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관리, 문서 보안 거쳐 보안 원격 접속 SaaS로 일본 시장 도전”

[아이티데일리] 2022년 기준 국내 정보보호 산업 전체 매출액은 약 16조 2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7% 성장했다. 이 중 클라우드 보안과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을 포함하는 정보보안 부문은 약 5조 6천억 원 규모를, 출입통제 장비와 생체인식 보안시스템 등을 포함하는 물리보안 부문은 약 10조 6천억 원 규모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국내 정보보호 산업의 2022년 전체 수출액은 약 2조 2,063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 대비 수출 비중은 13% 수준이다. 하지만 물리보안 분야의 수출액이 압도적인 상황으로 정보보안, 더 좁혀서 보안 소프트웨어 업계의 수출 실적만을 놓고 보면 실망스럽다는 평가가 나올 수밖에 없다. 실제 정보보안 시장 매출 기준으로는 수출 비중이 3% 정도에 불과한 게 현실이다.

국내 사이버 보안 기업들은 계속해서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좁은 국내 시장에서 성장에 한계를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2027년까지 국내 보안 산업을 30조 원까지 키우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보안 업계의 반응은 큰 기대 없이 미적지근했다. 내수 위주인 국내 보안 시장이 30조 원까지 커지려면 정부 공공기관이 보안 제품 구매를 대폭 늘려야 한다는 이야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비현실적인 이야기다. 공공부문에서 폭발적 수요 증가가 없다면 국내 기업들이 더 많이 사야 하는데 딱히 동인은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답은 하나뿐이다. 바로 수출이다.

해외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객관적으로 매우 낮은 편이다.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기업들의 장벽이 너무 높다. 하지만 그래도 다수의 국내 사이버 보안 기업들은 꿋꿋하게 해외 시장 문을 두드리고 있다. 몇백, 몇천만 원의 작은 실적으로 시작하더라도 해외 시장에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다. 10년 전, 많게는 20~30년 전 그렇게 시작한 몇몇 기업들은 이제 해외 시장에서 수십억, 수백억 원에 달하는 수출 실적을 내고 있다. 그렇게 대한민국 사이버 보안 기업들의 인지도는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계속해서 해외 시장을 두드리는 국내 사이버 보안 기업들을 조명해본다.


소프트캠프

“PC 관리, 문서 보안 거쳐 보안 원격 접속 SaaS로 일본 시장 도전”

단순 문서 보안 넘어 제로 트러스트 보안까지

1999년 설립된 소프트캠프는 문서 보안 전문기업으로 국내에 잘 알려져 있다. 문서 보안 솔루션들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한 서비스 브랜드 ‘시큐리티365(Security 365)’를 통해 △클라우드 문서보안 오케스트레이션 솔루션 ‘실DRM(SHIELDRM)’ △클라우드 스토리지 보안 브로커 ‘실드라이브(SHIELDrive)’ △문서 등급관리 및 유통 가시성을 제공하는 ‘실드인포(SHIELDInfo)’ △안전한 보안 협업 솔루션 ‘실드셰어(SHIELDShare)’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최근에는 클라우드 환경의 계정관리 서비스인 ‘실드아이디(SHIELD ID)’를 통해 제로 트러스트 보안에도 진출했다. 특히 실드아이디는 제로 트러스트 보안 전략에 있어 핵심 중 하나로 꼽히는 ICAM(Identity Credential Access Management; 자격 증명 및 액세스 관리) 및 IDP(Identity Provider; 사용자 인증 서비스 제공) 분야 솔루션이기도 하다.

보안 원격 접속 솔루션인 ‘실드게이트(SHIELDGate)’도 선보이고 있다. 제로 트러스트 조건부 적응형 정책에 따라 신뢰할 수 없는 모든 행위에 대한 인증 및 권한을 지속적으로 검증한다. 또한 격리된 컨테이너에서 동작하는 브라우저의 화면만을 전송해 보여주는 원격 브라우저 격리(RBI) 기술을 통해 내부망에서 안전하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단순히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기만 하면 되므로 편의성과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면서도 망분리와 동일한 외부 위협 차단 효과를 제공한다.

소프트캠프 보안 원격접속 솔루션 ‘실드게이트’
소프트캠프 보안 원격접속 솔루션 ‘실드게이트’

일본 시장 계속 도전…보안 원격 접속 SaaS로 재도약 기대

소프트캠프는 설립 직후부터 일본 시장을 두드렸다. 초기에는 공용PC 관리 시스템 ‘윈키퍼(국내명: PC키퍼)’로 일본 시장을 공략했으며, 약 4천여 곳 이상의 학교에 제품을 공급했다. ‘PC키퍼’는 일본 및 한국에서 컴퓨터 교육을 위한 학교 멀티미디어실 설립 시기와 맞아 떨어져 일본 시장에만 100만 카피 이상 공급됐다. 소프트캠프는 ‘윈키퍼’를 통해 2006년 ‘수출 100만불 탑’을 수상했으며, 최대 20억 원까지도 판매했다. 이후에도 매년 10억 원 내외의 일본 수출 실적을 달성해왔다. 문서 보안 솔루션도 일본에 꾸준히 공급, 최대 20억 원가량의 실적을 낸 적이 있다. 콘텐츠 무해화 및 재조합(CDR) 솔루션 ‘실덱스(SHIELDEX)’를 수출했다.

이처럼 꾸준히 해외 시장을 두드려온 소프트캠프는 현시점에서 그간의 일본 시장 진출 성과를 평가했을 때 다소간의 등락이 있었다고 판단한다. 실제 공시자료 기준 소프트캠프의 수출 실적은 2021년도 매출 7억여 원에서 2022년도에는 2억 8천여만 원으로 줄어들었다. 다행히 2023년도에는 다소 회복해 수출 매출이 10억 3천만 원까지 회복했다.

소프트캠프 배환국 대표는 “문서 보안으로 해외 진출을 했지만 결국 기술지원이 어려운 게 문제였다. 이제는 설치가 없는 클라우드 기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솔루션들을 정비하고 일본 시장에서 다시 기회를 보고 있다”면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원격접속 및 재택근무 수요가 늘었고 특히 SaaS를 사용하려는 곳이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일본도 공공기관 등의 망분리가 의무화돼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보안 원격 접속 솔루션인 ‘실드게이트’를 일본 시장에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캠프는 지난 4월 열린 ‘재팬 IT 위크 스프링’에도 참가해 ‘실드게이트’를 선보인 바다. 일본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정보보호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서도 LGWAN 접속계라 불리우는 업무 단말에서도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SaaS)를 사용하는 것이 화두인 상황이다. 소프트캠프는 이 지점을 공략하고자 전시회에 참가했다. 소프트캠프는 ‘실드게이트’가 일본 지자체 업무 단말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 정보보호 가이드라인이 요구하는 보안 조치를 충실히 준수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RBI 기술은 내부망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을 안전하게 돕고, 격리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 편의성과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망분리와 동일한 외부 위협 차단 효과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캠프가 올해 4월 참여한 재팬 IT 위크 부스 전경
소프트캠프가 올해 4월 참여한 재팬 IT 위크 부스 전경

일본 공공시장 진출 성과

한편 소프트캠프는 전시회 이전인 지난 4월 초에 이미 ‘실드게이트’가 일본 야마나시현에 도입된다는 소식을 발표했었다. 회사는 해당 계약이 유수의 글로벌 제로 트러스트 보안 회사와 경합해 수주를 이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야마나시현의 원격 접속사용자는 접속환경에 따른 IDP(Identity Provider) 기반의 신원 인증 후, RBI 기술을 이용해 권한에 따라 업무 시스템에 접속, 외부에서도 안전한 업무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야마나시현은 개인용 기기를 업무용으로 쓰는 BYOD(Bring Your Own Device) 환경에서도 안전한 텔레워크(Tele-Work)를 구현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일본 정보보호 가이드라인에 따라 신뢰할 수 없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파일에 대한 무해화(Contents Disarms Reconstruction, CDR) 기능도 함께 제공해 잠재적 위협으로부터 제로 트러스트 보안을 실현할 수 있게 된다.

소프트캠프는 이번 공급 계약으로 일본 공공시장에 ‘실드게이트’가 확산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일본 시장의 SaaS 도입 분위기가 오히려 국내보다 적극적이라고 판단, 긍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다. 소프트캠프 배환국 대표는 “일본에서 장기적으로 최대 400~500억 원 정도를 목표로 해 보면 좋을 것이라 보고 있다. 현지 파트너에 대한 기술지원을 강화하고, 기술백서를 제작하며, 지식관리 자동화를 위해 노력하는 등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터뷰

“보안 원격 접속 솔루션 ‘실드게이트’로 일본 시장 재도전”

소프트캠프 배환국 대표

소프트캠프 배환국 대표
소프트캠프 배환국 대표

Q. 일본 시장 공략 현황은.

2017년 현지 법인인 소프트캠프 재팬을 설립했다. 파트너사를 지원하는 역할이다. 현재 파트너사를 확충하고 있고, 예전보다는 줄었지만 10곳 가까이 된다. 특히 일본 현지 기술지원 파트너를 양성하려고 한다. 직접적인 영업 활동은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고 대신 전시회 참여나 파트너사를 통해 세미나 개최, 발표 등은 진행하고 있다.


Q. 어려웠던 점은.

일본 시장은 결코 쉬운 시장이 아니다. 이 시장은 글로벌 넘버원(No.1), 넘버투(No.2)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경쟁해야 한다. 한국에 들어오지 않은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들이 일본 시장에는 다 있다. 한국 업체가 쉽게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일본의 경우 기존에 취급하던 제품이 있고, 파트너십이 공고한 상태라면 공략이 어렵다. 아무리 가격이 저렴하고 기능이 좋아도 비집고 들어가기가 매우 힘들다. 타이밍이 중요하다. 새로운 제품, 새로운 트의 제품을 들고 일본 고객들이 찾을 때를 잘 공략해야 한다. 지난 몇 년간 ‘실드게이트’를 개발해 준비한 것은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한 초석을 마련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Q. 최근 일본 시장 분위기는.

예전과는 다르게 비용이 싼 것을 많이 찾는 분위기다. 최근 미국산 소프트웨어들의 가격이 비싸진 상황이다. 그리고 주목할 만한 것은 한국 대비 SaaS를 사용하려는 분위기가 더 형성돼 있다는 것이다. 일본 현지 소프트웨어 업체들도 SaaS를 하는 곳들이 많아졌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LLM(대규모언어모델) 관련 이야기가 많은데 일본은 LLM쪽은 아직 없긴 하지만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SaaS로 많이 시도되고 있다. 향후 몇 년간 지켜볼 만하다.


Q. 일본 시장에서 목표가 있다면.

일본은 한번 제품이 취급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쭉 이어진다. 야마나시현에 공급되는 ‘실드게이트’는 9월에 납품이 완료될 예정으로, 운영이 잘 되어 좋은 선례로 남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기반으로 일본 내 지자체와 금융기관 등에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새롭게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최대 400~500억 원을 목표로 사업을 해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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