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권경진 차장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IBM 글로벌 데이터 패브릭 전략과 고객 성공사례

한국IBM 권경진 차장
한국IBM 권경진 차장

트랙2 마지막 세션은 한국IBM 권경진 차장이 나섰다. 권경진 차장은 ‘IBM 글로벌 데이터 패브릭 전략과 고객 성공사례’라는 주제로, 데이터 패브릭을 통해 전사적인 데이터 통합을 실현하고 데이터 주도적인 혁신을 달성한 사례를 공유했다.

IBM은 자사의 고성능 스토리지 ‘ESS(IBM Elastic Storage System)’ 시리즈에 탑재된 분산 파일 시스템 ‘스펙트럼 스케일(IBM Spectrum Scale)’을 통해 데이터 패브릭을 구현하고 있다. 어떤 데이터 스토리지를 연결하더라도 스펙트럼 스케일을 통해 단일한 뷰를 제공하는 데이터 패브릭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다. 여기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생태계를 위한 데이터 이동 자동화, 유니파이드 스토리지(Unified Storage) 등을 제공한다.

데이터 이동 자동화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한 장소에 산재돼 있는 데이터들을 AFM(Active File Management) 기능을 통해 통합하고 자동으로 데이터를 연계한다. 또한 동일한 파일에 대해 다양한 프로토콜의 동시 접속을 지원하는 유니파이드 스토리지를 제공해, 다양한 서비스와 사용자들이 동일한 파일 시스템에서 원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AFM 기능과 유니파이드 스토리지를 결합해 사용자는 전사 데이터를 자동으로 통합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 즉시 접근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경험할 수 있다.

권경진 차장은 “AI 기반 디지털 혁신에서 가장 효과적인 데이터 매니지먼트 방식은 모든 데이터가 단 하나의 소스로 제공되는 것(SSOT, Single Source of Truth)”이라며, “IBM의 글로벌 데이터 패브릭 전략은 사용자가 서비스 개발과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데이터에 대한 자동화된 관리와 최적화를 지원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