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엑스퍼트 유인지 대표

[아이티데일리] 전 산업계의 핵심 동력이 데이터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특히 챗GPT(ChatGPT)의 등장 이후, 데이터 학습의 결정체인 생성형 AI가 전 세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수많은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결과물을 생성하는 생성형 AI를 구현하기 위해 데이터의 수집부터 저장, 학습, 거버넌스 정립 등 제반을 다지는 작업이 더욱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본지(컴퓨터월드/아이티데일리)는 지난달 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각계 데이터 전문가 및 국내 대표 기업들과 함께 생성형 AI를 둘러싼 주요 이슈에 관한 해답과 데이터 활용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생성형 AI & 빅데이터’를 주제로 ‘제20회 2023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데이터 인사이트와 핵심 전략이 공유된 이번 컨퍼런스 내용을 정리했다.

 

“데이터와 AI/ML을 연결하는 디지털 전환 서비스의 핵심 전략, 전사적 의사결정 플랫폼”

코리아엑스퍼트 유인지 대표
코리아엑스퍼트 유인지 대표

코리아엑스퍼트 유인지 대표는 ‘데이터와 AI/ML을 연결하는 디지털 전환 서비스의 핵심 전략, 전사적 의사결정 플랫폼’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코리아엑스퍼트는 파이코(FICO)의 의사결정 플랫폼 ‘DMPs(Decision Management Platform Streaming)’를 중심으로, 데이터부터 인사이트, 액션, 결과물 배포까지 전반적인 고객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업이다. DMPs는 △다양한 데이터 소스의 통합 △의사결정 위젯 지원 △디지털 생태계 전용 애플리케이션 △고객 프로파일링을 돕는 ‘360 커스터머 뷰(360 Customer View)’ △시각적 구성 및 모니터링 기능 등을 갖추고 고객의 의사결정을 돕는 플랫폼으로,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등 다양한 환경에서 운용 가능하다.

아울러 코리아엑스퍼트는 오토 ML과 생성형 AI를 결합한 ‘자이언트(XAINT)’라는 모듈을 자체 개발해,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고객의 데이터를 반영한 비즈니스 평가와 업무 개선 방안 도출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유인지 대표는 “빅데이터, 생성형 AI, 의사결정 시스템은 서로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기술이다. 신기술에 대한 무조건적인 도입보다는 기업의 의사결정과 비즈니스 관점에서 기술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데이터와 생성형 AI를 토대로 한 디지털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목표 설정, 클라우드의 민첩하고 유연한 인프라뿐만 아니라, 데이터·통찰력·기술력·플랫폼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술에 대한 내재화와 조직 내 문화가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