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근 퀀텀코리아 부장

▲ 유재근 퀀텀코리아 부장

[아이티데일리] 새로운 NVMe는 PCIe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저장장치를 위한 통신 규격 프로토콜로서, SATA 인터페이스 대비 최대 6배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어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다.

NVMe는 비휘발성 메모리(non-volatile memory)의 줄임말로서, 플래시 스토리지와 함께 운영되도록 설계된 새로운 프로토콜로 매우 빠르고 효율적이다. 대부분의 플래시 스토리지 디바이스 및 플래시 어레이는 기존에 SAS, SATA와 같은 하드드라이브용으로 만들어진 이전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했다.

그러나 NVMe프로토콜을 사용하면 모든 CPU 코어가 자체 명령 대기열을 가질 수 있으며, SSD와 직접 호환된다. NVMe를 한 단계 발전시킨 NVMeoF는 네트워크를 통해 이 같은 장치에 대한 액세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플래시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NVMe기반 스토리지의 활용은 실시간 편집을 위해 대용량 비디오 콘텐츠에 액세스해야 하거나, 최신 포스트-프로덕션 환경에서 일반적인 여러 압축 비디오 스트림을 처리해야 하는 조직에 적합하다. NVMe 기반 플래시 스토리지는 이러한 유형의 비디오 및 리치 미디어 사용사례를 위해 특별히 설계됐기 때문에 팀의 생산성을 높이고 최단 기간의 데드라인도 맞출 수 있다.

 

NVMe스토리지, 고속 데이터 처리로 효율성 제고 및 운영 비용 절감 효과 제공

NVMe 기반 스토리지 플랫폼을 사용하는 데는 여러 이점이 있지만 특히 몇 가지 특별한 이점이 있다. 가장 주목해 볼 대목은 고성능 NVMe가 제공하는 이점이다. 단일 클라이언트의 언캐시(uncached) 스트리밍은 읽기, 쓰기 성능 20GB/s을 상회한다. 동시에, NVMe 인터페이스는 낮은 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NVMe의 효율성은 크게 향상되는 반면, 운영비용은 절감된다.

한 단계 더 나아가 NVMeoF를 구현한 조직들은 성능 저하 없이도 올IP(All-IP) 워크플로우와 관련된 비용효율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고성능 또는 저지연이 요구되는 경우라면, 더 이상 파이버 채널이 유일한 네트워킹 옵션이 아니다. 따라서, 파이버 채널을 업그레이드할 준비가 됐거나, 올IP 워크플로로 전환하려는 경우 NVMe는 많은 비용 없이도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플래시 기반 스토리지는 매우 높은 밀도를 제공한다. 따라서 데이터센터에서 운영상 다른 서비스를 위한 공간이나 향후 요구 사항의 변화에 따라 확장 가능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고객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에 자사가 선보인 NVMe 기반 올플래시 스토리지는 IT 운영 환경을 혁신시킬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이다.

퀀텀은 대용량 비디오 파일을 스트리밍 및 편집할 수 있는 최고 성능의 스토리지를 제공하고, 이 같은 귀중한 콘텐츠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액세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최신 미디어 제작 환경에서는 고해상도의 HFR(High Frame Rate) 콘텐츠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스토리지 플랫폼을 보유하는 것은 미디어 전문가들이 최상의 완성작을 전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퀀텀이 NVMe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 출시를 준비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오늘날 가장 까다로운 미디어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작업할 수 있으며 동시에 ‘스토어넥스트(StorNext)’의 모든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퀀텀 NVMe 올플래시 어플라이언스, 고성능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 관리 솔루션

UHD(고해상도)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NVMe와 같은 새로운 스토리지 기술은 고객들이 인프라를 단순화하면서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퀀텀의 새로운 NVMe 올플래시 어플라이언스는 100% NVMe 스토리지 미디어, 새로운 소프트웨어 정의(software defined) 블록 스토리지 아키텍처 및 스토어넥스트(StorNext)를 하나로 통합하며, 오늘날 가장 요구사항이 많은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초고성능 스토리지 기능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