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레이드 서버 ‘프라이머지 BX600’ ● 초소형ㆍ저전력 서버 ‘프라이머지 TX120’

■ 블레이드 서버 '프라이머지 BX600






한국후지쯔 블레이드 서버인 프라이머지(PRIMERGY) BX600은 최신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채용한 2웨이급의 BX620S3, 8웨이까지 확장 가능한 듀얼 코어 옵테론 프로세서를 장착한 BX630 등 다양한 블레이드 서버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BX630은 HT Link Board라는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2웨이에서 4웨이로 4웨이에서 8웨이로 확장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다가 시스템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더 높은 상위 기종으로 교체를 하거나, 서버 대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대응해 오고 있다. 그러나, 한국후지쯔 블레이드 BX630의 경우는 기존 시스템의 교체 없이 업그레이드 키트를 통해 상위 기종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키트로 확장 용이
BX600은 서버 집적도도 매우 뛰어나서 7U 높이의 BX600 랙 섀시에 2웨이 서버의 경우 최대 10대, 8웨이 경우 최대 2대를 장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블레이드 서버를 혼재하여 탑재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블레이드 서버 전 제품은 핫스왑을 지원하는 SCSI 또는 SATA 디스크를 채용하고, 내장 RAID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보장한다.

BX600 랙 섀시 후면에는 전면에 탑재된 모든 서버의 전원공급을 위한 4대의 전원공급장치, 2대의 냉각팬, 네트웍 외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LAN 스위치 모듈과 FC Pass-thru 모듈, KVM 스위치 모듈 등이 장착되어 있다. 특히, 이러한 통합된 인터페이스 모듈들로 인해 일반 랙 마운트 서버에 비해 각종 케이블의 수를 5배 이상 절감할 수 있다.

프라이머지 BX600은 모든 블레이드 서버 구성요소를 이중화하고 있는데, 섀시 내의 전원공급장치, 냉각팬은 물론 관리 전용 모듈인 매니지먼트 블레이드도 기본으로 이중화 구성되어 있다. 또한, 블레이드 서버 자체에도 Gbit 네트웍 인터페이스와 FC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중화를 지원하고 있다.

블레이드 서버의 가장 큰 장점은 관리의 편이성이다. 프라이머지 BX600은 관리를 위한 전용 매니지먼트 모듈과 서버뷰(ServerView)라는 관리소프트웨어를 통해, 블레이드 서버의 통합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업무 및 서비스의 변화에 따라 블레이드 서버 자원을 자동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Resource Coordinator와 같은 제품을 통해 전체적인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블레이드 서버 프라이머지 BX600시리즈는 현재까지는 각 업종별 SI사업부를 통해 기존 직판 고객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영업이 진행되고 있다. 주요 고객으로는 KT, KTF, 경찰청, 미래에셋, 대구은행, 영남대학교, POSCO, 신세계백화점, 현대자동차, 한진㈜, 중앙고용정보원 등등이 있다.

관리소프트웨어 '서버뷰' 제공
한국후지쯔의 Blade서버 BX600은 2웨이로부터 4웨이, 8웨이로의 유연한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터미널서버, 웹서버, 방화벽 서버 등 프론트엔드 단의 업무로부터 ERP, CRM, DBMS 등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에 적합한 미드레인지급의 블레이드 서버임을 강조하여 영업 활동을 전개해가고 있다.

또한 높은 공간 활용도를 바탕으로 총소유비용(TCO)의 절감 및 시스템 자원 관리의 용이성, 장애 발생시 서버 블레이드 자체를 바로 교체할 수 있는 등의 신속한 장애 대응 등의 다양한 장점을 기존의 랙 서버와의 차별성으로 부각시키고, 이에 추가로 블레이드 서버에 최적화 된 서버 관리 솔루션 등을 함께 활용하여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후지쯔 BX600시리즈는 인텔 제온 CPU와 AMD Opteron CPU의 서버에 탑재되는 최신의 CPU를 모두 탑재한 제품군을 보유해 고객의 전산환경에 최적의 시스템을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을 갖췄으며 Fibre Channel, Ultra320 SCSI 인터페이스, 최신의 네트워킹 등의 다양한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의 블레이드 서버의 장점에 높은 시스템 성능까지 추가한 블레이드 서버임을 내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한국후지쯔는 서버 시장의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블레이드 서버를 위한 적극적인 기술 지원 서비스와 다양한 솔루션 등의 제공을 통해서 양질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여 블레이드 서버 시장에서의 우위를 노리고 있다.
기존의 직판 중심에서 벗어나 보다 전문성을 보유한 블레이드 서버 전담 총판사 1~2개사를 발굴, 육성할 계획이며, 향후 IDC 센터 및 유통, 제조 업종의 5~10개 고객을 대상으로 레퍼런스를 확보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일본과 유럽에서의 블레이드 서버 레퍼런스를 활용해 국내의 블레이드 서버 도입 예상 고객사를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프라이머지 TX120






전산실을 따로 둘 공간이 없는 소규모 유통업, 소호(SOHO : Small Office Home Office) 사업자, 전문직 고객을 중심으로 사무실 내부에 개인용 서버를 설치하고자 하는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미 일본의 1웨이 타워형 서버 시장에서는 개인용 슬림 서버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지역에서도 각 가정의 디지털 영상, 음악, 사진 등의 저장과 관리 수요를 겨냥해 1인용 서버 시장이 발 빠르게 형성되고 있다.

한편 사무실 내에 설치할 서버도 기존 서버와 마찬가지로 하루 24시간 1년 365일 안정적인 가동을 보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쾌적한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소음과 전력 소모량도 줄여야만 한다. 후지쯔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반영해 초슬림 서버인 프라이머지(PRIMERGY) TX120을 개발했다.

프라이머지 TX120의 특징
▲ 세계 최소 설치 면적
프라이머지 TX120은 일반 가정용 데스크탑 PC 수준의 크기와 부피를 구현한다는 개발 컨셉트 아래 만들어져 왔다. 이를 위해 'Heat-pipe'(열 파이프)를 채택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5인치 HDD 대신 2.5인치 HDD를 장착하여 설치면적과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였다.

기존 최소형 모델(프라이머지 TX150)과 비교 시 설치면적은 1/3으로 부피는 1/4로 줄었으며, 특히 설치면적은 세계 최소인 395cm2에 불과하다.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울 뿐만 아니라 기존 서버와 달리 가로로도 설치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설치, 관리, AS도 손쉬워졌다.

▲세계 최저 수준의 소음
프라이머지 TX120은 최신 기술인 'Heat-pipe'(열 파이프) 방식과 'Straight-line Cooling'(직렬 냉각) 방식을 채택해 냉각의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켰다. 일반적으로 서버 내부의 공기는 서버 섀시의 전면부에서 후면부로 흐르는데, 프라이머지 TX120에서는 CPU, HDD 등 열을 발산하는 주요 컴포넌트들을 이러한 공기 흐름을 따라 직선으로 배열하여 냉각의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Push & Pull 방식'(2개의 소형 냉각팬을 CPU의 앞, 뒤에 동시에 설치해 CPU의 열을 내리는 방식)을 채택하여 CPU 자체의 발열량도 상당 부분 줄였다. 특히 서버 내부의 온도를 감지해 냉각팬의 회전수를 자동 조정하여 열뿐만 아니라 소음 또한 기존 자사 모델의 절반 수준인 30dB(데시벨) 이하로 줄였다. (30dB(데시벨)은 귓가에 속삭이는 목소리에 해당하는 소음 레벨이다.) 이처럼 세계 최저 수준의 소음을 구현한 프라이머지 TX120은 도서관, 연구소, 공공기관 및 사무실 등 조용한 업무환경이 필수적인 공간에 최적화된 서버이다.

▲세계 최저 수준의 소비전력
프라이머지 TX120은 개발단계에서부터 데스크톱 PC 수준의 전력 소비량을 구현하기 위해 전력 소비가 적은 부품들을 채택했다. 최신 저전력 CPU 듀얼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3070(2.66GHz)/3040(1.86GHz))와 2.5인치 SAS HDD와 슬림 타입 CD-ROM을 채택하여 풀 옵션 장착 시에도 소비전력이 세계 최저 수준인 170와트(W/h)에 불과하다.

기존 모델과 비교시 소비전력량이 33% 줄어들었으며 경쟁사 제품과 비교시 약 50%에 불과한 수치이다. 이처럼 에너지 대비 효율성이 대폭 향상된 프라이머지 TX120은 고객의 TCO 절감에 기여할 것이다.

▲24시간, 365일 작동 보장하는 고신뢰성
프라이머지 TX120은 핫 플러그가 가능한 SAS HDD(73GB or 146GB x 2/10,000 rpm) 를 제공하며, SAS 컨트롤러에 내장된 RAID1 기능을 사용하여 HDD의 RAID1 구성을 표준환경으로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빌트인 D to D(Disk to Disk) 백업 기능을 탑재하여 백업시간을 1/3로 줄였다.(07년 7월 이후부터 적용) 이외에도 원격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여 간단한 웹 브라우저 조작만으로도 원격지에서 서버의 부팅, 전원 온/오프, 바이오스 설정을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향상된 RAS(Reliability, Availability, Serviceability : 신뢰성, 가용성, 서비스성) 기능은 서버의 안정성과 24시간 365일 고장 없는 작동을 보장한다.

▲인간 친화적, 환경 친화적 제품
프라이머지 TX120은 후지쯔의 환경 정책(Green Policy 21)에 입각해 개발, 생산된 제품으로서, 기존 자사 모델 대비 크기는 1/3, 소음은 1/2, 전력소비량은 33% 줄인 인간친화적, 환경친화적 제품이다. 소음 수준이 귓가에 속삭이는 목소리에 해당하는 30dB에 불과해 귀에 거슬리지 않는 조용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1년간 기존의 1웨이 타워형 서버 대신 프라이머지 TX120을 사용할 경우 전력소모량이 33% 줄어들며, 전력 발전에 따른 CO2(이산화탄소) 발생량도 그만큼 줄어드는데, 이는 1년에 31그루의 소나무가 CO2를 흡수하는 양과 같다.

프라이머지 TX120은 서버는 무겁고, 부피가 크고, 시끄럽고, 전기를 많이 먹는다는 기존의 통념을 깨뜨린 제품으로서, 다양한 고객에게 최적의 IT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후지쯔가 전략적으로 개발한 제품이다. 한국후지쯔는 이번 제품 출시로 슬림 서버 부문에서의 기술적 리더십을 다시 한번 증명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신규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도 한국후지쯔는 날로 진화해가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혁신적인 제품을 경쟁사들보다 한발 앞서 출시해나갈 예정이다.

프라이머지 TX120은 회계법인, 법무법인, 컨설팅 펌, 애널리스트, 도서관, 각종 연구기관, 대형 체인(편의점, 백화점, 마트, 주유소), 부동산 체인, 호텔, 개인병원, 약국, 소규모 공공기관(동사무소, 보건소, 우체국) 등 소형, 저전력, 저소음 서버를 소규모 사무실 또는 점포에 설치하고자 하는 전문직 고객을 주요 공략 대상으로 삼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