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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스마트기기 의존도 높은 소비자에 맞춘 CDN 도입 나서야박대성 라임라이트네트웍스코리아 지사장

   
▲ 박대성 라임라이트네트웍스코리아 지사장

[컴퓨터월드] 디지털 상호작용은 오늘날 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삶의 생산성과 연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소비자들이 엔터테인먼트, 정보 확보 및 일상 업무의 단순화를 위해 이 같은 연결된 장치에 더 많이 의존할수록, 성능에 대한 기대치는 더 높아진다.

실제로 최근 자사가 프랑스, 독일, 인도, 이탈리아,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한국, 영국, 미국 등 전 세계 소비자 5,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8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현황(State of Digital Lifestyles)’ 보고서 결과에 의하면 전 세계 소비자들은 점점 더 인터넷 연결 장치에 의존하고 있으며, 응답자의 80%가 디지털 기술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답변했다. 또한, 조사 대상자의 절반가량이 ‘휴대폰은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며, 휴대폰 없이 하루도 살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 삶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전 세계 응답자들의 평가

   
▲ 삶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국가별 응답자들의 평가

10개국의 응답자들은 디지털 미디어와의 상호작용 및 기술이 삶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질문을 받았다. 선호하는 디지털 장치와 얼마동안 떨어질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전 세계 소비자의 48%가 휴대폰과 하루도 떨어질 수 없다고 답변했다. 휴대폰에 대한 의존도는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이 가장 높았는데, 소비자의 69%가 휴대폰을 포기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휴대폰에 이어 2번째로 중요한 기술에는 노트북과 데스크톱 PC가 꼽혔으며, 전 세계 응답자의 33%가 하루도 이들 기기와 떨어질 수 없다고 답변했다.

   
▲ 휴대폰 사용 금지 가능 일수

   
▲ 인터넷에 연결된 디지털 기기들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

또한,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아마존 에코(Amazon Echo)’, ‘구글 홈(Google Home)’과 같은 디지털 비서를 폭넓게 사용하고 있지는 않았다. 전 세계적으로 현재 19%만이 이들 기기 중 하나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채택률은 미국이 35%로 가장 높고, 일본이 7%로 가장 낮았다.

단 35%의 소비자만이 날씨, 뉴스, 리서치와 같은 일반적인 정보를 얻는 데 디지털 비서를 완전히 신뢰한다고 답변했다. 1/3 미만(29%)은 온라인 쇼핑에, 22%는 홈오토메이션 분야에 디지털 비서를 완전히 신뢰한다고 답변했다.

   
▲ 디지털 비서 구매계획을 갖고 있는가?

   
▲ 각 업무에 대한 디지털 비서의 수행 능력을 얼마나 신뢰하는가?

이외에도 이번 보고서에서는 인터넷 연결 장치를 사용할 때 가장 큰 우려 사항이 ‘보안’이라고 지적했다. 전 세계 소비자 절반가량(45%)이 디지털 비서가 수집한 데이터의 개인정보보호 문제를 우려했으며, 42%는 장치에 대한 보안 및 해킹 가능성에 대해 우려했다.

엔터테인먼트는 디지털 방식이 대세이며, 음악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61%의 소비자들은 DVD보다는 영화, TV 프로그램, 음악 등을 즐길 때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을 더 선호했다. 음악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53%가 스트리밍 방식을 선호했으며, 8%만이 여전히 오디오 CD를 구매하고 있었다. 음악은 전 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콘텐츠였으며 영화, TV 프로그램, 앱이 그 뒤를 이었다.

소비자들은 고품질 온라인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88%)들은 디지털 콘텐츠 사용 및 액세스 과정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1/3(37%)이 가장 주된 불편함으로 재생 중단이나 리버퍼링을 꼽았다.


디지털 기술, 삶에 긍정적 영향

특히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87%는 디지털 기술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답변했다. 51.5%는 하루 또는 그 이상 휴대폰 사용을 중단하기 어렵다고 답변했으며, 단 1.8%만이 영구적으로 휴대폰 사용을 중단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 중에서 음악에 가장 많이 액세스하고 있었으며, 절반 이상(58.8%)이 최소 한 주에 한번 디지털 음악에 액세스하고 있었다. 또 다른 나라 소비자들에 비해, 한국의 소비자들은 영화 및 TV 프로그램(61%), 음악(68.6%)을 유료로 이용하겠다는 비율이 높았다.

이외에도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영화 및 TV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오프라인으로 시청하겠다는 의견이 48%로 다른 나라 소비자들보다 높았다. 비디오 게이머의 48%는 DVD 다운로드, 대여 또는 구매보다는 온라인을 통해 게임을 하고 있었으며, 다른 나라 소비자들보다 높았다. 69.2 %는 온라인을 통해 신문과 잡지를 보고 있으며, 이는 다른 나라보다 높은 비율이다.

한국인들은 휴대폰을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기기보다 음악 스트리밍에 더 많이 사용한다. 15.8%는 디지털 비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37.8%는 구매 의사가 없다고 답변했다. 48%는 디지털 비서가 수집한 데이터의 개인정보보호 문제에 대해 우려했다. 38.4%는 디지털 콘텐츠 사용 시의 오류로 인해 불편함과 서비스 저하를 경험했으며, 43.6%는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스트리밍 시의 문제를 콘텐츠 제공업체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과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콘텐츠 배포업체는 WAF 보호 기능을 갖춘 CDN을 구축해야 한다. CDN을 통해 콘텐츠를 배포하면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든, 다운로드해 오프라인으로 재생하든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을 사용하면 고객 데이터를 도용하려는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웹사이트를 보호할 수 있다. 콘텐츠 제공업체의 웹사이트에서 고객 데이터가 탈취당한다면 장기간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WAF 보호 기능을 갖춘 CDN은 가장 빠르고 안전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018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현황(State of Digital Lifestyles)’ 보고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https://www.limelight.com/blog/state-of-digital-lifestyles-2018/)를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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