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DO 기반 패스워드리스 솔루션으로 인증체계 표준화
[아이티데일리] 이데아텍(대표이사 이정수, 어윤호)은 서강대학교 SAP 포털에 2차인증 솔루션을 구축했다고 14일 밝혔다. 본 사업은 SAP 포털을 사용하고 있는 임직원들의 사용자보안을 강화하고 주요 업무 시스템에 대한 인증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이번 구축을 통해 서강대학교는 SAP 포털 로그인시 추가적인 2차인증 절차를 통해 계정 도용 및 내부 정보 유출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구축에 활용된 FIDO(Fast Identity Online) 표준 기반의 ‘아이원패스(i-ONE PASS)’는 지문이나 얼굴 인식만으로 사용자인증이 가능하고, 고객사 상황에 따라 통합인증앱 방식 또는 기존 시스템에 통합 가능한 SDK 방식 중 선택할 수 있어 각 기관의 상황에 최적화된 도입이 가능한 2차인증 솔루션이다.
오는 2026년도부터 대학 정보보안 수준 진단에 따라 2차인증 적용대상이 교직원부터 학생까지 확대되면서 전국 대학들은 본격적으로 2차인증 솔루션 도입 검토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정부 지침에 따라 교직원 중심이던 2차인증 솔루션이 학생 전체로 확대되는 경우, 대규모 사용자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인증 인프라를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확장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이데아텍은 이미 전체 사용자 600만명, 동시 사용자 60만명, 동시 접속자 10만명인 대규모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나이스 플러스 사이트를 비롯한 공공 및 교육기관 다수에 2차인증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바 있다.
이데아텍 오준서 부대표(CISO)는 “이번 서강대학교 2차인증 솔루션 구축 사례는 대학교 행정 시스템의 보안 수준을 한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개인정보 보호와 안정성 확보가 중요한 대학 보안시장에 이데아텍은 앞으로도 변화하는 정부지침과 보안 환경에 맞게 FIDO 기반의 패스워드리스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