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데이터 김영일 대표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지속적인 업무혁신을 위한 리얼타임 프로세스 마이닝

퍼즐데이터 김영일 대표

트랙2 두 번째 세션은 퍼즐데이터 김영일 대표가 맡았다. 김영일 대표는 ‘지속적인 업무혁신을 위한 리얼타임 프로세스 마이닝’이라는 주제로, 프로세스 마이닝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혁신을 도모한 사례를 소개했다.

기업에서 일어나는 업무 대부분이 디지털 환경으로 옮겨가면서 직원의 업무 프로세스 흔적을 손쉽게 수집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프로세스 마이닝은 다양한 업무 시스템이 생성하는 이벤트 로그를 분석해 기업 내의 실제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기업의 업무 시스템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면서 실제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는데, 프로세스 마이닝을 활용하면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부분을 파악해 개선하거나 불필요한 시스템 규모를 최적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업무 프로세스 개선만이 아니라 고객의 행동 패턴 분석에도 활용 가능하다. 디지털 채널을 통해 유입된 고객이 어떤 프로세스를 따라 행동하는지를 파악하고, 고객이 오래 머물며 관심을 보이거나 유실되는 지점 등을 파악해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김영일 대표는 A 금융사와 함께 정기예금 가입 경로를 분석하거나 고객 이탈이 빈번히 발생하는 지점을 파악해 개선한 사례를 소개하며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어서 김영일 대표는 자사의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 ‘프로디스커버리(ProDiscovery)’를 소개했다. 프로디스커버리는 조직 내 이벤트 로그 데이터를 분석해 실시간 프로세스 마이닝이 가능하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금융‧유통‧제조‧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사를 확보해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와 고객 경험을 지원하고 있다.

김영일 대표는 “프로세스 마이닝은 이미 20년 전부터 시작돼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이지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도입 사례가 많지 않아 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분야”라며, “기존 데이터 분석에서는 보여주지 못했던 프로세스 기반의 업무 및 고객 분석이 가능해 기업의 생산성과 서비스 수준 개선을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