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 도입으로 기업 디지털 전환 앞당긴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위한 간편하고 합리적인 선택으로 각광

[아이티데일리]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수단으로 클라우드 도입이 최우선 전략으로 떠오른 가운데, 이제 단일 퍼블릭 클라우드만으로는 비즈니스가 요구하는 다양한 인프라 환경을 충족하지 못하게 됐다. 기업들은 이제 복수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멀티 클라우드’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 업무나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를 퍼블릭 클라우드에 마음 편히 맡기는 것을 주저하고 있으며, 이에 내부 구축형(On-Premise)인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간편한 통합 솔루션인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가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위한 가장 적합하고 쉬운 선택지로 꼽히면서 성장 곡선을 이어나갈 전망이다. 클라우드 시대에 다시금 온프레미스 솔루션인 HCI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와 함께 주요 기업별 솔루션 전략 및 구축사례까지 자세한 내용을 정리했다.

HCI 개척자, 멀티 클라우드 시대 리더 노린다

2009년 설립된 뉴타닉스는 HCI 솔루션이라는 개념을 처음 소개하며 시장을 개척했다. 클라우드 도입을 돕는 디딤돌로서 HCI는 여전히 뉴타닉스의 핵심이지만, 회사는 이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인비저블 인프라(Invisible Infrastructure, 존재감이 없을 정도로 단순한 운영 관리)’를 실현해 고객이 비즈니스 성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목표를 내놓고 있다. 뉴타닉스는 이제 전 세계 조직이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단일 플랫폼 아래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환경의 모든 위치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HCI를 기반으로 성장한 뉴타닉스는 이제 확산되는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전략이다. 뉴타닉스코리아 최승철 대표는 “현재 많은 기업이 IT를 전략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활용하고 있지만, 멀티 클라우드의 복잡성이 성공적인 클라우드 이용을 가로막고 있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본다. 간소화된 클라우드 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은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를 최종 목적지가 아닌 새로운 클라우드 운영 모델로 보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타닉스 클라우드 인프라 (출처: 뉴타닉스코리아)
뉴타닉스 클라우드 인프라 (출처: 뉴타닉스코리아)

‘뉴타닉스 클라우드 인프라(Nutanix Cloud Infrastructure, NCI)’는 컴퓨팅,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하이퍼바이저 및 컨테이너를 포함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를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통합하기 위한 완전한 소프트웨어 스택을 통해 향상된 복원력, 자가 복구, 재해 복구 기능 및 보안을 제공한다.

‘뉴타닉스 클라우드 매니저(Nutanix Cloud Manager, NCM)’는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워크로드를 프로비저닝, 운영, 자동화 및 관리하기 위한 제어 영역을 추가한다. NCM은 단일 가상화 데이터센터에서 분산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환경을 위한 엔드투엔드(end-to-end) 소비자 등급 관리, 운영 및 자동화 솔루션이다. 뉴타닉스는 NCM이 관리, 보고서 작성, 지능형 인프라, 셀프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자동화, 애플리케이션 프로비저닝, 비용 및 보안 거버넌스 등의 측면을 결합해 전례 없는 간편성을 실현한다고 소개했다.


하드웨어 종속과 하이퍼바이저 라이선스비 없어

뉴타닉스는 HCI 개념이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의 기본 구성 요소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기능을 통해 기업의 규모에 상관없이 빠르고 확장성이 뛰어나며 효율적인 데이터센터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복잡하고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는 기존의 인프라를 소규모로 시작해 한 번에 한 노드씩 확장할 수 있는 뉴타닉스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OS로 대체한다는 게 목표다. 단일 뉴타닉스 클러스터를 현재 사용 중인 하이퍼바이저 클러스터만큼 확장할 수 있다.

컴퓨팅 및 스토리지에 대한 다양한 워크로드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하드웨어 플랫폼을 사용할 수도 있다. 뉴타닉스는 하드웨어에 종속되지 않으며 델, 레노버, 시스코, HPE 등 유수의 공급업체의 하드웨어에서 실행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뉴타닉스는 또한 한국 고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부분으로 하이퍼바이저에 대한 라이선스 비용이 없다는 점을 들었다. 하이퍼바이저와 같이 상용화된 기술에 대한 라이센스 비용을 없애고 큰 비용 효율화를 이룬 다수의 고객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뉴타닉스코리아 최승철 대표는 “뉴타닉스 솔루션을 사용하면 인프라를 관리할 필요가 없으므로 IT 담당자가 업무를 추진하는 데 필요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관리를 중점적으로 할 수 있다. 뉴타닉스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플랫폼은 웹스케일 엔지니어링과 컴퓨팅, 가상화 및 스토리지를 탄력적인 소프트웨어 정의 솔루션에 통합해 머신 인텔리전스를 제공하고, 성능 예측이 가능하며, 인프라를 마치 퍼블릭 클라우드처럼 사용할 수 있고, 보안을 강화하면서 광범위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이동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뉴타닉스 HCI 구축사례


유베이스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뉴타닉스는 최근 한국 시장에서 카카오, 유베이스, 메리츠증권, 매일유업, 중앙대의료원 등 다양한 신규 고객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유베이스는 국내 업무처리아웃소싱(BPO) 업계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SaaS(서비스형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뉴타닉스 클라우드 플랫폼(Nutanix Cloud Platform)’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해 디지털 리더십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됐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고객 요구에 대응할 수 있었다. 또 팬데믹 상황에서도 뛰어난 확장성으로 급증한 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해 경쟁력을 향상시켰다.


메리츠증권 개발 환경 가상화로 타임투마켓 단축

메리츠증권은 뉴타닉스 기반의 가상화 환경으로 전환해 리테일 금융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MZ세대의 증권 시장 참여, 리테일 트레이딩, 금융 교육 등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하며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립했다. 예를 들어 사업 확장에 따라 새로운 업무 시스템 구축 시, 1~2일 만에 개발 환경을 구성해 타임투마켓(Time-to-Market)을 약 30배 단축시키고 시장 확대를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통합 인프라 관리 및 운영 작업을 간소화시켜 IT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메리츠증권은 향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확장해 혁신적인 디지털 비즈니스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