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고, 원활하며, 지속가능한 스토리지 솔루션·서비스 제공”

[아이티데일리] 지난해까지 성장을 거듭해오던 국내 스토리지 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올해 부진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기업 고객들의 IT투자가 연기되면서 스토리지 업계는 매출에 역풍을 맞았다. 그럼에도 원격 업무 확산과 클라우드 구축,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관련 사업 확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호황 등의 상황은 그나마 희망적인 관측을 하게 한다. 델 테크놀로지스, 넷앱, HPE,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IBM, 퓨어스토리지 등 국내에서 활동하는 주요 스토리지 업체들로부터 최근 시장 동향과 전략 제품, 구체적인 업체별 시장 전략을 들어본다.

(1부) 코로나19발 시장 침체 속 돌파구 찾는 스토리지 업계
(2부) 주요 스토리지 업체별 시장 전략
 ① 델 테크놀로지스 | “비정형 데이터와 클라우드 스토리지 수요 잡는다”
 ② 넷앱 | “AI와 클라우드 위한 ‘데이터 패브릭’ 전략”
 ③ HPE | “미드레인지 시장 공략 및 HCI 점유율 확대가 목표”
 ④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 “NVMe 라인업 본격 확장, 오브젝트 스토리지 각광”
 ⑤ IBM | “AI와 빅데이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집중”
 ⑥ 퓨어스토리지 | “간편하고, 원활하며, 지속가능한 스토리지 솔루션·서비스 제공”

10년간 10배 성장…다음 10년 위한 10배 도약 준비

퓨어스토리지는 소비자 기술처럼 상용화돼 널리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IT 인프라 구축’이라는 비전 아래 10년 전 설립됐다. 기존 디스크 스토리지 중심의 데이터센터를 플래시 스토리지로 전환하며 시장을 개척한 퓨어스토리지는 “고객의 시스템 안정성 문제 해결부터 데브옵스(DevOps)로의 전환 지원까지, 지속적인 혁신과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 전략으로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엔터프라이즈 IT 기업이 됐다”고 강조했다.

이제 퓨어스토리지는 고객들의 니즈에 따라 성장하고 변화하며 고객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현대적 데이터 경험’을 비전으로 삼고 앞으로의 10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코로나19 등 외부적인 환경 요인과 기술의 발달 등으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기업들이 데이터로부터 더 많은 지식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더욱 간편하고(simple), 원활하며(seamless), 지속가능한(sustainable) 스토리지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퓨어스토리지 측은 “플래시 스토리지를 기반으로 지난 10년 간 10배의 성능 향상 및 사이즈 감소, 소비 전력 및 냉각 비용 절감을 이뤄낸 퓨어스토리지는 데이터의 활용과 분석의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현대적 데이터 경험’을 통해 다음 10년을 위한 ‘10배’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등 차세대 기술을 위해 데이터의 활용 능력이 기업의 핵심 역량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퓨어스토리지는 편리하고 원활한 사용환경 및 민첩한 분석을 지원하는 솔루션 및 서비스들을 통해 데이터 스토리지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지난 10년간 10배의 성장을 이뤄낸 퓨어스토리지는 앞으로의 10년도 10배 도약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VDI 환경에 적합한 ‘올플래시 스토리지’ 기술력 자신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재택근무, 언택트 소비 및 온라인 개강 등 일상과 업무환경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와 같이 빠르게 변화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VDI와 서비스형 스토리지 등 기업의 유연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IT 인프라스트럭처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성공적인 VDI 구축을 위해서는 데이터 보안과 균일한 응답 시간 보장, 단순한 아키텍처 구성, 빠르고 간편한 확장, 통합적인 관리 및 데이터 보호를 통한 가용성 보장 등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에 뛰어난 복원력 및 확정성으로 VDI 환경을 지원하는 올플래시 스토리지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퓨어스토리지는 디스크 기반의 스토리지 기업이 아닌, 온전히 플래시 스토리지 기술만을 갖고 성장한 기업으로서 올플래시 스토리지 부문의 앞선 기술력, 뛰어난 성능, 그리고 안정성 등 모든 측면에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특히 회사는 2019년 1월 조달청이 운영하는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퓨어스토리지의 고성능 올플래시 스토리지 ‘플래시어레이//X10(FlashArray//X10)’ 모델 3종이 등록된 이후,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판매된 올플래시 스토리지의 60% 이상이 퓨어스토리지의 제품들이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와 안정적인 성능, 용량 절감을 자랑하는 올플래시 스토리지는 행정 서비스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플래시어레이//X10’은 획기적인 중복제거 기능을 통해 공공기관의 스토리지 사용률을 50%에서 23%까지 낮춰 스토리지의 활용도를 높였으며, 빠른 응답 속도를 통해 토지정보, 온나라, 가상화 시스템의 검색 및 조회 속도를 2배 이상 향상시켰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도 한국소비자원은 서버 가상화 프로젝트에 퓨어스토리지의 올플래시 스토리지를 도입해 수 분 이상 걸리던 작업 시간을 30초 내외로 단축하고 신속한 서비스 복구 능력을 갖추게 됐다. 안양시청 역시 온나라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플래시어레이를 도입한 결과 업무 부하에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스토리지 상면 공간 역시 50% 절감했으며 전력 소비는 70%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퓨어스토리지 측은 “이처럼 공공분야에서 가상화, 스마트 워크 및 클라우드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더욱 향상된 가격 경쟁력으로 모든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올플래시 스토리지를 찾는 고객들이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퓨어스토리지는 유연한 서비스형 스토리지, 서비스형 퓨어(Pure as-a-Service)를 통해 다양한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용량에 최적화된 올플래시 어레이 ‘플래시어레이//C(FlashArray//C)’를 론칭하고 다이렉트메모리(DirectMemory) 기술을 통해 ‘플래시어레이//X(FlashArray//X)’의 지연시간을 1,000분의 1초에서 10,000분의 1초로 단축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퓨어스토리지는 “앞으로도 간소성, 안정성 및 유연성을 위해 설계된 스토리지 솔루션들을 통해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원격 업무 등 새로운 변화에 대비하고 성공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