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오브젝트 ‘크리스탈 리포트 10’
유연성과 통합성, 편이성 갖춘 리포팅 툴
자바, COM, 닷넷 등의 통합개발환경 지원

지난해 크리스탈 디시전스를 인수한 비즈니스 오브젝트는 올 3월 크리스탈 엔터프라이즈 V10과 크리스탈 리포트 V10 등 신제품을 선보였다. 크리스탈 엔터프라이즈 V10의 경우 기존 제품보다 한층 확장되고 강화된 정보 인프라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프리젠테이션 품질의 리포팅에서 심도있는 데이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크리스탈 제품 라인 전반의 모든 기능을 통합했다. 또 크리스탈 리포트 V10은 자체 리포팅 플랫폼을 확장해 좀더 효율적인 보고서 설계 및 유지보수 프로세스, 기업 웹 애플리케이션의 손쉬운 통합과 배치 등의 이점을 제공한다. 특히 크리스탈 리포트는 전 세계적으로 1,200만 이상의 라이선스가 공급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리포팅툴로서, 이 분야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편집자>

크리스탈 리포트는 비주얼스튜디오닷넷, SAP BW3.0, 로터스 등 300개 이상의 벤더들에게 OEM 계약을 통해 자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개발 환경인 자바, 닷넷 및 COM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크리스탈 리포트는 ▲향상된 생산성에 대한 요구 ▲보고서 제작의 고효율성 및 엔터프라이즈 웹 애플리케이션에 견고하게 통합되는 보고서에 대한 요구 ▲다이나믹한 엔드유저의 접근과 상호작용, 수정 등에 대한 요구 등 오늘날 개발자와 IT 커뮤니티에서 요구되는 핵심 기능을 구현하였다.
따라서 크리스탈 리포트는 다음과 같은 강점을 갖고 있다.

●비주얼한 디자이너 : 크리스탈 리포트의 비주얼한 디자이너는 클릭,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작동,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 연결됨으로써 데이터를 다이나믹한 컨텐츠로 서식화할 수 있다. 또한 테이블 링크, 필드선택, 그룹핑, 정렬, 요약을 포함하는 일반 보고서 업무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전문가 기능 및 마법사 기능이 지원된다.
●다양한 데이터 연결 지원 : 크리스탈 리포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베이스, 파일, 로그, 패키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등 사실상 거의 모든 데이터 소스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크리스탈 리포트는 ODBC, JDBC 및 XML, OLAP 및 관계형 데이터 등을 포함해 35가지가 넘는 데이터 소스를 위한 OLE DB 등 주요 데이터 접근 표준을 지원한다. 또 자바빈즈(JavaBeans), ADO.NET, COM data Provider로부터 사용자 정의 데이터로의 접근을 지원하며, 데이터 쿼리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제어를 위해 개발자가 직접 SQL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풍부한 서식화 옵션 : 100가지가 넘는 서식 옵션으로 데이터가 애플리케이션에서 원하는 형식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더 시각화된 효과를 위해 차트와 맵을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자 템플릿 기능을 활용해 기업에서 자주 쓰이는 리포트 객체를 일괄적으로 적용 및 수정할 수 있다. 또 보다 유연한 서식 제어를 위해 포뮬러, SQL 명령어, 텍스트 객체, 이미지 등 핵심 리포트 객체를 제공하며, 해당 객체를 리파지터리에 등록하면 재사용 및 일괄 업데이트 할 수 있다.
●통합개발 환경 : 크리스탈 리포트는 비주얼 스튜디오 닷넷, BEA 웹로직 워크샵, 볼랜드 제이빌더, 볼랜드 씨샵빌더,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베이직 등 자바, COM 및 닷넷의 개발환경을 지원함으로써, 개발자는 크리스탈 리포트를 다양한 통합개발환경에 적용해 개발 또는 사용할 수 있다.
●활용이 간편한 SDK : 크리스탈 리포트는 J2EE, 닷넷 및 COM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SDK를 제공한다. 일반적인 리포트 객체 모델에 대한 프로그램적 접근으로 엔드유저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직접 리포트를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다.
PDF나 엑셀과 같은 범용적인 포맷으로의 출력을 지원하고 있으며, 통계보고서의 프로세싱과 뷰에서 복잡한 런타임 리포트 생성 및 수정까지, 리포트 통합 능력을 쉽게 구현하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다양한 리포트 뷰어 제공 : 크리스탈 리포트 뷰어는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될 수 있어, 엔드유저가 리포트를 보고 상호작용할 수 있다. 크리스탈 리포트 버전10에서는 DHTML 페이지 뷰어, DHTML 인터렉티브 뷰어, 웹폼 닷넷 뷰어, Report Parts 뷰어 등의 다양한 Zero-client 뷰어, Thin-Client 뷰어 및 Thick-Client 뷰어를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에 따라서, 뷰어의 상호성에 대한 옵션을 선택해 활용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이 뷰어들은 향상된 찾기 기능, 원클릭 프린팅 및 PDF, RTF, XLS, HTML 등의 포맷으로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강력한 리포트 프로세싱 컴포넌트 : 크리스탈 리포트의 강력한 리포트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보고서나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맞게 리포트를 구축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맞게 핵심적인 세 가지 리포팅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J2EE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JSP에 리포트를 만들기 위한 100% 자바 리포팅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다. 또 닷넷 애플리케이션의 ASP 혹은 ASPX 페이지에서 리포트를 구현할 수 있도록 닷넷 리포팅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다.
COM 환경의 경우, 비주얼 베이직 개발자가 리포팅을 Thick-Client 혹은 CS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기 위한 Report Design Component(RDC)를 제공한다.
●확장성이 있는 아키텍처 : 객체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된 비즈니스 오브젝트 리포팅 기술은 끊임없이 확장돼야 하는 리포팅 플랫폼의 개발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최소한의 재코딩으로 애플리케이션을 크리스탈 엔터프라이즈로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크리스탈 리포트 10의 새 기능
크리스탈 리포트 10은 기존 버전 9의 중요 기능이 한층 강화됐으며, 생산성 과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하는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됐다. 그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DHTML 프린팅 : 인쇄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향상된 DHTML 리포트 뷰어 컨트롤을 제공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닷넷 환경에서 어도비 애크로뱃의 인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PDF로 출력할 필요 없이, 클라이언트 시스템으로 다운로드 되는 Small ActiveX 컨트롤을 통해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보고서를 인쇄할 수 있다.
●100% 자바 리포팅 컴포넌트 : 버전 10에서는 운영체계와 하드웨어 플랫폼 전반의 이식성을 비롯한 자바의 이점을 완벽하게 활용한 리포트 엔진인 자바 리포팅 컴포넌트가 새롭게 채용되었다. 100% 자바로 작성된 이 새로운 리포팅 컴포넌트를 사용함으로써 개발자는 별도의 코딩 작업 없이 신속하게 데이터에 연결, J2EE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동적 고성능 프리젠테이션 레이어를 설계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구성 요소는 JDBC와 XML 데이터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그룹화, 정렬, 필터링, 수식, 기본서식, 차트 작성 등과 같은 기본적인 크리스탈 리포트의 기능을 지원하며, 볼랜드 제이빌더 10을 비롯한 자바 통합 개발환경과 통합할 수 있다.
새로운 자바 리포팅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버전 10에서 원활하게 업그레이드 되어 크리스탈 엔터프라이즈와 리포트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사용하게 되며, 단 한 줄의 코드만 수정하면, 애플리케이션은 보고서 처리에 따른 로드 감소, 프로그래밍 방식의 보고서 작성 및 수정 그리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닷넷에서 크리스탈 엔터프라이즈로의 업그레이드 : 크리스탈 리포트 10은 MS 비주얼스튜디오 닷넷, 볼랜드 씨샵빌더에 번들로 포함된 닷넷 리포팅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크리스탈 엔터프라이즈 및 리포트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업그레이드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다. 단 한 줄의 코드만 추가하면, 닷넷 개발자는 독립형 리포트 프로세싱 서버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으며, 향후 크리스탈 엔터프라이즈로 손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리파지터리 매니저(Repository Manager) : 버전 10에서는 개발자가 자주 사용하는 리포팅 객체를 재활용 및 유지보수할 수 있는 리파지터리를 지원한다. 리파지터리 객체는 안전하게 보호 및 공유할 수 있으며 크리스탈 리포트 디자이너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버전 9에서 사용한 리파지터리를 새롭게 선보이는 리파지터리 매니저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마이그레이션 툴도 제공한다.
●리파지터리 익스플로러(Repository Explorer) : 여러 보고서 설계자들이 리파지터리를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버전 10에는 리파지터리 익스플로러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리파지토리 익스플로러는 유형 및 텍스트 값에 기반한 객체를 통해 손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툴바를 지원하며, 필요한 요소를 쉽게 파악해 보고서에 추가할 수 있도록 툴 팁을 리파지터리 객체에 추가할 수 있다.
●서식 복사(Format-Painter) : 단 한 번의 클릭으로 객체간의 전체 서식 옵션을 복사할 수 있다. 리포트 개발자는 서식이 지정된 객체를 선택해 동일한 서식이 필요한 다른 객체를 클릭만 하면 동일 서식이 적용되기 때문에 객체의 서식 지정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Funnel Charts : 많은 CRM 애플리케이션의 핵심적인 요구사항인 Funnel Charts 유형을 사용할 수 있다. 원 도표와 유사한 Funnel Charts를 사용하면 합계가 100%가 되는 데이터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특히 판매 전망에 대한 파이프라인 분석을 수행하는데 유용하다.
●엑셀 출력 : 크리스탈 리포트 10의 완벽하게 서식 지정된 보고서를 마이크로소프트 엑셀로 출력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보다 유연하고 강력한 제어 기능을 지원한다.
문의전화 : 02-562-3234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