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빅데이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집중”

[아이티데일리] 지난해까지 성장을 거듭해오던 국내 스토리지 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올해 부진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기업 고객들의 IT투자가 연기되면서 스토리지 업계는 매출에 역풍을 맞았다. 그럼에도 원격 업무 확산과 클라우드 구축,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관련 사업 확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호황 등의 상황은 그나마 희망적인 관측을 하게 한다. 델 테크놀로지스, 넷앱, HPE,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IBM, 퓨어스토리지 등 국내에서 활동하는 주요 스토리지 업체들로부터 최근 시장 동향과 전략 제품, 구체적인 업체별 시장 전략을 들어본다.

(1부) 코로나19발 시장 침체 속 돌파구 찾는 스토리지 업계
(2부) 주요 스토리지 업체별 시장 전략
 ① 델 테크놀로지스 | “비정형 데이터와 클라우드 스토리지 수요 잡는다”
 ② 넷앱 | “AI와 클라우드 위한 ‘데이터 패브릭’ 전략”
 ③ HPE | “미드레인지 시장 공략 및 HCI 점유율 확대가 목표”
 ④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 “NVMe 라인업 본격 확장, 오브젝트 스토리지 각광”
 ⑤ IBM | “AI와 빅데이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집중”
 ⑥ 퓨어스토리지 | “간편하고, 원활하며, 지속가능한 스토리지 솔루션·서비스 제공”

 

“AI와 빅데이터 시장에서 빠른 매출 성장 중”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축 속에서도 IT기술을 활용한 언택트 시장과 AI, 그리고 빅데이터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반된 환경 속에서도 미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국내 고객사들을 지원하고자 IBM 스토리지 사업부는 올해 ▲AI와 빅데이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 크게 2개의 영역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AI 및 빅데이터와 관련한 파일/오브젝트 스토리지 시장은 확대일로에 있다. IBM은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고객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 ‘엘라스틱 스토리지 시스템(Elastic Storage System, 이하 ESS)’ 스토리지를 필두로 영업에 나서고 있다.

김윤관 한국IBM 스토리지 사업부장 상무는 “ESS는 작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 대형고객사 및 새로운 워크로드 적용사례를 추가로 확보하며 AI와 빅데이터 시장에서 빠른 매출성장을 기록하고 있다”면서, “하반기부터는 주요 솔루션 ISV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에코시스템을 확충, 시장의 요건에 빠르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IBM에 따르면 A 고객사는 ‘IBM ESS 3000’을 도입해 I/O대기시간을 절감했으며, 기존 대비 GPU 사용률을 30%에서 100%에 가깝게 개선시키고 단일 분석서버 처리량을 최대 3배 이상 향상시켰다.

▲ IBM ESS 3000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영역도 IBM의 주요 공략 지점이다. 클라우드, 그리고 컨테이너 환경이 보편화되고 관련 기술의 적용범위가 프라이빗 클라우드까지 확대되고 있다. IBM은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계되고, 레드햇 오픈시프트 및 쿠버네티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스토리지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주력제품인 ‘플래시시스템(FlashSystem)’ 올플래시 스토리지는 국내 제조, 금융, 통신 등 다양한 고객사에 구축돼 주요 업무에 활용되고 있다. IBM에 따르면 제조산업군의 B고객사는 IBM 플래시시스템을 도입해 기존 대비 초당 처리량 4배 향상이라는 성과를 냈다.

김윤관 상무는 “IBM의 대표적인 스토리지 제품군인 ‘플래시시스템’은 온프레미스의 이기종 스토리지를 가상화함으로써 그 데이터를 클라우드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터뷰]

“최신 기술 트렌드 빠르게 대응하면 IT비용 절감 가능”

▲ 김윤관 한국IBM 스토리지 사업부장 상무

김윤관 한국IBM 스토리지 사업부장 상무


국내 스토리지 시장 상황은?

코로나로 인한 위기와 언택트 및 AI와 빅데이터 시장 확대라는 상반된 환경에서 국내 고객들은 미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비정형 데이터 서비스의 성능/기능/확장성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스토리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IBM 역시 이런 시장의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웨비나 등 비대면 세미나, 워크숍을 통해 시장인지도를 향상시킬 예정이다.


IT트렌드와 관련해 고객들에게 조언한다면.

최신 기술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최신 기술에 빠르게 대응하는 하드웨어 인프라를 도입하면 장기적으로 기업의 IT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IBM 스토리지는 티어링(Tiering), NVMe 등 당대의 최신 기술을 발 빠르게 도입해 왔으며 이들 기술은 시장의 표준이 됐다. 현재 IBM은 SCM(Storage Class Memory), CSI(Container Storage Interface), 컨테이너라이즈드 소프트웨어(Containerized Software) 등의 차세대 기술을 선제적으로 스토리지에 적용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기업운영에 어려움이 닥치면서 고객들의 IT예산에도 제약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고객들은 이미 클라우드 도입을 통해 사용량 기반의 OPEX(운영비용) 지출형태에 익숙해져 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스토리지 제조사들 역시 기존의 CAPEX(설비투자비용) 뿐 아니라 OPEX 지불방식에도 대응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IBM 스토리지 유틸리티 오퍼링(Storage Utility Offering)은 사용량 기반의 과금방식으로, 기존보다 고객친화적인 계약조건을 통해 이러한 요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