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이매트릭스 배영근 대표

[아이티데일리] 전 산업계의 핵심 동력이 데이터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특히 챗GPT(ChatGPT)의 등장 이후, 데이터 학습의 결정체인 생성형 AI가 전 세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수많은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결과물을 생성하는 생성형 AI를 구현하기 위해 데이터의 수집부터 저장, 학습, 거버넌스 정립 등 제반을 다지는 작업이 더욱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본지(컴퓨터월드/아이티데일리)는 지난달 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각계 데이터 전문가 및 국내 대표 기업들과 함께 생성형 AI를 둘러싼 주요 이슈에 관한 해답과 데이터 활용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생성형 AI & 빅데이터’를 주제로 ‘제20회 2023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데이터 인사이트와 핵심 전략이 공유된 이번 컨퍼런스 내용을 정리했다.

 

“생성형 AI와 로우코드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업무 생산성 극대화 전략”

비아이매트릭스 배영근 대표
비아이매트릭스 배영근 대표

비아이매트릭스 배영근 대표는 ‘생성형 AI와 로우코드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업무 생산성 극대화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소프트웨어(SW) 로봇을 접목한 로우코드를 기반으로 BI/OLAP, 대시보드 시각화, 리포트, UI/UX, 엑셀 자동화 기능까지 포괄한 종합 데이터 플랫폼 ‘AUD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AUD 플랫폼은 복잡한 코딩 과정 없이도, 사용자가 손쉽게 DB 데이터를 추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SW 로봇이 자동으로 쿼리를 구성하고 시각화까지 담당한다.

비아이매트릭스는 자사 플랫폼에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특히 AI가 자연어 기반으로 데이터를 불러오고 결과를 분석해 주는 ‘지매트릭스(G-MATRIX) 2.0’ 솔루션을 출시한 바 있다. 올해 정식 출시된 지매트릭스 2.0은 자연어 기반 데이터 조회 및 2차 산출 결과를 제공한다. 이어서 내년도에는 분석 알고리즘 연계를 통한 예측 데이터 서비스까지 가능한 ‘지매트릭스 3.0’으로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뿐만 아니라, 비아이매트릭스는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LLM 모델 ‘네오GPT(NeoGPT)’를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배영근 대표는 “생성형 AI의 등장 이후 기존의 로우코드를 넘어, ‘노코드(NoCode)’로 데이터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생성형 AI와 로우코드를 함께 활용한다면 시간 절약, 개발 생산성 향상, 비용감소, 운용 효율성 증대 등 기업 및 기관의 업무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비아이매트릭스는 AUD 플랫폼 내의 AI 기반 지매트릭스 2.0 솔루션을 출시했으며, 올해 말 출시할 데이터 분석 특화 LLM 네오GPT를 자체 개발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