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로벌시스템 김정중 이사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AI 및 빅데이터 리딩 분석 RDBMS, 벡터 성공사례

이글로벌시스템 김정중 이사

트랙2의 첫 번째 세션은 이글로벌시스템 김정중 이사가 ‘AI 및 빅데이터 리딩 분석 RDBMS, 벡터 성공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김정중 이사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델링을 거쳐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가는 절차에는 짧게는 하루, 길게는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다반사”라며, “대용량 데이터의 고속분석에 특화된 RDBMS 벡터는 가장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와 다양한 알고리즘에 대한 지원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벡터는 일반적인 RAM 보다 훨씬 빠른 연산이 가능한 온칩 캐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며,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효과적인 컬럼 기반(column-base)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또한 뛰어난 병렬 실행 성능을 갖추고 있어 멀티코어 CPU 활용과 확장에도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어서 김정중 이사는 벡터를 활용해 추진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가장 먼저 소개된 것은 지난 2020년 추진된 괴산 노지스마트농업 프로젝트로, 변수가 많은 노지 환경에서 토양과 작물의 특성, 기상 예측과 유통 환경 등 다양한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분석해 수확량과 예상 판매량 등을 예측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산림청과 함께 추진한 지능형 산림항공 운항시스템 구축사례도 소개됐다.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헬기 운항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으로 이상징후를 예측하고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

김정중 이사는 “벡터는 초기부터 1,000억 건 이상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DB를 목표로 설계됐으며, 현재는 약 2조 건의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해 가장 정확하고 가치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며, “우수한 데이터 처리 성능과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빅데이터 분석 사례를 통해 최선의 분석 시스템 구축을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