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로우코드 개발 솔루션 AUD플랫폼

비아이매트릭스 배영근 대표
비아이매트릭스 배영근 대표

키노트 발표에 이어 오전 첫 번째 세션은 비아이매트릭스 배영근 대표가 맡았다. 배영근 대표는 ‘로우코드 개발 솔루션 AUD플랫폼’이라는 주제로, IT 업계 전반의 개발자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로우코드 기술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로우코드에 앞서, 과거에는 코드 생성을 자동화하려는 케이스(CASE) 툴 개발이 이뤄졌다. 하지만 케이스 툴은 직접 소스코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개발자의 모델링 난이도가 높고,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통해 소스코드를 수정할 때에도 굉장한 공수가 들어간다. 사용이 어렵고 직관성도 떨어졌기 때문에 차라리 직접 코딩을 하는 게 효율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반면 최근에 등장하는 로우코드 솔루션들은 사용이 쉽고 직관적이라는 것이 장점이다. 빠르면 일주일, 늦어도 2~3주 정도의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로우코드 솔루션을 통해 간단한 앱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배영근 대표는 “스마트폰은 하나의 기기로 수만 개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가 설명서를 읽어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직관적인 UI‧UX를 가지고 있다”면서, 자사의 ‘AUD플랫폼’을 활용한 로우코드 방법론이 무엇보다 직관적이고 쉽게 접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에서 SW 개발자 100만 명을 양성하겠다는 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이들이 시장에서 제 몫을 하기까지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 반면 AUD플랫폼은 2~3주만 학습하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어, 개발자 부족 문제에 빠르게 대응하고 디지털 혁신을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배영근 대표는 자사의 AUD플랫폼을 활용해 주요 정부부처의 차세대 시스템들을 성공적으로 개발한 사례를 공유했다. 기획재정부에서는 차세대 예산회계 시스템(dBrain)을 개발하면서 AUD플랫폼의 로우코드 기능을 활용해 약 2,500개의 정책지표 비정형분석 화면과 600개의 정책 의사결정 대시보드 화면을 개발했으며, 농축산식품부에서는 다양한 방역 관련 데이터들을 손쉽게 취합하고 보고서로 작성해주는 농림사업 정보 시스템(N-Agrix)를 개발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매년 약 7~80여 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데, 이들 모두 로우코드 솔루션을 활용하며 AUD플랫폼의 가능성을 증명해나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