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환 인프라닉스 ICT Works 사업팀장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 시대가 무르익고 있다. 기업 및 기관들은 모두 클라우드라는 새로운 물결에 몸을 싣고 비즈니스 혁신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초기 퍼블릭 클라우드 열풍을 넘어 이제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라는 한층 복잡한 IT환경을 마주하면서 당초 기대와는 달리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클라우드 업계 전문가들은 “클라우드 구축 이전 기업의 비즈니스에 맞도록 확장성에 중점을 둔 설계와 전략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컴퓨터월드/IT DAILY는 기업들이 실패하지 않고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 지난달 26~27일 양일간 ‘2021 클라우드 웨비나’를 개최했다. 국내 클라우드 업계 발전을 위해 바쁘게 뛰고 있는 산업계·학계의 전문가들로부터 멀티·하이브리드 구축 전략과 인공지능(AI)·데이터 활용 방안 등에 대해 들어본다.


멀티클라우드 VPCC, ‘ICT웍스 매니지드 서비스’

장이환 인프라닉스 팀장은 ‘멀티클라우드 VPCC, ICT웍스 매니지드 서비스’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장이환 팀장은 공공부문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환 및 도입 사례로 ▲국회도서관 ▲안산도시공사 ▲광양시청 ▲광산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을 들었다.

국회도서관은 ‘국가학술정보 융합데이터시스템’에 클라우드를 적용, 국가학술정보 통합 검색 기능 및 성능을 강화했다. 더불어 협력기관 지원 및 빅데이터 분석 지원 기능도 향상시켰다. 특히 국회도서관 클라우드 서비스는 파스-타(PaaS-TA) 기반으로 시스템 인프라 운영 및 관리 역량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안산도시공사는 거주자 우선 주차사업 및 교통지원부 하모니콜 시스템에 클라우드를 적용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지역 주차장 현황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주차편의를 향상시켰다. 또한 특정 주차구역 우선 주차권 부여시스템, 교통약자 대상 바우처 택시 운영 지원 시스템에도 적용했다.

광양시청은 클라우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기반으로 축제 통합 관리 플랫폼을 구축했다. 축제 신청 집중 기간에 이용자 폭주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사용량 기반 과금 방식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장이환 팀장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사례도 소개했다. NIA는 ▲성능개선 및 SW마이그레이션 ▲신기술 융합 플랫폼 ▲재해복구 체계 구축 ▲파스-타 및 온-사이트(On-Site) 클라우드 적용을 위해 멀티 클라우드 도입을 추진했다.

장 팀장은 멀티 클라우드 기반 VPCC도 소개했다. VPCC는 버추얼 프라이빗 컴퓨터 센터(Virtual Private Computer Center)의 약자로, 멀티클라우드 기반 전산실을 구축하고 효율적인 운영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프라닉스는 ‘ICT웍스’ 브랜드를 통해 ▲가상화전산실 구성을 위한 ‘웍스 어드바이저(Works Advisor)’ ▲분야별 특화된 SW 전문기업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웍스 파트너스(Works Partners)’ ▲클라우드 협업 공유 플랫폼에 의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는 ‘엔지니어링(Engineering)’ ▲24×365 인프라 운영센터 기반 엔드투엔드 레이어드(End-to-End Layered) 관리 서비스인 ‘ICT웍스 매니지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ICT웍스 매니지드’는 대시보드. 클라우드 인프라 현황 및 성능 관리, 서비스데스크 관리, 정책 제어, 운영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