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플레이크 이계윤 상무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더 큰 비즈니스 가치를 만드는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

스노우플레이크 이계윤 상무
스노우플레이크 이계윤 상무

트랙1 두 번째 세션은 스노우플레이크 이계윤 상무가 ‘더 큰 비즈니스 가치를 만드는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이계윤 상무는 “스노우플레이크는 120개 이상의 DB 관련 특허를 보유한 전문가들이 모여서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DW를 만들어보자는 이념으로 설립됐다”며, “미국 증시 역사상 IT 부문 최대의 IPO 빅뱅을 일으키며 가장 주목받는 기업으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포레스터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의사결정권자 중 자신의 조직이 생산하는 데이터 이외에도 외부 데이터 소스를 활용해 인사이트를 만들고자 하는 비율은 약 87%에 달한다. 그렇지만 전통적인 데이터 환경의 사일로화는 점점 더 가속화되고 있으며,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은 점점 더 증가하기만 하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 소스들을 데이터 클라우드로 결합해 사일로화를 제거하고, 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위해 준비하는 시간을 크게 감소시킨다.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통합하는 대신 논리적인 파이프라인을 통해 연결함으로써 데이터의 중복 저장으로 인한 비용 증가를 피하면서 실시간 정합성 확보에도 문제가 없도록 만들어준다.

이계윤 상무는 “스노우플레이크는 분산된 대용량 데이터 관리에 손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는 최적화된 스토리지, 다양한 워크로드를 지원할 수 있도록 단순화된 고성능 엔진, 높은 신뢰성을 보장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 등을 갖추고 있다”며, “데이터 클라우드를 통해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데이터 스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