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클루커스 MSP 그룹 리드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 시대가 무르익고 있다. 기업 및 기관들은 모두 클라우드라는 새로운 물결에 몸을 싣고 비즈니스 혁신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초기 퍼블릭 클라우드 열풍을 넘어 이제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라는 한층 복잡한 IT환경을 마주하면서 당초 기대와는 달리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클라우드 업계 전문가들은 “클라우드 구축 이전 기업의 비즈니스에 맞도록 확장성에 중점을 둔 설계와 전략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컴퓨터월드/IT DAILY는 기업들이 실패하지 않고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 지난달 26~27일 양일간 ‘2021 클라우드 웨비나’를 개최했다. 국내 클라우드 업계 발전을 위해 바쁘게 뛰고 있는 산업계·학계의 전문가들로부터 멀티·하이브리드 구축 전략과 인공지능(AI)·데이터 활용 방안 등에 대해 들어본다.


클라우드 환경 구현의 시작점 - 클라우드 랜딩 존

클루커스에서 클라우드 운영 팀을 맡고 있는 박항서 리드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랜딩 존과 함께 CAF(Cloud Adoption Framework)라는 클라우드 도입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클라우드 랜딩 존의 개념부터 시작해 랜딩 존을 구성하는 거버넌스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 랜딩 존의 구현 전략과 이 모든 과정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제안되고 있는 CAF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먼저 클라우드 랜딩 존은 클라우드 도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시스템화하는 과정에서 구성되는 결과물이다. 박항서 리드는 클라우드 도입에는 다양한 고려 사항이 있다면서, 그 중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거버넌스와 배포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다음으로 관리 방법론을 의미하는 거버넌스에 대한 내용이 이어졌다. 목표에 맞는 관리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반복해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어 실제로 수행하는 것이 거버넌스라는 설명이다. 그리고 핵심은 체계적인 운영 정책 수립과 이를 뒷받침해주는 시스템의 구성이라고 박항서 리드는 덧붙였다.

이어 박항서 리드는 Iac(Infrastructure as Code)로 설명되는 클라우드의 기본 개념이 클라우드 거버넌스의 5가지 분야인 ▲비용 관리 ▲보안 기준 ▲리소스 일관성 ▲아이덴티티(Identitiy) 기준 ▲배포 가속화 등과 어떻게 연결돼 있는지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을 이어나갔다. 그리고 거버넌스 관리를 위한 다양한 클라우드 도구들을 회사 기준에 맞춰 패키지화하는 것이 랜딩 존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랜딩 존의 구현을 위한 접근 방법에는 ▲MVP(a Minimum Viable Product) ▲엔터프라이즈 규모로 시작 등 2가지 방향성이 있다. MVP 개념은 가장 필수적인 서비스를 최소화된 랜딩 존으로 구성한 뒤 점차 확장해나가는 방식이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방식은 글로벌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워크로드를 운영할 때 사용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랜딩 존에 네트워크 보안 정책이나 보안 장비가 포함될 때 많이 사용하는 접근 방식이다. 실무적으로는 비용 이슈 때문에 MVP 방식이 많이 사용된다. 박항서 리드는 다양한 개념을 전달하기 위해 엔터프라이즈 규모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다음으로 2가지의 랜딩 존 운영 모델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먼저 랜딩 존으로 여러 워크로드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같은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워크로드가 여러 개 운영되고 있을 때 많이 활용한다는 설명이다. 다음으로는 기초 유틸리티 서비스 위에서 별도 랜딩 존을 구성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에는 랜딩 존을 패키지화해 활용하는 게 운영하기에 훨씬 편리하다. 멀티 클라우드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각 클라우드에 운영관리 도구를 패키지화해 관리하게 된다. 핵심은 멀티 클라우드의 경우 감사 로그나 이력, 그리고 알람을 단일화된 플랫폼에서 받아볼 수 있도록 데이터를 수집하고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랜딩 존을 어떻게 하면 잘 만들 수 있는가? 이에 답하기 위해 CAF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CAF란 클라우드를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어떻게 도입하면 되는지에 대한 절차를 의미한다. CAF 관리 도구를 활용해 문서화된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프로세스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 어떠한 운영 시스템이 필요한지를 협의하고, 랜딩 존으로 빌드해 배포할 수 있다. 그리고 자산에 대한 일관성을 위해서는 IaC와 데브옵스와 같이 자동화된 배포 전략을 권고할 수도 있다.

박항서 리드는 “제대로 클라우드를 도입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 지금까지 클라우드 도입 전략과 랜딩 존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통해 어떻게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그리고 이를 멀티 클라우드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성이 전달됐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