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데이터 산업 발전 위해 학계와 산업계의 협력 필요”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 김현중 회장

이날 행사는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 김현중 회장의 키노트 발표로 시작됐다. 김현중 회장은 먼저 “최근 국내 테크 기업들은 IT 업계 구직 시장에 한파가 몰아치면서 혹독한 겨울을 겪고 있다고 한다. 한편 또 다른 일각에서는 데이터 산업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설명한다. 필요한 기술들은 모두 개발됐으며 뽑아야 할 사람은 다 뽑았으므로 기회가 남아있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라고 강조했다.

매년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총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IDC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들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올해 약 60ZB 수준이며, 2025년에는 160ZB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에서 실제로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전체의 약 15%에 불과하지만, 데이터의 총량 자체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분석 가능한 데이터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데이터 관련 시장 규모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전 세계 빅데이터 시장 규모는 약 2,718억 달러 수준이며, 이는 2025년에 3,964억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국내 시장으로 한정했을 경우 2022년에는 23.9조 원, 2025년에는 32.9조 원에 달할 것이다. 김현중 회장은 “흔히 21세기의 원유는 데이터라고 말한다. 이렇게 원유의 양 자체가 빠르게 증가한다면 이를 활용하는 빅데이터 시장은 부흥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을 거치면서 데이터 산업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됐다. 온라인 상에서의 유통과 소비가 급증했고 디지털 화폐 사용량도 크게 늘었다. 기업에서는 재택 및 원격근무가 일상화됐으며, 학교에서는 비대면 수업이 자리잡고 에듀테크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비대면 산업이 코로나19 시기의 핵심 키워드로 자리잡으면서 데이터의 생성량과 중요성은 더욱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는 오프라인 중심 사회가 디지털 기반 사회로 변화하는 모멘텀으로 작용했다.

김현중 회장은 “지금 사회는 데이터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발전 속도도 가속화되고 있다. 정부 역시 디지털 전환과 AI‧빅데이터가 미래의 핵심 기술이라고 강조하며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며, “데이터 산업은 국가의 발전을 지속할 수 있는 핵심 산업이 될 것이며, 이러한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해 학계와 산업계가 함께 노력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