업무의 경우 메일, 인사, 조직관리 등 공공기관에서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 SaaS를 지칭하며, 자유 공모는 기업이 공공기관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부문의 SaaS를 제안하는 방식이다. 부동산·시설 관리, 스마트 교통정보 서비스, 개인정보보안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올해부터 새롭게 추가되는 교육 부문은 초·중·고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영역으로 올해 과기정통부에서 추진하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추진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