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 도입으로 기업 디지털 전환 앞당긴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위한 간편하고 합리적인 선택으로 각광

[아이티데일리]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수단으로 클라우드 도입이 최우선 전략으로 떠오른 가운데, 이제 단일 퍼블릭 클라우드만으로는 비즈니스가 요구하는 다양한 인프라 환경을 충족하지 못하게 됐다. 기업들은 이제 복수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멀티 클라우드’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 업무나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를 퍼블릭 클라우드에 마음 편히 맡기는 것을 주저하고 있으며, 이에 내부 구축형(On-Premise)인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간편한 통합 솔루션인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가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위한 가장 적합하고 쉬운 선택지로 꼽히면서 성장 곡선을 이어나갈 전망이다. 클라우드 시대에 다시금 온프레미스 솔루션인 HCI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와 함께 주요 기업별 솔루션 전략 및 구축사례까지 자세한 내용을 정리했다.

UCP 제품군 업그레이드로 유연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제공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HCI 어플라이언스 ‘UCP(Unified Compute Platform)’를 중심으로 자동화 기반의 SDDC를 통한 디지털 전환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UCP는 서버, 스토리지, 가상화, 관리 도구가 통합된 어플라이언스 제품이다. 인프라 구성 정보를 고객사로부터 받으면 사전 구성해 배송하고, 전원 공급 후 즉시 사용하기 때문에 도입 및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VM웨어 기반으로 단일 관리 도구를 통합해 단순하게 인프라를 관리하고, 스케일업과 스케일아웃 모두를 지원한다. 노드 증설 시 용량과 성능이 비례해 증가하는 구조이며, 필요에 따라 확장하므로 합리적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UCP 에코시스템을 통해 백업, 재해복구, 서비스 포털 같은 클라우드에 필요한 구성 요소를 사용할 수 있다.

HCI 솔루션 ‘UCP RS’ (출처: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HCI 솔루션 ‘UCP RS’ (출처: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UCP를 통해 고객은 온프레미스 및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 모두에서 원활한 워크로드와 데이터 모빌리티를 구현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인프라 사일로를 없애고 간소화된 기능을 통해 에지-투-코어-투-클라우드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위한 우수한 확장성과 단순화된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은 데이터센터 리소스를 추가해야 할 경우 데이터센터 아키텍처 설계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

최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UCP RS 업그레이드를 발표, 한층 유연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UCP RS는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과 탄주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기반으로, 온프레미스 및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 걸쳐 비즈니스 민첩성 향상과 운영 일관성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관리 가속화와 일관된 관리를 위해, VM(가상머신)과 쿠버네티스 오케스트레이션 및 배포를 위한 공통 플랫폼을 제공한다.

또한, ‘UCP 어드바이저(UCP Advisor)’와 ‘v스피어 라이프 사이클 매니저(vSphere Life Cycle Manager, vLCM)’를 통합해 쿠버네티스에서 하드웨어 인프라까지 이르기까지 전체 수명 주기 관리는 물론 전체 스택관리와 엣지에서 코어, 클라우드에 이르는 공통 관리 환경을 통해 클라우드 운영을 단순화하고 혁신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다.

인터뷰

“HCI 도입, 풍부한 경험과 높은 역량 가진 파트너와 함께해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박주상 팀장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박주상 팀장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박주상 팀장

효과적인 SDDC 구현을 비롯해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려면 차세대 아키텍처 설계부터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등 IT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과 자동화까지 전체적인 로드맵을 그려야 한다. 하지만 실제 기업 내부에는 전문가 부족으로 전체 전략을 짜고 실행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풍부한 경험과 높은 역량을 가진 파트너가 필요하다.

HCI 전문 조직을 갖춘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고객의 데이터를 위한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리 인력을 제외한 전 직원이 기술인력으로 구성돼 풍부한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데이터센터 현대화를 지원한다.

2018년부터 국내 최대 규모 HCI 전문 조직을 갖추고 시장을 이끌어왔으며, 국내 하이엔드 스토리지 시장 1위 벤더로서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커머스, 공공, 제조, 금융, 방송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UCP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다. 단일 프로젝트 기준 글로벌 최대 규모의 HCI 프로젝트인 이베이코리아 구축 사례를 비롯해 한라그룹 NVMe 기반 HCI 환경 구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지능형 클라우드 인프라 시범 구축사업 등 굵직한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HCI의 장점은 스토리지와 연동이다. 스토리지를 사용 중인 고객들은 이미 투자한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한 투자 보호 관점에서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HCI를 선택하는 고객은 데이터 유형에 따라 스토리지와 서버 가운데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스토리지와 HCI를 함께 사용할 경우 생기는 관리의 어려움도 없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고객들이 데이터센터의 현대화 및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DX센터를 운영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HCI,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풀(full) SDDC, 프라이빗 클라우드, 차세대 데이터센터까지 모든 기술을 직접 구현하며 그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DX센터 시즌2 주요 내용 (출처: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DX센터 시즌2 주요 내용 (출처: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클라우드 구축 사례 확보 총력

2022년은 팬데믹, 금리 인상, 유가 급등, 국제 정세 불안 등 여러모로 쉽지 않은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PaaS 기반의 클라우드 사업 강화, SDDC 기반의 SI 사업 참여, 신규 AI 사업 진출 등을 통해 클라우드 솔루션 다양화와 고객 서비스 향상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2021년 대형 금융·유통사의 클라우드 구축 프로젝트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더욱 많은 클라우드 구축 사례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박주상 팀장은 “클라우드 구현은 단순 솔루션 도입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명확한 목표 설정과 솔루션 벤더의 뛰어난 기술 역량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필요한 사항을 선제적으로 제시, 구현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끌고, 금융·유통 산업을 포함해 전 산업군으로 클라우드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PaaS 기반 클라우드 사업 강화, 신규 AI 사업 진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KT DS와 함께 PaaS 솔루션인 ‘UCP 포 플라잉큐브(UCP for FlyingCube)’ 어플라이언스를 출시하는 등 지난해 PaaS, 백업 솔루션 파트너사와 MOU를 통해 다수의 UCP 어플라이언스를 출시한 바 있다.

2022년에는 주요 협력사와 파트너십 구축 및 공동 제안,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화이트 스페이스(White Space) 공동 캠페인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파트너 에코시스템 강화를 위해 클라우드 포털, 재해복구 솔루션 기업들과 협업도 계속 진행한다.

또한, 모든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제외하고 미래를 이야기할 수 없는 환경이 됐다. 이에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HPC(고성능 컴퓨팅)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엔비디아의 GPU 서버, 운영시스템(컨테이너, VM), 소프트웨어 영역을 중심으로 AI 사업을 추진한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박주상 팀장은 “고객들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한 앞선 기술력을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구축사례


UCP RS로 금융사, 지역 스타트업 파크 등 구축 완료

최근 재택 및 원격근무가 활성화되면서 VDI, 업무자동화 솔루션 등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 IT 부서와 일선 부서 간 협업을 위해 계획보다 빠르게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려는 움직임이 커졌다. 지난해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금융사와 유통, 공공기업에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하고 제조사 ERP 고도화 사업, VDI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어느 해보다 많은 고객사와 디지털 전환의 여정을 함께했다고 밝혔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히타치 밴타라의 글로벌 노하우와 자사의 컨설팅, 기술 지원 서비스가 시너지를 내며 국내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분야 지능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비롯해 주요 금융사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프로젝트, 지역 스타트업 파크의 통합 AI 서비스 환경을 위한 가상 플랫폼 환경 구축 프로젝트 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특히 금융사 프로젝트는 UCP RS를 통해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인프라를 소프트웨어로 유연하게 생성하되 계열사별 테넌트를 보장하는 풀(Full) SDDC를 적용했다. 가상머신 배포 수준을 넘어 클라우드 운영관리 업무 전반을 통합 자동화하는 공동 클라우드를 안정적으로 구현함으로써 디지털 전환에 걸맞는 비즈니스 민첩성과 업무 및 자원 효율성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지역 스타트업 파크도 UCP RS 제품을 활용해 통합 AI 서비스 환경을 성공적으로 기획, 설계, 구현했다. 스타트업 기업들이 아직 상품화되기 전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과 솔루션으로 제작·구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IT 자원을 탑재한 가상의 플랫폼 환경을 제공한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UCP RS를 이용해 IaaS(서비스형 인프라) 및 GPU 클러스터도 구성했다. SDN을 이용한 클라우드, 컨테이너, 빅데이터 네트워크 통합 관리가 가능하게 했고, DM2C(NAS+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이용한 데이터 허브를 구현했다. 그 결과 SDDC를 이용한 IaaS, PaaS(서비스형 플랫폼), VDI, 빅데이터, AI 자원의 중복투자를 막고 클라우드 관리 시스템을 통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보안 등 자원과 VM, VDI, 빅데이터, AI 등릐 플랫폼 공급이 통합 및 자동화됐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박주상 팀장은 “전 세계에서 인정받은 앞선 기술력 위에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풍부한 구축사례, IT 전체를 아우르는 전문 인력, 컨설팅 역량을 결합해 SDDC 및 클라우드 시장에서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