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출·표준화·매핑관리 등 메타데이터 전체 라이프사이클 관리

[컴퓨터월드] 데이터스트림즈의 메타스트림(MetaStream)은 시스템 별로 분산돼 있는 메타 정보를 추출해 통합하고, 표준 관리 현황 모니터링 기능 등을 제공해 데이터의 구조적 품질 향상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메타스트림은 모델링 도구와의 연계 등 외부 API와의 연계 기술과 모델 뷰어 기능을 갖고 있으며, 표준 데이터 관리 체계 수립 등 컨설팅 기반의 솔루션 개발과 원활한 기술지원 체계를 통해 다수의 금융 및 공공 고객을 대상으로 검증된 제품이다.

 

▲ 데이터스트림즈의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 ‘메타스트림’

메타데이터, 데이터 핵심 기술로 부상
메타데이터는 신기술이 아니라 보편적인 기술이다. 과거에는 메타데이터가 스탠드얼론(Stand alone) 또는 부문적인 통합관리 수준에 머물렀으나 현재는 데이터의 구조적 복잡성 및 다양성으로 인해 관리의 유형 및 범위가 엔터프라이즈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메타데이터 관리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효과는 기업이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who, what, why, when, where, how’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실제 메타데이터를 구축할 경우 전사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해 정보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또한 현업의 요구사항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으며 신규 시스템 지원에도 활용할 수 있다. 통합 메타데이터 레파지토리를 통해 버전관리, 참조기능, 협업, 변경관리는 물론 다양한 개발환경 도구와 연계가 가능해 전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은 데이터구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 모델을 통합하며 데이터 표준 일관성을 유지하게 함으로써 모든 데이터 사용자들에게 일관된 관점을 제공한다. 메타데이터 시스템과 연계한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또한 메타데이터관리 시스템을 통해 표준단어와 표준용어 그리고 도메인 정보를 통합관리하고 모델링 도구와 연계해 모델 정보의 표준준수 여부를 수시로 점검해 비표준 내역을 찾아냄으로써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데이터스트림즈의 메타스트림(MetaStream)은 메타데이터를 추출하고 표준화하며 매핑을 관리하고 통계를 제공하는 등 메타데이터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해준다. 메타스트림은 단어, 용어, 도메인, 유사어 및 공통코드에 대해 조회하고 표준 변경에 따라 변경 요청 및 승인을 관리할 수 있는 표준화 관리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추출된 메타데이터의 표준 준수여부를 검증하는 데이터 표준화 검증기능을 비롯해 데이터 구조관리 기능, 모델링 툴과 연계한 표준관리 기능, 모델 뷰어 및 DDL생성 기능, 테이블 정보관리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1. 기본구성
1) 자바(JAVA)기반, UI와 서버와의 연계 및 배치(Batch) 스케줄링 통합 관리
메타데이터 관리 프레임워크는 자바기반으로 생성돼 있으며 UI와 서버간의 연계 및 batch, 스케줄링을 통합 관리하며 메타 정보를 저장하는 메타 리포지터리(Meta Repository)로 구성돼 있다.

2) 메타 정보의 수집 및 배포
각종 데이터베이스, 모델 정보, ETL, OLAP, XML 등의 메타 정보를 수집하고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메타에서 관리되는 콘텐츠를 배포한다.

3) 웹기반 UI
웹 기반으로 구성된 UI를 제공하며 표준화 관리, 모델 관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관리 등으로 구성해 사용자에게 메타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2. 세부기능
1) 데이터 표준화 관리
데이터 표준 사전 구축과 단어, 용어, 도메인, 코드에 대한 통합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변경 이력 관리와 비표준 업무에 대해서도 메타 시스템 내에서 관리가 가능하다.

 

▲ 표준단어 조회

2) 모델관리
다양한 모델링 툴과 연계해 데이터 모델의 정보 추출뿐만 아니라 관계 정보 조회 및 관리, 변경사항 분석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이와 연계된 인덱스(Index) 관리 및 DDL생성 기능을 지원한다.

 

▲ DDL 자동생성

3) 표준준수/현황관리
전사적으로 정의한 단어, 용어, 도메인, 코드의 표준 준수 현황 및 데이터 모델 표준 준수 현황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 테이블 별 표준 준수 체크

4) 데이터베이스 관리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DB 메타데이터를 추출. DB 오브젝트(Object)(테이블, 칼럼, 인덱스, 프로시져)정보를 제공하며, 변경이력 관리를 지원한다. 물리 모델 대비 데이터베이스 품질의 상호 비교를 통해 테이블의 구조적 품질을 검증한다.

 

▲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이력정보 제공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