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 도입으로 기업 디지털 전환 앞당긴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위한 간편하고 합리적인 선택으로 각광

[아이티데일리]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수단으로 클라우드 도입이 최우선 전략으로 떠오른 가운데, 이제 단일 퍼블릭 클라우드만으로는 비즈니스가 요구하는 다양한 인프라 환경을 충족하지 못하게 됐다. 기업들은 이제 복수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멀티 클라우드’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 업무나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를 퍼블릭 클라우드에 마음 편히 맡기는 것을 주저하고 있으며, 이에 내부 구축형(On-Premise)인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간편한 통합 솔루션인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가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위한 가장 적합하고 쉬운 선택지로 꼽히면서 성장 곡선을 이어나갈 전망이다. 클라우드 시대에 다시금 온프레미스 솔루션인 HCI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와 함께 주요 기업별 솔루션 전략 및 구축사례까지 자세한 내용을 정리했다.

시스코 UCS 기반, 인터사이트 통한 자동 관리도 지원

2022년 시스코코리아는 한국형 클라우드 환경 구축과 스마트 팩토리 보안 솔루션 개발, 중대재해보호, 교육 분야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한국 정부 디지털 뉴딜 전환 가속화에 힘을 보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스코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온 HCI 등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스코의 HCI 솔루션 ‘하이퍼플렉스(HyperFlex)’는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개발 운영을 간편하게 활성화하며,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하이퍼플렉스는 시스코의 UCS(Unified Computing System) 서버를 기반으로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을 하나로 통합 제공해 데이터 손실 0%를 보장하는 안정성과 고객의 상황에 맞춘 다양한 확장성, 일관된 인프라 성능의 고가용성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시스코 ‘하이퍼플렉스’ (출처: 시스코코리아)
시스코 ‘하이퍼플렉스’ (출처: 시스코코리아)

클라우드 및 컴퓨팅 솔루션인 하이퍼플렉스는 SAP 앱, 마이크로소프트 SQL 등의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가동하고 성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시스코는 고객이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컨테이너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유동적인 구성 옵션과 멀티 사이트 관리 기능을 활용해 엣지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스코는 하이퍼플렉스가 지난 2016년 출시 이래 전 세계 5천여 곳이 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혁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왔다고 밝혔다. 설치 단계에 이미 네트워크를 통합시켜 사후에 네트워크 추가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기업의 성장 여건에 따라 적합한 모델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시스코 하이퍼플렉스는 이러한 차별점으로 2018년 이후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웨이브 리더(Wave Leader), CRN 올해의 제품 등에서 지속적으로 HCI 리더 벤더로 선정되기도 했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포괄하는 하이퍼플렉스는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진화하면서 시스코의 ‘데이터센터 애니웨어’ 전략에 부합하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운영 플랫폼인 ‘인터사이트(Intersight)’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설치부터 운영, 장애지원까지를 포함하는 전체 인프라 환경에 대한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인터사이트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VM가상머신, 컨테이너 워크로드들의 운영관리 및 애플리케이션 리소스의 최적화 및 인프라 자동화 영역까지 통합적으로 구성, 운영이 가능하다.

시스코코리아 황승희 부사장은 “특히 AI 기술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성능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최적의 서비스 품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인정되면서, HCI와 인프라 자동화 시장 리더로 자리매김하며 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스코 구축사례


한양대학교, 하이퍼플렉스로 ‘한양 클라우드 센터’ 구축

시스코 HCI 솔루션 하이퍼플렉스는 제조업, 공공 부문, 헬스케어, 금융, 교육, 운송업, 자동차 업계를 비롯해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고 있다. 국내 대표적 사례로 시스코 하이퍼플렉스로 클라우드 센터를 구축, 이를 통해 비용 절감과 시스템 운영 최적화를 이뤄낸 한양대학교가 있다.

한양대학교는 서울 및 에리카 캠퍼스, 한양여자대학교 데이터센터를 통합하는 한양 클라우드 센터 구축을 위해 국내 최초로 하이퍼플렉스를 도입했다. 서버 가상화를 통해 시스템 운영 최적화와 비용을 개선하고 시스템 운영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대전시 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 유지보수 업무 효율성 개선

또한 대전광역시 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은 지령 접수대와 수보대 가상화를 위해 하이퍼플렉스를 도입, 유지보수팀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개선했다. 단말 전원 온/오프와 업데이트 등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어 유지보수팀의 출장 시간을 줄였고, 이로써 위험성이 큰 내부 중요 시스템의 유지보수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