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DB 이강일 한국지사장

[아이티데일리] 전 산업계의 핵심 동력이 데이터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특히 챗GPT(ChatGPT)의 등장 이후, 데이터 학습의 결정체인 생성형 AI가 전 세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수많은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결과물을 생성하는 생성형 AI를 구현하기 위해 데이터의 수집부터 저장, 학습, 거버넌스 정립 등 제반을 다지는 작업이 더욱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본지(컴퓨터월드/아이티데일리)는 지난달 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각계 데이터 전문가 및 국내 대표 기업들과 함께 생성형 AI를 둘러싼 주요 이슈에 관한 해답과 데이터 활용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생성형 AI & 빅데이터’를 주제로 ‘제20회 2023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데이터 인사이트와 핵심 전략이 공유된 이번 컨퍼런스 내용을 정리했다.

 

“포스트그레SQL의 리더 EDB가 제시하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전략”

엔터프라이즈DB 이강일 한국지사장
엔터프라이즈DB 이강일 한국지사장

오전 마지막 세션에서는 엔터프라이즈DB(EDB) 이강일 한국지사장이 ‘포스트그레SQL(PostgreSQL)의 리더 EDB가 제시하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먼저 이강일 지사장은 오픈소스 SW의 장점을 △저렴한 비용 △시장 접근성 △배포의 유연성 △기업 혁신 △종속성 해결 △미래 혁신 등으로 제시하며,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활용성을 강조했다. 이어 “챗GPT의 등장 이후 최근 2~3년간, 포스트그레SQL과 같은 오픈소스 제품들의 시장 선호도가 상용 SW의 선호도를 추월하며 혁신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데이터에 AI를 접목할 경우, 데이터 분석 및 예측, 자연어 처리, 개인화 및 추천 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이 가능하며, 나아가 DB에 AI를 접목하면 데이터의 보안 및 탐지, 데이터 용량 최적화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이강일 지사장의 설명이다.

최근 EDB는 ‘스플릿그래프’라는 서버리스 API 개발 스타트업을 인수하며, 자사 DB에 AI를 탑재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내년 말 EDB 포스트그레SQL 일부 기능에 AI를 접목한 플랫폼 출시를 계획 중이다.

이강일 지사장은 “데이터를 담는 그릇인 DB에 AI를 활용한다면 데이터 형태에 따라 가변적으로 용량을 줄이고 키울 수 있는, 사용자가 원하는 DB 형태를 구현할 수 있다”며 “AI로 인해 앞으로의 DB 제품은 어떠한 종류의 업무에도 모두 대응할 수 있는 ‘범용 DB’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EDB도 AI 탑재 제품 및 API 연결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하며 발표를 마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