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스마트하게 일하는 방법 - 디지털 워커와 협업하기

비에스지원 이정재 상무
비에스지원 이정재 상무

트랙3의 세 번째 세션은 비에스지원 이정재 상무가 맡았다. 이정재 상무는 ‘스마트하게 일하는 방법 - 디지털 워커와 협업하기’라는 주제로, RPA 기술의 트렌드와 기업 내 디지털 전환의 모범사례 중심으로 소개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지난 2020년 발표한 바에 따르면, 퓨처 워커(Future Worker)는 △1인이 다양한 능력을 갖고 다수의 직무를 동시에 해결하고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로운 근무 형태를 가지며 △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생산성을 크게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AI 기술은 이미 기업의 다양한 업무 시스템에 적용돼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흐름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서 이정재 상무는 AI를 활용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기술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을 소개했다. RPA는 대규모 정형화된 업무를 자동화하는 도입 단계, 보다 지능화된 업무 자동화가 가능한 심화 단계, 1인 1로봇 환경을 통해 맞춤형 업무 지원까지 가능한 확산 단계로 구분된다. 도입과 심화 단계에서는 전체 업무 중 약 10~20% 정도의 자동화만이 가능하지만, 1:1 맞춤형 지원이 가능한 심화 단계에 도달하면 전체 업무의 50% 이상을 AI가 대신할 수 있게 된다.

이정재 상무는 “엑셀이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고도화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파워유저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오피스 SW로 자리잡았다”며, “향후 RPA 역시 직장인의 일반적인 개인 비서 SW로 자리잡아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정재 상무는 자사의 RPA 솔루션 ‘디지털 워커(Digital Worker)’를 활용해 성공적인 업무 협업 프로세스를 구축한 사례를 소개했다. 유통사의 영업지원팀에서 RPA를 도입해 다양한 운영 및 관리 시스템을 자동화하거나, 대화형 챗봇과 RPA를 결합해 자연어 채팅으로 경비 정산이나 회의실 예약 시스템 등을 연동한 사례를 공유해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