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전문인력 양성은 4차산업의 밑거름

[아이티데일리] 교육은 국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말한다. 교육이 국가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의미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마찬가지로 ICT 업계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인 클라우드 교육이 향후 국내 클라우드 산업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라 말한다.

국내 클라우드 업계에서는 클라우드 전문인력이 부족하다고 아우성이다. 인력의 질을 따질 겨를도 없다. 국내 클라우드 산업, 나아가 4차산업의 앞날이 걱정되는 대목이다. 업계는 물론이고 4차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정부가 산업의 기반이 되는 클라우드 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활동이 없었다는 반증이다. 정부는 이런 상황을 인식하고 클라우드 인력 양성에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산업계와 정부 그리고 학계가 힘을 모아 클라우드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교육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① 클라우드 교육 선호도 낮아
② 클라우드 산업처럼 교육도 벤더 종속 우려
③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하고, 시스템 갖춰야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KACI)의 조사에 따르면 클라우드 관련 기업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력 부족’이었다. KACI가 발표한 ‘클라우드 산업 실태조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국내 IT 인력은 총 13만 1,209명, 이 중 클라우드 업계 종사자는 2만 5,116명이다. 클라우드 종사자를 업무 영역에 따라 분류하면 연구·개발 1만 1,106명, 운영 7,595명, 영업·마케팅 3,851명, 경영지원·전략기획 1,689명 등으로 나타났다.

2019년 기준 클라우드 담당자 부문별 인력현황 (출처: KACI)
2019년 기준 클라우드 담당자 부문별 인력현황 (출처: KACI)


클라우드 교육 선호도 낮아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정부 지정 기관은 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CCCR), 부산정보산업진흥원(BIPA),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JICA),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총 4곳이다. 이 중 한국전파진흥협회는 지난해 새롭게 지정됐다. 정부가 처음 클라우드 인력을 양성하겠다고 발표한 시점은 2015년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면서부터다.

이때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인력 양성기관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법에 명시된 클라우드 전문 인력 양성 조항에 따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소프트웨어(SW) 전문 인력 양성 프로젝트처럼 ‘클라우드 컴퓨팅 양성 기관 지정 및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현재 정부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 클라우드를 포함해 교육하고 있다. 클라우드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정부 부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고용노동부 2곳이다. 과기정통부는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 및 지원’ 사업과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을, 고용노동부는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의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 사업은 2020년 추경예산을 통해 사업비를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이 사업은 과기정통부의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사업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 기간은 6개월로 클라우드,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 기관을 선정, 교육을 위탁하는 사업이다. 교육 후 취업으로까지 연계해준다. 클라우드에 집중해 교육하는 사업은 과기정통부의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 및 지원’ 사업이 유일하다.

물론 AI, 빅데이터 등을 포괄해 신기술이라는 범주 내에 클라우드가 포함된 교육도 있다. 하지만 신기술에 포함된 기술 중 클라우드의 선호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CCCR의 신민희 기획팀 부장은 “많은 신기술 가운데, 교육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분야는 AI다. 그 다음이 빅데이터”라며, “클라우드는 이 2가지 기술을 구동시킬 수 있는 기반 기술임에도 교육생들에게 인기가 없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의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 및 지원’ 사업은 클라우드 기술 능력 함양을 목표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CCCR, BIPA, JICA, RAPA 4곳에서 각 300명 내·외로 집체교육과 온라인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과기정통부의 또 다른 사업인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은 국내 미취업자(만 18~34세 이하)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교육 시간은 약 900시간이다. 교육비는 무료다. 현재 CCCR과 SAP코리아, KG에듀원, RAPA 등이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 교육기관으로 선정돼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CCCR의 ‘혁신성장 청년인재양성’ 사업 교육 과정 (출처: CCCR)
CCCR의 ‘혁신성장 청년인재양성’ 사업 교육 과정 (출처: CCCR)

CCCR이 네트워크 기초부터 리눅스OS, 가상화 인프라 관리, 컨테이너 및 쿠버네티스 환경 등 클라우드의 기초 인프라부터 활용까지 다루고 있는데 반해, KG에듀원은 AWS 클라우드 아키텍처 및 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두고 있다. RAPA는 OS부터 오픈스택, VM웨어 솔루션 등을, SAP코리아는 자사 내부 프로그램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