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 창업·연구산업 등 과학기술 기반의 일자리 창출 본격 기대

▲ 배정회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장(아랫줄 좌측에서 4번째)이 1월 22일 취임했다.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배정회(裵楨淮) 전(前) 국립중앙과학관 전시연구단장(62년생)을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이하 진흥원) 원장으로 선임하고, 1월 22일 임기 3년의 제3대 원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배정회 신임 원장은 행정고등고시 출신으로 교과부 융합기술과장, 중앙대학교 경영 경제대 초빙교수, 과기정통부 연구성과활용정책과장, 연구성과혁신기획과장 등을 역임했다. 또 다년간 정부 R&D, 과학기술 정책 수립 및 집행에 기여해 왔으며, 특히 기초·원천 연구성과의 기술이전·사업화에 깊은 이해와 경험을 보유 하고 있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진흥원은 ’18년 2월, 공공연구성과의 이전과 실험실 창업, 연구산업 육성 등을 통한 과학기술분야 일자리 창출 이라는 임무를 수행하는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으로 재탄생한 바 있다.

전 직원과 격의 없는 환담 형식으로 진행한 취임식에서 배정회 원장은 “새로운 임무에 맞게 조직을 신속히 재구성하고, 직원 역량을 강화하면서, 기술사업화 주체들과 긴밀히 협조하여 과학기술 기반의 일자리 창출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실험실 성과에 머물러 있는 유망기술을 기술사업화 중개자인 R&D전문기업과 연결함으로써 기술이전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신기술창업으로 이어져 미래형 일자리가 많이 창출되도록 체계적이고 개방적으로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배정회 원장은 “진흥원은 기초·원천기술의 무한한 확장성을 구체화할 비즈니스 플랫폼을 만들어 기술과 시장을 연결, 신산업을 창출함으로써 혁신성장의 세계적 선도자가 돼야 한다”고 비전을 제시했다.

<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배정회 원장 약력 >

◆ 성 명 : 배정회 (裵楨淮)
◆ 생년월일 : 1962. 4. 7. (만56세)
◆ 직전소속 : 국립중앙과학관 전시연구단장

◆ 학력
△ 서울대학교 동양사 학사 (‘92)
△ Portland State Uni. 기술경영 석사(’06)
△ 건국대학교 기술경영 경영학 박사(’18)

◆ 주요경력
△ 국립중앙과학관 전시연구단장(‘17.2~’18.1)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성과활용정책과장, 연구성과혁신기획과장(’15.2.~‘17.2)
△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 초빙교수(’14.2∼‘15.2)
△ 미래부 성과평가정책과장(’13.3∼‘14.2)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운영지원과장, 성과평가정책과장(’11.3∼‘13.3)
△ 교과부 융합기술과장, 우주개발과장 등(’08.10~‘11.3)
△ 과학기술부 바이오 기술팀장, 인사팀장 등(’97.4∼’08.10)
△ 제40회 행정고등고시 재경직 합격 (‘96.10)

◆ 논문
△ 국가연구개발사업 성과평가제도의 효과성 분석 연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