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IT관련 320여건 입찰 처리…3,500여 심사위원 운용

행정안전부가 전자정부사업의 입찰 방식을 현 주관기관(정부 각 부처 및 공공 발주처)과 전담기관(한국정보사회진흥원), 공급업체간 3자 계약 방식의 자체 조달방식에서 조달청 일괄 입찰 방식(조달청과 공급업체간 2자 계약)으로 전면 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과연 조달청이 IT 프로젝트의 사업자 선정과 계약, 사업관리 능력을 충분히 구비하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입찰방식의 상이점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업관리 문제와 관련해 "프로젝트의 특성과 중요성에 따라 주관기관(발주처)의 편의를 충분히 고려하고 있으며, 주관기관이 사업관리를 위해 전자정부 전담기관인 한국정보사회진흥원과 별도의 계약을 체결하는 문제는 조달청이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고 밝혔다.

주관기관이 감리를 위해 감리 업체를 선정해 달라는 요구가 있으면 언제든 감리업체를 선정해 주고, 사업관리 문제는 주관기관이 자체적으로 해결하거나 전담기관과 별도의 계약을 통해 2자 계약에 따른 사업관리 문제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연간 320여건의 IT 조달 프로젝트 진행=조달청에서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IT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SI 등의 용역 사업 입찰을 담당하는 부서는 구매사업국 정보기술팀이다. 현재 홍성혁 팀장을 포함해 총 13명의 인력이 IT와 관련한 조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정보기술팀은 지난해 정부 공공 분야의 IT관련 입찰사업만 총 320여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홍 팀장은 "아직 구체적으로 행안부나 각 정부부처(주관기관)으로부터 어떤 사업을 조달 입찰해 달라는 요구는 없었다"고 말하고 "현재 이와 관련해 다양하게 의견을 나누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조달청은 한마디로 전자정부 사업의 조달입찰에 따른 관련업계의 우려에 대해 "충분히 준비되어 있으며, 연간 320여건의 입찰을 수행할 만큼 노하우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IT의 특성을 감안해 각 주관기관이 요구하는 다양한 특수성을 입찰 과정에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IT관련 심사위원 3,500여명의 운용 중=조달청은 IT 입찰의 심사를 위해 '감사실'에서 약 3,500여명의 심사위원을 운용하고 있다.

이들 심사위원은 분야별로 그때 끄때 컴퓨터로 무작위 추출하여 통보한다. 그러나 정작 입찰을 담당하는 정보기술팀에는 심사 2시간 전에 명단이 최종 통보된다. 입찰과 관련한 부정이 개입할 소지를 사전에 차단한다는 의도이다.

이 때문에 IT 조달입찰이 있는 날이면, 조달청이 있는 대전역 앞에 약 200여명의 관련업계 영업맨들이 심사위원을 기다리며 대기하고 있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한다.

관련업계는 전자정부사업의 입찰방식을 주관기관 자체발주에서 조달청 조달입찰로 변경한다 해도 그동안 꾸준하게 지적되어 왔던 발주처와 특정 공급업체간 밀착관계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고있다. 각 공급업체들이 사전 영업을 통해 특정 벤더 제품으로 스펙작업을 추진해 온 것이 일반적인 관례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조달청은 "이제 그런 일은 일어날 수 없다. 특수 제품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경쟁업체를 입찰에 참여시키고 있으며, 공정하지 못한 스펙의 경우 소프트웨어진흥원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들이 결코 가만있지 않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