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형은 HP-델, 블레이드형은 HP-IBM 경쟁구도 형성할 듯


▲ HP는 하퍼타운 탑재 워크스테이션 HP xw6600과 HP xw8600 2종을 발표했다.





한국HP는 최근 45nm 인텔 쿼드코어 프로세서인 '하퍼타운'을 탑재한 PC형 고사양 워크스테이션 신제품 xw6600, xw8600및 블레이드 워크스테이션을 발표했다.

xw6600, xw8600은 애니메이션 제작, 반도체 및 선박 등의 설계, 금융권에서의 분석작업 등에서 기존 쿼드코어 탑재품 대비 60% 가량 속도가 빠르며, 다중작업이 수월해졌다는 게 특징이다. 예를 들면 디자인 업무 시, 도중에 배치작업이 있을 때마다 배치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고 있어야 했지만, 신제품은 한 작업의 배치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또 다른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게 지원해준다는 게 한국HP의 설명이다.

이 제품들은 듀얼 PCI 익스프레스 젠2x16 그래픽 슬롯을 탑재하며, 최대128기가바이트 메모리용량을 지원한다. HP는 자사 워크스테이션에 압축 해제 시 그래픽 손실을 최소화 해주는 소프트웨어 'HP 리모트 그래픽 SW'과, 170:1의 압축율을 제공하는 'HP2'(JPEG의 경우 50:1)을 제공한다.

한국HP는 SBC(서버기반컴퓨팅) 워크스테이션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블레이드 워크스테이션도 내년 1월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작업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된 블레이드 워크스테이션을 전산실에 쌓아놓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단말기로 원격작업을 하는 원리로, 일반 노트북 등 단말기만 있으면 고사양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HP-델-IBM 경쟁구도
델코리아도 최근 하퍼타운 탑재품을 발표한 바 있어, 국내 1-2위인 양사간의 PC형 워크스테이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또한 IBM은 현재 국내 시장점유율이 HP보다 월등히 낮지만, HP를 제외하고 블레이드 워크스테이션을 보유한 유일한 업체라, 이 부문에서만큼은 HP와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PC형 워크스테이션 시장은 한국HP-델코리아의 양강구도가, 블레이드형은 한국HP-한국IBM의 양강구도가 형성될 전망이다.

한국HP는 "매년 HP의 워크스테이션은 120%씩 성장하고 있다"며 "고사양 PC를 로우엔드 워크스테이션이 대체하는 수요도 늘고있는 만큼, 워크스테이션의 시장 입지는 확고해 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