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먼 워커 가트너 수석 대표 분석가

[컴퓨터월드]

▲ 사이먼 워커(Simon Walker) 가트너 수석 대표 분석가

분석
마스터 데이터 관리(Master Data Management, MDM)는 고객, 환자, 제품과 같이 비즈니스에 중요한 요소를 단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비즈니스 및 기술 리더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다. 그러나 연결된 시스템 수에 따른 복잡성은 MDM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비용과 위험을 높이며, 이에 데이터 및 분석 리더들은 대안을 찾아 나서고 있다. 최근 블록체인이 단일 버전의 진실(single version of the truth)을 만드는 대안 솔루션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초기에 블록체인을 시범 적용해 본 이들은 그 잠재력을 믿고 있다.

올해 가트너의 블록체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데이터 무결성, 접근성, 투명성 개선’이 조직들이 블록체인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최우선 목표라고 답했다. 이러한 목표는 최고데이터책임자(Chief Data Officer, CDO)의 핵심 비즈니스 기대치에 직접적으로 부합한다. 가트너의 세 번째 연례 CDO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8%가 “데이터 품질, 신뢰성, 접근성 개선”이 그들의 최우선 비즈니스 기대치라고 답했다.

데이터 품질, 신뢰성, 접근성을 주요 기대치로 설정하고 있다면, 데이터 및 분석 리더들에게는 이러한 질문을 던질 수 있다. 블록체인은 과연 제 역할을 할 수 있는가?

여기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성숙도에 대해 알아보고, 블록체인 기술이 MDM에 활용된 최신 사례,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이 공유 마스터 데이터의 무결성, 접근성,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이번 기고는 또한 블록체인이 향후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적용 사례를 제안한다. 데이터 및 분석 리더들은 이번 기고를 참고해 블록체인이 그들의 MDM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영향 및 제언
MDM에 적합할 것 같은 블록체인, 그러나 사실은 높은 수준의 상태 관리만 가능
데이터 무결성, 접근성, 투명성 개선은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주된 목표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블록체인은 트랜잭션 데이터에 사용된 데이터에만 적용 가능하다. 향상된 데이터 품질, 신뢰성, 접근성에 대한 비즈니스 기대치는 보다 광범위한 데이터 유형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기업들의 수많은 운영 및 분석에 사용되는 마스터 데이터와, 이보다 적은 곳에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가 포함된다.

트랜잭션 데이터는 특정 사건에 대한 간단한 기록이다. 블록체인은 분산원장(shared ledger) 내에서 해당 사건의 기록을 변경할 수 없도록 한다. 반대로 마스터 데이터는 비교적 복잡한 기록으로, 기업의 핵심 요소인 ‘사물’과 ‘사람’을 나타내는 식별자와 확장된 특성의 동일하고 일관적인 집합을 포함한다. 이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서서히 변화하며 포괄적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MDM은 비즈니스와 IT가 협력해 기업의 공식 공유 마스터 데이터 자산의 일관성, 정확성, 스튜어드십(stewardship), 거버넌스, 시매틱 일관성(sematic consistency), 책임 등을 보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스터 데이터 관리는 차치하더라도, 현재 블록체인 구현에는 데이터 관리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다. 접근법이나 비즈니스 목표에 관계없이 모든 데이터 및 분석 사용 사례에는 데이터 묘사, 조직, 통합, 공유, 관리 및 구현 등의 데이터 관리 기능이 요구된다. 블록체인은 그 근본적 한계때문에 MDM에 매우 제한적인 방식으로 적용될 수 밖에 없다.

한 예로 IBM이 추진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들 수 있다. 블록체인을 변경 불가한 거래 원장으로 사용해 두 개 이상의 마스터 데이터 주체 간 참조 링크를 생성한다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고객 주체와 구매 제품 주체 간의 참조 링크를 생성하는 것이다.


MDM을 지원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 해결해야할 과제
블록체인으로 MDM의 요구사항을 해결하려면 블록체인 기술은 더욱 진화해야 한다. 이에 따른 주요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 현재 상용 블록체인 구현을 위한 거래 처리량과 확장성은 패키징 된 MDM 솔루션에 요구되는 DBMS 구현에 훨씬 못 미친다.
■ 블록체인 구현에는 마스터 데이터 관리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다. MDM은 마스터 데이터 기록 저장소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ACID(atomic, consistent, isolated, durable)를 준수하는 DB를 필요로 한다. 빅체인DB(BigchainDB) 등과 같은 이니셔티브는 분산 제어, 불변성, 데이터 자산 이전 등의 블록체인 특성을 활용해 빅데이터 분산 DB를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했다.
■ 가장 혁신적인 형태의 MDM 솔루션은 마스터 데이터 기록 시스템으로, 더욱 광범위한 엔터프라이즈와 통합되는 것이다. 마스터 데이터가 블록체인 내에서 활용 가능하다고 가정할 때, 해당 데이터를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 기업의 공식 공유 마스터 데이터 자산의 일관성, 정확성, 시맨틱 일관성, 책임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언
■ 핵심 공급 업체를 모니터링해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대한 정기적 검토를 수행해야 한다. POC를 완료해 블록체인과 엔터프라이즈 MDM 간 마스터 데이터의 양방향 동기화 기능을 테스트해야 한다.
■ 거버넌스를 분산시키고 기업 간 데이터 관리를 준비해, 블록체인과 엔터프라이즈 MDM을 지원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와 스튜어드십 변경을 계획해야 한다.


기업 간 MDM 사용 사례가 등장하고 있으나, 블록체인 사용의 비즈니스 가치는 확인된 바 없어
디지털 비즈니스는 기업이 자사 비즈니스 모델의 여러 측면을 재고하는 계기가 된다. 중요한 요소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거나 파괴하기 위해 여러 생태계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블록체인이 제공하는 가치는 신뢰할 수 없는 참여자들의 네트워크에 분산된 신뢰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신뢰할 수 없는 참여자 조직 네트워크가 서로 협업해 공유 마스터 데이터의 일관성, 정확성, 스튜어드십, 거버넌스, 시매틱 일관성을 보장하는 기업 간 마스터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에 의존한다. 기업 간 네트워크는 새로 생겨난 것이지만, 성공적으로 운영된다면 공유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멀티엔터프라이즈(multienterprise) MDM의 핵심이다.

한 가지 사례로 기업 데이터 리그(Corporate Data League, CDL)를 들 수 있다. CDL은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고 데이터 관리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 관련 세부 정보를 공동 수집하기로 한 상업 기업들의 네트워크를 말한다. CDL 데이터 모델은 각 비즈니스 파트너 개체를 고유하게 정의하는 식별자와 확장된 마스터 데이터 속성의 균일한 집합을 보여준다.

그러나 성공하려면 CDL과 기타 데이터 풀, 또는 교환에 참여하는 각 기업들이 공통 또는 공유 데이터 모델을 준수해야 하는데, 이는 내부 데이터 모델이나 시맨틱을 반영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각 참여 기업은 데이터의 정확성과 시맨틱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비즈니스 파트너 마스터 데이터에 대한 ‘충분히 개발된’ 스튜어드십과 거버넌스를 갖춰야 한다. 공동 거버넌스 정책이 없으면 공유 마스터 데이터에서 신뢰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기업 간 마스터 데이터 공유 네트워크가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 헬스케어 : 헬스 IT의 도움을 받는 헬스케어 제공자 및 환자
■ 은행 및 금융 서비스 : 거래 자산 참고 데이터를 통한 고객 파악
■ 정부 : 시민
■ IoT : 디바이스

기업 간 네트워크는 블록체인을 사용해 다음 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
■ 기업 내 또는 기업 간 마스터 데이터 공유
■ 공유 마스터 데이터 생성 또는 업데이트에 대한 공동 기여
■ 마스터 데이터 내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공유 마스터 데이터 공동 검증
■ 기술은 기업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쉽게 통합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하고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함

멀티엔터프라이즈(기업 간 혹은 기업 내) MDM에 대한 블록체인의 기회는 잠재적인 비즈니스 가치가 있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 기업 간 네트워크에서 공유된 온톨로지(ontology)와 시매틱에 대한 합의
■ 공유 거버넌스 정책과 스튜어드십 프로세스

제언
■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데이터 중심의 생태계 접근 방법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조사해야 한다.
■ 비즈니스 가치와 잠재적 경쟁 우위를 평가해, 기업 간 MDM 및 블록체인의 잠재 활용 사례를 파악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