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석 나임네트웍스 대표이사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 시대가 무르익고 있다. 기업 및 기관들은 모두 클라우드라는 새로운 물결에 몸을 싣고 비즈니스 혁신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초기 퍼블릭 클라우드 열풍을 넘어 이제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라는 한층 복잡한 IT환경을 마주하면서 당초 기대와는 달리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클라우드 업계 전문가들은 “클라우드 구축 이전 기업의 비즈니스에 맞도록 확장성에 중점을 둔 설계와 전략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컴퓨터월드/IT DAILY는 기업들이 실패하지 않고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 지난달 26~27일 양일간 ‘2021 클라우드 웨비나’를 개최했다. 국내 클라우드 업계 발전을 위해 바쁘게 뛰고 있는 산업계·학계의 전문가들로부터 멀티·하이브리드 구축 전략과 인공지능(AI)·데이터 활용 방안 등에 대해 들어본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최적의 인프라 운영 관리 방안

마지막으로 서영석 나임네트웍스 대표이사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최적의 인프라 운영 관리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서영석 대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영역으로 인프라를 확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먼저 서영석 나임네트웍스 대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대해 설명했다. 서 대표는 “단순히 서버 가상화나 데스크톱 가상화(VDI) 또는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를 도입한 상황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를 도입했다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라고 말할 수 없다”면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데이터가 오고가는 고속도로가 반드시 필요하며, 또 고속도로를 최적화하는 교통 정책을 만들고, 컨테이너 및 가상머신(VM)과 같은 버스가 멈출 수 있는 정류장을 만들어야 진정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현했다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서영석 대표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현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도 중요하지만, ‘인프라’에도 높은 비중을 둬야한다고 강조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목적은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배포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최근 국내 기업들은 애플리케이션단에 집중하면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게 배포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선 애플리케이션단에 집중해야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인프라가 뒷받침돼야만 한다. 그리고 나임네트웍스는 그 인프라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특히 제대로 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SDDC 기반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필요한데 이 경우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위치에 상관없이 빠르게 배포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서영석 대표는 “최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트렌드 역시 이러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일례로 ‘AWS 아웃포스트(AWS Outpost)’는 사용자가 인터넷으로 서버 몇 대, 스토리지 몇 대, 네트워크를 얼마나 사용하겠다고 정보를 기입하면, 이에 따라 시스템이 설치된다. 이는 곧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에서 퍼블릭 클라우드까지 연동된다는 의미이며 최근 국내 공공기관에서 주장하고 있는 PPP 모델이 바로 이것이다. 구글 클라우드, 오라클클라우드, IBM에서도 이 같은 솔루션을 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영석 대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중심의 매니지먼트 플랫폼(CMP)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최근 퍼블릭 클라우드 중심의 CMP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진정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현하기 위해선 프라이빗 클라우드 중심의 CMP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자가 가상머신(VM)이나 컨테이너를 사용하기 위해 CMP에 VM과 컨테이너에 대한 요청사항들을 보낸다면, API 게이트웨이를 통해 CSP의 CMP에 요청 사항이 전달된다. 또 이 CMP를 통해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가 패브릭 단위로 배포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자는 원하는 VM과 컨테이너를 사용한다.

그러나 프라이빗 클라우드 중심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고객들이 직접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서 대표는 나임네트웍스의 한 고객이 시장에 출시된 CMP를 구매했지만 퍼블릭 클라우드 중심의 CMP였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던 일화를 소개했다. 이 고객은 VM이나 컨테이너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는 있었지만 직접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에 대해 설정해야 했기 때문에 결국 현재는 나임네트웍스의 CMP를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서영석 대표는 DB도 클라우드 센터 안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대표는 “나임네트웍스 고객사 중에는 오라클 DB를 유닉스 서버에 올려 가상화하고, WEB 서버, WAS, DB를 각각 프라이빗 클라우드 형태로 구성해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계하고 있는 고객도 있다”면서, “이러한 작업은 과거에는 불가능했지만, 현재에는 가능하고 이를 가능케 만들어주는 솔루션도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하나의 클라우드 센터 안에 구성해 중앙에서 얼마나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느냐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DB 활용 측면에서의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