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코아 전략사업본부 김범 전무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DT 여정을 위한 기업의 데이터 활용 전략

엔코아 전략사업본부 김범 전무
엔코아 전략사업본부 김범 전무

이어서 트랙3 세 번째 세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여정을 위한 기업의 데이터 활용 전략’이라는 주제로 엔코아 전략사업본부 김범 전무가 발표에 나섰다. 김범 전무는 국내외 기업들이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어떤 목표를 세워야 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인사이트와 사례들을 공유했다.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업무 시스템 개선이나 비용/원가 절감 시도, 신규 비즈니스 기회 발굴 등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해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인력을 채용하거나 솔루션을 도입하는 등 많은 노력을 투자했다. 그렇지만 수많은 혁신 프로젝트가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다수 기업들이 데이터 관리와 활용 분야에서 충분한 역량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전통적인 DB와 DW, 데이터 레이크 기반의 물리적인 데이터 저장 및 통합 환경에서는 개선하기 어렵다. 반면 조직 내 모든 데이터 저장소를 데이터 가상화 기술을 통해 논리적으로 연결하고, 데이터 카탈로그와 포털을 통해 손쉽게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데이터의 검색 성능을 높이고 고품질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탄탄한 데이터 거버넌스 역시 갖춰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김범 전무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현장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옵스(DataOps) 역량이 필요하다. 이는 쉽고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빠르게 고품질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동적인 데이터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며, “DB나 DW든, 데이터 레이크든, 혹은 원천 데이터 소스든 원하는 데이터 저장소에서 일괄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검색하고 찾을 수 있는 데이터 카탈로그와 포털, 데이터 가상화 등을 통해 혁신을 담보하는 데이터 옵스 전략을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