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O, 미디어, IoT/데이터, 서비스플랫폼 등 4대 사업부 조직 체계 도입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대한민국 대표 뉴(New) ICT 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를 시행했다고 7일 밝혔다.

SK텔레콤은 ‘대한민국 대표 뉴 ICT 기업’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일’을 중심에 둔 혁신을 추진한다. 핵심 과제 달성에 집중해 회사가 지향하는 미래의 모습을 새롭게 디자인하고자 하며, 조직 개편도 이에 맞춘 근본적인 변화를 추진하기 위함이라는 설명이다.

우선 SK텔레콤은 ▲MNO ▲미디어 ▲IoT/데이터 ▲서비스플랫폼 등 4대 사업부 조직 체계를 도입한다. MNO사업부장은 서성원 SK플래닛 사장이 맡고, 미디어사업부장은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가 겸임한다. IoT/데이터사업부장은 허일규 데이터사업본부장이,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이상호 AI사업단장이 맡는다.

또한 SK텔레콤은 MNO사업부 산하에 ‘통합유통혁신단’을 신설한다. 통합유통혁신단은 4개 사업부가 공유하는 판매·유통 채널 인프라로서, B2B/B2C 채널이 통합적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체질개선을 추진한다.

SK텔레콤은 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 기술을 신속히 확보하기 위해 R&D 기능도 재편하기로 했다. ‘AI리서치센터’를 신설해 AI 등 성장 R&D 영역에서 핵심 기술력을 확보하고, CEO 직속으로 ‘테크인사이트(Tech Insight)그룹’을 신설해 새로운 사업 영역의 성장도 동시에 추진한다. 종합기술원은 ‘ICT기술원’으로 명칭을 변경해 4대 사업의 핵심 상품 및 사업에 대한 기술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획기적으로 기업 이미지를 바꿔 프리미엄 브랜드로 재도약하기 위해 ‘크리에이티브센터’를 신설한다. ‘크리에이티브센터’는 브랜드/디자인 체계를 재정립하고 성장 전략과 연계해 기업 이미지를 혁신해 종합적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CEI사업단은 ‘오픈콜라보센터’로 명칭을 변경한다. ‘오픈콜라보센터’는 사회적 가치 창출은 물론 외부 스타트업·대학 등이 추진하는 변화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SK텔레콤의 혁신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맡는다. 고객중심경영실은 ‘고객가치혁신실’로 명칭을 변경하고, 고객 가치를 더욱 극대화하는 대(對) 고객 연결 채널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

SK텔레콤과 자회사 군(群) 전체의 통합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공유/협력형 스태프(Staff) 운영체계’도 도입한다. SK텔레콤과 SK플래닛, SK브로드밴드 등 자회사들은 SK그룹 내 ‘ICT패밀리 회사’로서 상호 협력적 관계를 강화하는 한편, 서비스 통합도 추진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조직 간 공유/협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MNO, 미디어, IoT/데이터, 서비스플랫폼 각 사업부장들은 같은 공간에서 근무할 계획이며, 팀 단위 조직도 사업의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개편된다.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해 자연스럽게 힘을 모으고 일에 몰입할 수 있도록 상시적으로 유연하게 조직과 인력이 구성·운영된다.

SK텔레콤 측은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시장과 사회가 원하는 빠르고 강한 혁신을 이뤄내 대한민국 대표 뉴 ICT 기업(New ICT Company)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임원 인사>

◆ 보임 변경(사업부)
△ 서성원 MNO사업부장
△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 겸 미디어사업부장
△ 허일규 IoT/Data사업부장
△ 이상호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

◆ 승진(5명)
△ 강종렬 ICT인프라센터장
△ 노종원 유니콘랩스장
△ 박진효 ICT기술원장
△ 조영록 CR지원실장
△ 이성형 SK주식회사 재무부문장(관계사 전출)

◆ 신규 임원 선임(12명)
△ 김달주 유니콘랩스 반도체PM담당
△ 박종관 네트워크기술원장
△ 성진수 인프라솔루션그룹장
△ 심상수 인프라비즈니스본부장
△ 여지영 TTS사업유닛장
△ 윤성은 CR혁신TF장
△ 이종민 미디어인프라랩장
△ 임규남 리더십디벨롭먼트센터장
△ 정도희 DT추진단 데이터인사이트담당
△ 최은식 유통혁신지원그룹장
△ 최판철 엔터프라이즈비즈니스2본부장
△ 고영호 SK브로드밴드 기업성장사업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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