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스티브 밀스 IBM 소프트웨어 총괄 수석 부회장


▲ 스티브 밀스 IBM 소프트웨어 총괄 수석 부회장





- IBM의 IOD 전략의 핵심은.
"기업들은 수천, 수만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고 복잡성은 날로 더해가고 있다. 정보는 획일적으로 연결되지 않고 한 기업 내에서도 이질적인 것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IBM의 IOD는 이러한 기업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IBM의 전략은 IOD 이니셔티브를 확장해 고객이 신뢰성 있는 비즈니스 정보를 활용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등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다."

- 이번에 발표한 제품의 특징은.
"IBM의 새로운 IOD 소프트웨어 제품군은 IOD 이니셔티브의 3가지 주요 영역인 인포메이션, 데이터, 컨텐츠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인포메이션 분야의 대표적인 제품은 IBM 인포메이션 서버와 마스터 데이터관리(MDM) 서버, DB2 웨어하우스 제품이다. 인포메이션 서버의 특징은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정보생성 시스템에서 생성된 대량의 정보를 통합하고 클렌징하고 분석이 가능하다.

MDM 서버는 고객, 제품, 계좌정보 등 다양한 형태의 마스터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최초의 소프트웨어 제품이다. 이를 통해 얻은 데이터는 전략적인 비즈니스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다. 베타 버전은 올해 안에 출시되며 내년 초 정식 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DB2 웨어하우스 9.5는 업계 최초로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보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데이터 분야에서는 통합 데이터 관리 제품인 데이터 스튜디오를 발표했다. DB 개발자 및 관리자가 언제 어디서나 자사의 데이터베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효율적으로 디자인, 개발, 구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웹 기반의 IOD 개발 허브 제품이다. DB2 기반의 SAP 애플리케이션 관리 비용을 1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컨텐츠 분야에선 컨텐츠 기반의 BPM 솔루션인 파일넷 8.4를 발표했다. 개인들은 하루 평균 15개의 메일을 받고 세계적으로는 970억개의 메일이 오가면서 용량과 트랜잭션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UCC 동영상 역시 세계적으로 1억 개 이상 운영되면서 비정형 데이터 관리가 중요한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파일넷 8.4는 이 기종 데이터베이스의 일관된 컨텐츠 관리가 강점이다."

-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참여 가능성은.
지난 98년 파트너사들과 경쟁하는 시장에는 들어가지 않는다고 선언했다. 미들웨어 인프라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면서 애플리케이션 영역에 일부 포함되는 업체를 인수한 것 사실이다. 98년 이전에 인수한 로터스는 차치하고라도 SRD, 마이크로 뮤즈, 파일넷 등을 들 수 있겠다. 이들 업체는 미들웨어 비즈니스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인 인수로 봐야 한다.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일부 보유한 미들웨어 관련 업체는 다른 얘기다. 순수 애플리케이션 업체를 인수할 계획은 역시 없다.
<라스베가스=조창현 기자>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