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Me 라인업 본격 확장, 오브젝트 스토리지 각광”

[아이티데일리] 지난해까지 성장을 거듭해오던 국내 스토리지 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올해 부진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기업 고객들의 IT투자가 연기되면서 스토리지 업계는 매출에 역풍을 맞았다. 그럼에도 원격 업무 확산과 클라우드 구축,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관련 사업 확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호황 등의 상황은 그나마 희망적인 관측을 하게 한다. 델 테크놀로지스, 넷앱, HPE,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IBM, 퓨어스토리지 등 국내에서 활동하는 주요 스토리지 업체들로부터 최근 시장 동향과 전략 제품, 구체적인 업체별 시장 전략을 들어본다.

(1부) 코로나19발 시장 침체 속 돌파구 찾는 스토리지 업계
(2부) 주요 스토리지 업체별 시장 전략
 ① 델 테크놀로지스 | “비정형 데이터와 클라우드 스토리지 수요 잡는다”
 ② 넷앱 | “AI와 클라우드 위한 ‘데이터 패브릭’ 전략”
 ③ HPE | “미드레인지 시장 공략 및 HCI 점유율 확대가 목표”
 ④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 “NVMe 라인업 본격 확장, 오브젝트 스토리지 각광”
 ⑤ IBM | “AI와 빅데이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집중”
 ⑥ 퓨어스토리지 | “간편하고, 원활하며, 지속가능한 스토리지 솔루션·서비스 제공”

“최신 니즈 충족하는 선도적 기술력 자랑”

최근 데이터의 비즈니스적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변화된 IT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고성능의 스토리지 아키텍처를 모색하고 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NVMe 최적화를 통한 빠른 응답속도 ▲AI 기술을 결합한 자동화 및 운영 효율 극대화 ▲클라우드 워크로드의 표준이 되고 있는 쿠버네티스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연동 등 고객들의 최신 니즈를 충족시키는 선도적인 기술력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밝혔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VSP F 및 G 시리즈’를 비롯, 지난해에는 ‘VSP 5000’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이며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에서 빅데이터 분석이나 AI 등 차세대 워크로드 구동을 최적화하며, 신속한 데이터 처리 및 안정성을 확보하고, 지능적이며 간소화된 인프라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제품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VSP 5000’ 시리즈가 민첩성, 자동화, 복원력을 한 번에 실현시킬 수 있는 하이엔드 스토리지로서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IDC에서 발표한 ‘2019년 4분기 외장형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 조사자료’에 따르면,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는 50.7%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히타치 밴타라의 국내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이로써 6년 연속 국내 하이엔드 스토리지 시장 1위라는 기록을 달성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NVMe 전용 스토리지 출시, 라인업 본격 확장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꼽은 최근 스토리지 부문의 가장 큰 기술적 변화는 단연 NVMe 적용이다. 작년 말부터 NVMe SSD는 초지연 성능을 보장받고자 하는 워크로드에 우선 적용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서버와 스토리지 간 인터페이스인 NVMeoF 기술이 소개되고 있다. 기존 파이버 채널 기반의 FC NVMe와 이더넷 인터페이스 기반의 RDMA 기술(RoCE, iWARP) 적용이 대표적이다. 아직 초기 단계로 안정성과 실제 성능을 검증 받는 단계이기는 하지만, 표준으로 자리 잡아 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지원 OS가 리눅스, 윈도우즈 등으로 제한되는 등 풀어야 할 숙제도 남아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올해 4월에는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NVMe 전용 스토리지 ‘VSP E990’을 출시해 엔터프라이즈 클래스 NVMe 스토리지 라인업을 본격 확장하고 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VSP E990’은 100% 데이터 가용성을 NVMe 전용 스토리지에 적용함으로써 동급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며, 많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데이터 인프라의 안정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비정형 데이터 보관 및 데이터 레이크로 각광받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비정형 데이터는 이미 전체 데이터의 80%를 넘어서고 있다. 이는 기존 NAS의 파일시스템이 갖는 성능과 확장성을 넘어서는 것으로, 이를 대체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혹은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다양한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고 있다. 확장성과 개방성, 높은 데이터 보호 기능으로 대용량 데이터 저장, 아카이빙, 백업 등 주로 보조 스토리지 영역에서 활용되던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운영 스토리지의 중심이 되고 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기존 스토리지와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한다. 파일 스토리지가 데이터를 파일 규칙에 따라 관리하고, 블록 스토리지가 특정 영역과 구간을 나눠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관리하는 것과 달리,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파일에 대한 상세 정보를 포함한 메타데이터를 자동으로 생성·보관·관리한다. 수억 또는 수십억 개 파일을 객체(object)화시켜 고유 ID만 가지고 데이터를 관리해 경제성과 효율성을 구현한다. 데이터 관리, 보호 자동화, 검색을 통한 거버넌스 대응 등 차별화된 확장성도 제공한다.

또한 오브젝트(파일+메타정보) 단위로 라이프사이클을 지원하는 기능을 자체 내장하고 있어 애플리케이션에서 별도의 데이터관리에 대한 로직을 개발할 필요 없이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기능을 호출함으로써 데이터의 활용도에 따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보관가치가 있는 데이터는 데이터 이중화, WORM 설정기반 보관 기간을 설정할 수 있고, 사용 목적을 다한 데이터에 대해서는 안전하고 자동화된 방법으로 폐기 처분할 수 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대용량의 비정형 데이터를 처리하는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AI/ML 시스템에서 활용사례를 넓혀 가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확산과 비정형 데이터가 증가함에 따라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대용량 데이터 저장에 최적화된 인프라로 인정받으며 점차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면서, “오브젝트 스토리지 도입 주요 요인으로 ▲비즈니스 성장에 따른 유연한 스토리지 용량 추가 ▲스토리지 관리 비용 절감 ▲비즈니스 민첩성 향상 ▲데이터 분석 기능 향상을 통한 빠른 비즈니스 의사결정 지원이 꼽힌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