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티원, 창립 10주년 ‘2018 지티원 커스터머 데이’ 개최

[컴퓨터월드] 지티원(대표 이수용)이 지난달 13일, 창립 10주년을 맞아 ‘2018 지티원 커스터머 데이’를 개최했다. ‘지티원 커스터머 데이’는 IT 시장 트렌드와 자사 제품의 최신 버전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연례행사다.

이날 행사는 지티원의 파트너사 및 고객사 관계자를 포함한 150여 명이 참석해, 10년에 걸친 지티원의 발자취와 그간의 성과를 살피고 앞으로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지티원과 장기적으로 관계를 맺어온 더시스템즈코리아·와이블루컨설팅·인챌베이스·PWC·제네시스 등 5개 기업에 감사패를 전달하며 파트너사들과의 돈독한 관계를 점검했다.

 
차별화된 기술력 강화…해외 시장 공략 호조
가장 먼저 연단에 오른 이수용 지티원 대표는 “미국·일본·중국 등에서 수출이 활성화되며 이제야 우리가 이루고자 했던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다”면서도,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더욱 열심히 하겠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수용 대표는 먼저 10년 전부터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에 대한 거버넌스와 컴플라이언스라는 개념을 사용해왔다는 점을 환기했다. 이것은 기업의 모든 비즈니스 활동이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에 대한 거버넌스·컴플라이언스가 관리되는 환경에서 이뤄져야한다는 철학에 기인한 것이다. 지티원이 금융 어플라이언스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것도 해당 산업군에서 거버넌스의 중요성이 더없이 강조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외에서 데이터의 계보관리(lineage)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의사결정에 활용되고 있는 데이터가 정확한 것인지, 해당 데이터의 원천은 어디인지를 명확히 밝혀야만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수용 대표는 이러한 문제가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이슈이면서 동시에 IT부서가 담당해야 할 거버넌스 이슈이기도 하다고 설명하며, 지티원이 보유한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 제품군에 계보관리를 위한 추가적인 기능들을 추가해 해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호조를 보이고 있는 해외사업 역시 거듭 언급됐다. 지티원의 최근 3년간 해외 사업 누적 매출은 약 116억 원으로, 지난해에만 41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지티원의 ‘체인지마이너’ 등을 표준 분석도구로 채용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공공기관에서도 지티원의 제품을 도입하는 등 성장세가 가파르다. 지난 8월에는 일본 아시스토 사와도 파트너십을 체결, 한층 더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수용 대표는 “현재 지티원 SaaS 클라우드 개발을 끝내고 테스트 중에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일본·중국·북미 등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서비스 확대에 나설 것”이라며, “지난 10년간 국내외 어떤 회사도 구현하지 못한 차별화된 기술과 지속적인 R&D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왔으며, 향후 10년 동안에도 이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미국·일본·중국 등 수출이 활성화되며 이제야 우리가 이루고자 했던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갈 길이 멀다”

전사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 관리하는 통합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 제품군 신버전을 소개하는 행사 2부 첫 번째 세션은 백운기 지티원 상무가 맡았다.

지티원은 단일 플랫폼 상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을 제공해왔다. 이 플랫폼에는 ▲영향분석 솔루션 ‘체인지마이너’ ▲소스 코드 품질 분석 솔루션 ‘코드프리즘’ ▲시큐어 코딩 솔루션 ‘시큐리티프리즘’ ▲시스템 갭(gap) 분석 솔루션 ‘갭마이너’ ▲형상관리 솔루션 ‘체인지플로우’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체인지마이너’는 애플리케이션의 가시화 및 투명화를 실현하는 자동 분석 솔루션으로, 사용자에게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분석 환경을 제공한다. 최근 출시된 V9.0에서는 프로젝트·프리셋 개념을 도입해 소스코드 수집 및 분석 단계를 대폭 줄였으며, 연관정보 검증 및 변화관리 시스템을 개선해 프로그램의 추가·변경에 따른 변화를 자동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정합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용자 경험 중심의 새로운 UI를 구축, 멀티 OS 및 멀티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웹UI와 실제 작업 비중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레이아웃을 적용했다. 이외에도 분석 지원언어 확대 및 기존 지원언어에 대한 개선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기존 기능 향상 및 신규 편의기능 추가가 이뤄졌다.

이어지는 데모 시연에서는 ▲손쉬운 애플리케이션·시스템 분석을 가능하도록 돕는 프로젝트 마법사 ▲소스파일에 카테고리로 묶여있는 요소들을 가시화하는 연관관계 분석 방법 등이 소개됐다. 백운기 상무는 프로젝트 마법사에 대해 지난 10년 간 꾸준히 성능 개선이 이뤄져 온 기능이라며, 이번 버전에서 완성 단계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프로젝트 마법사를 실행하고 소스파일을 선택하면 해당 소스를 분석하는 데에 가장 유용한 프리셋을 검색해 추천해주며, 이를 선택해 실행하면 자동으로 기타 제반 설정과 분석을 수행한다. 사용자는 분석 수행 중에도 해당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연관관계 분석 방법은 레거시 시스템 분석이나 as-is 분석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분석하고 싶은 유형과 소스파일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과 관련돼 있는 모든 것들의 구성도를 가시화한다. 여기에는 DB에서 화면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성요소들이 포함되며, 가시화하기를 원하는 범위를 선택해 필요한 영역만을 점검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울러 일부 구간의 소스코드가 빠져있거나 개발자가 독자적인 방법으로 프로그래밍을 수행해 분석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분석이 수행되지 않은 부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전용 대시보드를 제공해 사용자가 직접 검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백운기 상무는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 통합 플랫폼에 포함된 제품들은 최신 버전이 출시되면서 다양한 편의성 및 기능 향상 업데이트가 더해졌다”며, “단일한 플랫폼 상에서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와 관련된 모든 기능을 수행하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백운기 상무의 세션 발표에 이어 이종창 삼성SDS 수석이 연단에 올라, 실제로 애플리케이션 자동 분석 솔루션 ‘체인지마이너’를 도입한 금융권 사례를 통해 개발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이유와 노하우를 공유했다.

▲ 이수용 지티원 대표가 차별화된 기술과 지속적인 R&D를 통해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겠다는 비전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투명한 A to Z 관리로 데이터 정합성 확보
이어지는 2부 두 번째 세션은 지티원 고광훈 부장과 오경조 상무가 데이터 거버넌스 제품군 신버전 소개 및 구축사례 공유에 나섰다.

먼저 고광훈 부장은 ▲메타데이터 표준 관리 솔루션 ‘메타마이너’ ▲데이터 품질 관리 솔루션 ‘DQ마이터’ ▲데이터 계보 관리 솔루션 ‘DL마이너’ ▲SQL 분석 및 관리 솔루션 ‘SQL 마이너’ ▲데이터 정제 관리 솔루션 ‘DC마이너’ 등을 소개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 제품군과 같이 데이터 거버넌스 제품군 최신 버전에 추가된 기능을 소개하고, 간단한 데모를 통해 사용자 정의 속성 설정 등 구체적인 기능 사용법을 시연했다.

오경조 상무는 ▲통합 데이터 거버넌스 체재 기반의 기준 정보 관리 ▲데이터 계보관리 시스템 구축 모델 등 두 가지 사례를 통해 실제 데이터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 노하우를 공유했다.
통합 데이터 거버넌스 체재 기반의 기준정보 관리는 ▲전사 데이터 표준 사전을 정의하고 유연한 코드 체계를 도입해 명확하고 일관적인 데이터 표준을 수립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및 관리 기준을 정립해 데이터 품질 수준 제고 ▲기준 정보 관리 기준을 통해 마스터데이터에 대한 정합성 확보 등을 위한 것이다.

과거에는 각각의 거버넌스 관리를 위해 별도의 솔루션을 구축해야 했지만, 최근에는 이들을 융복합해 단일한 체재에서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지티원 역시 ‘메타마이너’, ‘DQ마이너’, ‘체인지마이너’ 등 데이터 거버넌스 관리를 위한 솔루션들을 복합적으로 구성해 통합된 데이터 거버넌스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한다.

데이터 계보관리 시스템 구축 모델은 데이터의 출처와 가공·변환·보고 과정을 가시화하고,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데이터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데이터 계보 관리의 필요성은 그동안 꾸준히 강조돼왔으며, 최근 GDPR이 화제로 떠오르고 개인정보 보관 및 관리 체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재차 주목받고 있다.

지티원의 ‘DL마이너’는 주요 업무 데이터의 구조정보 뿐만 아니라, 노드정보에 포함돼 있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자동으로 수집하고 리파지토리(repository)에 저장한다. 또한 이를 자동으로 분석해 데이터 통계 및 변경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와 데이터 추적검색, 추적다이어그램, 추적보고서 등을 제공한다.

특히 전체적인 데이터 계보 가시화는 물론, 각 항목의 연관 정보를 다양한 DB레이어에서 수집해, 어떤 DB의 어떤 칼럼과 연관된 데이터인지를 세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산출된 데이터에 대한 역방향 분석으로 정합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원천 데이터가 사용되는 과정과 영향을 주는 칼럼을 확인하는 단방향 분석도 가능하다.

오경조 지티원 상무는 “통합된 데이터 거버넌스 체재와 데이터 계보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현업이 요구하는 산출물을 명확한 근거와 함께 제공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IT 조직은 데이터의 정확성 및 신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룰 엔진 기반의 금융 컴플라이언스 실현
이날 행사의 마지막 세션은 지티원의 금융 컴플라이언스 제품군 소개를 맡은 윤병호 상무가 맡았다.

윤병호 상무는 먼저 “지난 2007년도부터 국내에서 자금세탁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기 시작했으며, 2009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자금세탁방지 솔루션들이 늘어났다”면서, “재작년부터 금융당국에서는 리스크 기반의 금융기관 평가 시스템 구축을 요구하고 있지만, 엄밀히 따져서 리스크 기반 평가 시스템은 ALM(Asset Liability Management)에서 이미 도입됐던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지티원의 금융 컴플라이언스 제품군은 ▲자금세탁 방지 솔루션 ‘AML익스프레스’ ▲요주 인물 필터링 솔루션 ‘워치익스프레스’ ▲자금세탁 위험평가 관리 솔루션 ‘RBA익스프레스’ ▲해외금융계좌 신고 솔루션 ‘FATCA익스프레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해당 제품군은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룰 엔진을 탑재해 규정이 강화되거나 모델이 변경됐을 경우에도 소스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해결이 가능하다. 룰 엔진이 탑재되지 않았을 경우 IT 조직에서 변경 사항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소스코드에 접근해 직접 수정하고 오류를 검증하는 등 시간 낭비와 리스크를 동반해야 하므로, 룰 엔진 탑재는 지티원 제품군이 가진 큰 장점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특히 ‘AML익스프레스’ 및 ‘RBA익스프레스’는 V5.1 출시 이후 강화된 룰 엔진에 기반해 STR/CTR 모니터링 성능이 향상됐다. 최신 버전에서는 웹 화면에서 STR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현업 조직도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다.

윤병호 상무는 “금융 컴플라이언스 분야에서 올해 종료되고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젝트만 15개에 이르며, 그 중 7개가 경쟁사 제품 윈백 사례라는 점이 인상깊다”며, “그동안 해당 제품군 R&D에 꾸준히 투자해온 성과가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