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플루언트 김현수 상무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과 한국 구축사례

컨플루언트 김현수 상무
컨플루언트 김현수 상무

이어서 트랙1 세 번째 세션은 컨플루언트 김현수 상무가 맡았다. 김현수 상무는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과 한국 구축사례(use cases)’라는 주제로, 실시간 이벤트 데이터 활용이 필요한 이유와 데이터 인 모션(data in motion)를 손쉽게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김현수 상무는 “그 어느때보다도 이벤트, 즉 실시간 데이터를 즉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됐다”며, “실시간 데이터를 민첩하게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이 디지털 시대의 생명선이자 비즈니스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현수 상무는 실시간 이벤트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움직이도록(data in motion)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존의 데이터 패러다임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에 맞춰서 만들어졌다. DB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활용해야 할 때 일시적이고 정적인 쿼리를 사용한다. 여기에 임기응변식 통합(ad-hoc intergration)을 거쳐 DW나 BI 솔루션 등을 붙여나가면서 느리고 제한적인 정보만을 사용해왔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방법은 비즈니스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오늘날에는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다.

김현수 상무는 “컨플루언트의 데이터 인 모션은 데이터가 특정 위치에 저장되지 않고,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해당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곳으로 즉각 전달되는 일련의 흐름을 의미한다”며, “조직 내 모든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결함으로써 중요한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리고 다가오는 비즈니스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