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에서의 고령층 정보화와 시니어 파워'주제로 토론

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문화포럼과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제3회 정보문화포럼이 19일 오후 2시부터 여의도 중앙보훈회관에서 '고령화 사회에서의 고령층 정보화와 시니어 파워 - IT를 통한 고령층의 사회참여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10월 2일 노인의 날을 앞두고 고령층의 정보화 현황을 진단하고, 고령층의 정보화 능력 제고를 통해 정보화 사회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의미가 크다.

정부의 정보격차해소사업으로 고령층의 인터넷 이용률은 2002년 9.3%에서 2006년에는 28.3%로 대폭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미흡한 IT 활용을 통한 고령층의 실질적인 사회참여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집중 논의된다.

노인단체 관련자 및 IT를 통해 활발한 사회참여를 하고 계신 어르신 등이 토론자로 직접 참여함으로써, 고령사회의 다양한 문제점들의 해결 가능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실질적인 해결 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고령층의 정보화 현황 및 시사점'과 'IT를 통한 고령층 사회참여의 국내외 현황 및 전망'에 대한 두 명의 주제발표 후, 다섯 명의 토론자들이 3가지 토론 쟁점에 대해 자유로운 토론을 벌인다.

토론의 주요 쟁점은 고령화 시대에 고령자 층 사회 참여의 함의, IT 활용을 통한 고령층 사회참여의 사례 및 영향, IT 활용을 통한 고령층 사회참여의 과제 및 활성화 방안 등이다.

정통부는 '어르신 IT 봉사단', '어르신 정보화 제전' 등 기존 고령층 정보화 지원사업 외에, 정보문화포럼을 통해 도출된 정책적 대안을 적극 검토·수용함으로써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격차해소 사업을 적극적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