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전문인력 양성은 4차산업의 밑거름

[아이티데일리] 교육은 국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말한다. 교육이 국가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의미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마찬가지로 ICT 업계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인 클라우드 교육이 향후 국내 클라우드 산업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라 말한다.

국내 클라우드 업계에서는 클라우드 전문인력이 부족하다고 아우성이다. 인력의 질을 따질 겨를도 없다. 국내 클라우드 산업, 나아가 4차산업의 앞날이 걱정되는 대목이다. 업계는 물론이고 4차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정부가 산업의 기반이 되는 클라우드 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활동이 없었다는 반증이다. 정부는 이런 상황을 인식하고 클라우드 인력 양성에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산업계와 정부 그리고 학계가 힘을 모아 클라우드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교육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① 클라우드 교육 선호도 낮아
② 클라우드 산업처럼 교육도 벤더 종속 우려
③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하고, 시스템 갖춰야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하고, 시스템 갖춰야

지난해 코로나19가 전 산업계를 휩쓸었다. 정부는 디지털 뉴딜 정책을 펼치며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올해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뉴딜 정책에 1조 5천억 원을 배정했는데, 이는 지난해 1조 2,086억 원에 비해 7.4% 증가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클라우드와 관련된 예산, 그 중에서도 교육과 관련된 예산이 적다고 주장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클라우드 교육 사업 예산은 턱없이 부족하다. 그나마도 클라우드 교육관련 예산은 별도 항목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AI, 빅데이터 등에 포함돼있으며 그 안에서도 클라우드가 차지하는 예산은 타 기술 분야에 비해 현저히 적다”면서, “클라우드 교육에 대해 투자가 없는 상황에서 클라우드 관련 사업을 쏟아내는 것은 올바른 정책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클라우드 관련 교육실시 시 애로사항 (출처: KACI)

이어 이 관계자는 “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정부의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 사업이다. 바우처 사업을 통해 SaaS로 제품을 개발해도 사업 기간이 끝나면 클라우드 사용을 멈추고 다시 원 상태로 돌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국 수혜를 보는 기업은 외산 CSP 사업자들이나 국산 CSP 사업자들”이라며, “우리나라의 클라우드 산업의 미래인 클라우드 교육을 소홀히 하고, CSP 벤더에게 이득이 되는 정책으로는 국내 클라우드 산업이 활성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 클라우드 컴퓨팅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클라우드 교육에 대한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수립해야 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신민희 CCCR 기획팀 부장은 “우리나라 클라우드 교육체계는 정확히 수립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그동안 CCCR에서 클라우드 관련 기술 로드맵을 만들어왔는데, 정부의 지원이 끊어지는 바람에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정부의 지원과 현재 우리의 상황을 감안했을 때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클라우드’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 아닌 신기술 지원에 클라우드가 포함된 현 상황에서는 클라우드 교육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클라우드 교육만을 위한 사업을 늘려야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 교육을 할 수 있는 강사에 대한 처우 개선도 시급하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정부의 강사 비용에 대한 책정 기준에 따르면 초등학생에게 코딩을 가르치는 강사와 클라우드 전문 컨설팅을 가르치는 강사가 같은 비용을 받고 있다. 시간에 따라 강사비가 책정되는 현재 구조에서는 클라우드 관련 좋은 강사를 확보하기 쉽지 않다. 세상에 어떤 전문가가 본인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면서 강의를 하겠느냐”고 말했다.

클라우드를 처음 배우는 인력에 대한 교육 외에 현재 재직자 중심의 클라우드 교육 기회도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한 현업 엔지니어는 “현재 중소기업 단위의 클라우드 교육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중소기업 대상의 클라우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중소기업의 종사자들이 받을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임정순 베스핀글로벌 전략기획실장 역시 “정부 예산으로 운영하는 교육 대상은 대부분 신입(주니어)이다. 기존 재직자를 위한 교육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클라우드 교육의 책임에 대해 정부 탓만 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있다. 업계에서도 클라우드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클라우드 기술력을 활용해 도출할 수 있는 인사이트는 무엇이고, 왜 클라우드를 적용해야 하는지, 어떤 업무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 지 등에 구체적인 교육은 업체들이 더 잘 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클라우드 교육과 관련, 기업 문화를 바르게 확립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되고 있다. 최근 한 신입 클라우드 관련 구직자는 “요즘 클라우드 업계에 취업할 때 중요하게 바라보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직장에 대한 가치다. 사실 구직자들은 SNS 및 유튜브 등을 통해 기업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얻고 있다. 봉급은 적어도 성장할 수 있고 일에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기업이라면 선택한다”면서, “기업의 이름, 봉급만 바라보고 취업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다”고 말했다.

인력 부족을 정부의 탓으로만 돌리지 말로 기업들도 나름대로 고민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팥 심은데 팥 나고, 콩 심은데 콩 난다는 말처럼 교육 역시 방향에 따라 결과물은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다. 자동차 출발 전 목적지를 확실히 해야 하는 것처럼 클라우드 교육 역시 디지털 전환의 근간이 되는 클라우드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목적을 둬야 한다.

단순히 어떤 특정 CSP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한 교육만으로는 현재 국내 클라우드 업계의 CSP 벤더 종속을 보다 심화할 수 있으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핵심이 되는 창의성을 기대하기 어려워진다. 교육은 미래를 바라보는 백년지대계인 만큼 정부의 시스템이 뒷받침 돼야함은 물론, 산업계의 노력도 수반돼야 한다.

이진현 맨텍 본부장은 “클라우드 교육의 목표는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프라를 운영하는 데 있다”고 강조한다. 이 같은 목표를 위해 정부와 업계가 힘을 합쳐 국내 클라우드 산업계가 직면한 인력난을 해결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인터뷰] “끊임없이 변화하는 IT 트렌드, 기초가 중요하다”
신민희 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 기획팀 부장
신민희 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 기획팀 부장

신민희 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 기획팀 부장

Q. 다른 교육기관과의 차별점은.

A. 클라우드는 어려운 기술이다. SW 분야에 오래 몸담았던 사람들도 어렵다고 말한다. 교육생들의 경우 배경지식이 서로 다르다.

우리는 이런 점을 감안해 클라우드 기술의 기초에 집중하고 있다. 처음 교육받는 학생들에게는 네트워크와 리눅스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특히 리눅스 OS와 관련된 교육을 많이 한다. 이것이 타 기관과의 차별점이다. 실제 많은 기업들이 리눅스에 대한 교육에 집중해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그렇다고 리눅스만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핵심 기술인 오픈스택, 네트워크 기술은 물론 퍼블릭 클라우드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또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핵심 기술인 컨테이너 환경과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쿠버네티스 역시 가르치고 있다. 코드로 서버 환경을 자동화해 관리할 수 있는 방법론인 IaC(Infrastructure as Code)도 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돼있다. IaC 방법론이 확대됨에 따라 서버 자원의 배포와 관리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도구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최근 집중하고 있다.

클라우드의 기초를 다져놓으면 새로운 방법론이든 신기술이든 무리 없이 흡수할 수 있다. 앞으로도 CCCR은 교육생들이 기초를 다지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Q. 교육 과정을 이수 후 처우는.

A. 일반적인 IT 전공자 신입 직원보다는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의 경우 2,800만 원에서 3,400만 원 선에서 연봉이 책정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SI 사업에 인력을 투입하는 경우 2,400만 원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다. 레드햇에서 쿠버네티스와 IaC 기술에 대해 알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교육생을 좋은 대우로 스카우트한 경우도 있었다. 대기업에서도 직원 채용 시 클라우드 기술 교육을 받았는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메가존클라우드나 베스핀글로벌에 취업한 교육생의 얘기를 들어보면 각 회사에서 본인이 일하는 분야에 대해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기업이 직원을 대우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는데 직원들이 좋은 환경에서 일하고 배울 수 있도록 기업들이 적극 나서줬으면 한다.

Q. 인력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는데.

A. 인력은 늘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인력 양성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또 각 기업마다 기술 등과 관련해 원하는 조건이 다르다.

기업들은 기초가 튼튼한 교육생을 데려가 각사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인력으로 육성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다. 모든 기술을 알고 있는 교육생을 원해서는 안 된다. 그런 교육생은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가 클라우드 인프라 단과 같은 기초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직원에 대한 생각도 바뀌어야 한다. 중소기업이 우리 교육생 3~4명을 채용하기를 희망했다. 교육생에게 의사를 물어봤는데, 전부 안 간다고 했다. 그 이유를 물어보니, 본인들에게 하고 싶은 일을 무엇인지를 물어보지도 않을 뿐 아니라 심지어 연봉도 안 알려줬다고 한다. 가려는 기업에 대한 신뢰가 없어진 것이다.

한 교육생은 “면접을 볼 때 면접관의 태도, 결과를 알려주는 전화 태도 등만 봐도 그 회사에서 내가 어떤 존재로 대우받을지 상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회사가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이 회사를 선택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Q. 클라우드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은.

A. 먼저 정부가 클라우드 교육에 대한 예산을 늘려줬으면 한다.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반과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디지털 뉴딜에 엄청난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교육과 관련된 예산은 눈에 띄는 게 없다. 작년도 정부 사업 중 고용노동부의 ‘디지털핵심직무 사업’이 추경 예산으로 편성됐다. 순간순간 교육 사업을 만들어 내지 말고 교육 단계와 체계를 구성하고 이를 시스템화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 클라우드 교육 상황을 극명하게 말해줄 수 있는 지표가 바로 책이다. SW교육, AI, 머신러닝 등과 관련된 교육서는 시중에 정말 많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책은 찾아볼 수 없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는 유행에 아무래도 민감한 편이다. 알파고로 떠들썩하던 시기에는 AI에 교육 수요가 몰리기도 했었다. 이러한 젊은 세대가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는 방안을 다 같이 모색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