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신재욱 실장
[아이티데일리] 2024년 본격적인 생성형 인공지능(AI) 시대의 막이 올랐다.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생성형 AI 시장 경쟁의 주도권을 쥐고자, 혹은 새로운 비즈니스 활로를 모색하고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생성형 AI 개발과 솔루션 구축을 위해 고성능 컴퓨팅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면서 클라우드 인프라의 중요성 역시 그 어느 때보다 주목받고 있다. 또한 생성형 AI의 확산이 국내 클라우드 산업 성장의 기회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면서 우리 정부도 ‘K-클라우드 프로젝트’ 등의 사업을 추진, 부처·공공기관의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생성형 AI, 클라우드와 같은 신기술에 대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본지(컴퓨터월드/아이티데일리)는 지난달 16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각계 클라우드 전문가 및 국내 대표 기업들과 함께 생성형 AI 트렌드를 기회로 삼아 클라우드 산업이 자생력을 갖추고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생성형 AI 시대, 클라우드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을 주제로 ‘제7회 2024 클라우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의 신재욱 실장은 ‘한컴의 디지털 혁신: 클라우드와 AI가 이끄는 미래’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최근 한컴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와 AI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컴은 클라우드 기반의 SaaS형 한글 제품 ‘한컴독스’를 서비스하고 있다. 한컴독스는 언제 어디서든 문서 작업을 협업해 수행할 수 있으며, 한컴의 오피스 솔루션을 통합한 웹 기반 구독형 통합 문서 서비스로서 한글·한셀·한쇼·한워드가 모두 패키지화돼 있다는 게 특징이다. 하나의 파일을 여러 사용자가 함께 실시간으로 편집할 수 있으며 멀티 디바이스를 지원해 외부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지난해 한컴은 ‘한컴독스 AI’에 대한 CBT를 진행하며 한컴의 생성형 AI 솔루션과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한컴독스 AI는 문서 작성 및 처리에 특화된 생성형 AI 기반 오피스 제품으로 AI를 활용해 빠른 문서 초안 작성, 작성된 문서의 문체 변경, 교정, 번역 등을 지원한다.
이에 대해 신재욱 실장은 “지난해 6월 CBT로 처음 선보인 한컴독스 AI는 오는 6월에 오픈베타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올 8월부터는 본 서비스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라며 “한컴은 기반 기술인 문서 포맷, 문서 기술, 확장 플러그인, 고객의 업무, 문서작성 노하우 등을 AI 모델과 연계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공을 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한컴은 △AI 기반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 ‘어시스턴트(ASSISTANT)’ △문서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 ‘도큐먼트(DOCUMENT) QA’ △한컴오피스 확장 기능 ‘오피스 애드온즈(Office Addons)’ 등 3개의 제품을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먼저 어시스턴트는 대화형 AI 챗봇을 통해 텍스트 입력만으로 문서에 대한 입력과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사용자가 일일이 클릭하지 않아도 채팅으로 간편하게 문서를 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다. 한컴이 보유한 스크립트 엔진을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LLM과의 연계를 지원한다. 또한 고객 내부 인프라에 LLM을 보유하고 있다면 온프레미스 형태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한컴은 공공기관들이 축적한 문서의 효율적 활용과 내부 문서 기반의 질의응답을 지원하는 도큐먼트 QA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환각 현상을 최소화한 구축형 서비스로, 경량화된 sLLM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다. 해당 솔루션은 공공기관별 폐쇄망에 구축할 수 있으며, 오는 6월 출시 예정이다.
이외에도 한컴오피스 확장 기능인 오피스 애드온즈에 대해 국내 AI 기업과의 협력을 준비하고 있다. 신재욱 실장은 “한컴AI는 더 풍부해진 한글 제품들을 바탕으로 고객과 개발사들에게 더 많은 서비스와 효용을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앞으로 진행되는 사업에서 국내 유수기업들과 더 많은 기술들을 공유·협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2024 클라우드 컨퍼런스①] “생성형 AI 시대, 클라우드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 [2024 클라우드 컨퍼런스②]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장 전망 및 전략: 칵테일 클라우드를 활용한 효율적인 GPU 관리”
- [2024 클라우드 컨퍼런스③] “생성형 AI의 최근 활용사례와 도입 전략 인사이트”
- [2024 클라우드 컨퍼런스④] “제너레이티브 AI 기반 고효율 클라우드 네이티브 관리 전략”
- [2024 클라우드 컨퍼런스⑤] “신속하고 안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및 SaaS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 [2024 클라우드 컨퍼런스⑥] “구축사례를 통해 본 콤텍시스템의 AI서비스와 GenAI 기술 및 서비스”
- [2024 클라우드 컨퍼런스⑧] “인스웨이브가 제시하는 금융 클라우드 패키지”
- [2024 클라우드 컨퍼런스⑨] “클라우드 환경에서 생성형 AI의 미래 전략과 AWS 생성형 AI 기술과 사례”
- [2024 클라우드 컨퍼런스 설문분석] “AI 구축 프로젝트 비중 41%…클라우드 시장에도 AI 바람 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