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범위한 코드 및 일반 텍스트 데이터 학습, 에이전트 코딩 성능 구현
[아이티데일리]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는 에이전틱 AI 코딩 모델 ‘큐원(Qwen)3-코더(Coder)’를 4일 공개했다. 회사는 큐원3-코더가 고성능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설계됐으며, 새로운 코드 생성과 복잡한 코딩 워크플로우 관리에서 전체 코드베이스 디버깅까지 에이전틱 AI 코딩 작업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고 강조했다.
‘큐원3-코더-480B-A35B-인스트럭트(Instruct)’는 MoE(Mixture-of-Experts) 아키텍처 기반의 오픈소스 모델이다. 총 4,800억 개의 파라미터 중 토큰당 350억 개의 파라미터를 활성화해 성능 저하 없이 효율성을 제공한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또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개발자가 자연어를 사용해 엔지니어링 작업을 AI에 위임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명령줄 인터페이스(CLI) 도구 ‘큐원 코드(Qwen Code)’를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회사는 이 모델이 클로드 코드(Claude Code) 인터페이스와의 연동도 지원해 개발자들이 코딩 작업을 더욱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강조했다.
큐원3-코더는 광범위한 코드 및 일반 텍스트 데이터로 학습돼, 에이전틱 코딩 성능을 구현하도록 설계됐다. 기본적으로 25만6천 토큰의 컨텍스트 윈도우를 지원하며, 최대 100만 토큰까지 확장 가능해 단일 세션 내에서 방대한 코드베이스를 처리할 수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해당 모델의 경우 학습 단계에서 토큰 수, 컨텍스트 길이, 합성 데이터의 규모를 확장한 동시에, 후속 학습 과정에서 장기 강화학습(agent RL)과 같은 기법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개선을 통해 모델은 외부 도구와의 다단계 상호작용을 통해 복잡한 실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큐원3-코더는 오픈소스로 제공되며, 큐원3-코더-480B-A35B-인스트럭트(Instruct) 모델은 허깅 페이스(Hugging Face)와 깃허브(GitHub)에서 이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