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 칸다다이 리미니스트리트 제품 마케팅 및 전략 총괄 부사장

[아이티데일리]

▲ 하리 칸다다이(Hari Candadai)
리미니스트리트 제품 마케팅 및 전략 총괄 부사장

하이브리드 IT 접근 방식으로 SAP 환경 최대한 활용 가능

IT 소프트웨어 관리 업체 솔라윈즈(SolarWinds)에 따르면, 하이브리드IT는 실질적인 컴퓨팅 모델로서 IT업계 전반에서 광범위하게 채택되고 있다.

솔라윈즈는 조직의 80% 이상이 클라우드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과 핵심적인 온프레미스 시스템을 혼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머지 20%는 전체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하거나, 온프레미스 시스템만 운영하는 조직으로 나뉜다.

SAP 고객들은 하이브리드IT 운영의 최전선에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을 통해 미션 크리티컬한 SAP ERP에 대한 투자를 보호하고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최상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업의 민첩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이들은 영업 자동화, HR, 고객 서비스 등의 기능을 클라우드로 전환함으로써 새로운 차원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혁신을 달성하고 있다. 하이브리드IT는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더 낮은 비용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길을 열어주며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기업들은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부담과 예산 제약이라는 장벽으로 인해 하이브리드IT를 완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장벽은 SAP 고객에게 더욱 절실히 와닿는다. ‘SAP 네이선(Nation) 2.0’ 저자 비니 미르찬다니(Vinnie Mirchandani)의 연구에 의하면, 매년 라이선스 사용자들은 SAP 에코시스템을 지원하는데만 3,00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있다. SAP 소프트웨어 및 지원, 외부 컨설팅에 들어가는 비용이 IT예산에서 과도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하이브리드IT에서 혁신을 저해하고 예산 문제를 심화시킨다.

결과적으로 SAP ERP는 하이브리드IT의 가장 주요한 목적인 인프라 비용 절감을 해주는 방향보다 지원 비용이 더욱 많이 부과되는 형태로 운영된다. SAP 고객은 SAP 지원 계약에 포함되지 않은 사용자 개발 코드(customizations) 문제 해결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해 내부 리소스를 사용하기에 더 많은 비용을 감수해야 한다.


하이브리드 IT 혁신을 위한 비용

SAP 고객들이 하이브리드IT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어떤 옵션을 선택할 수 있을까?

우선 SAP가 ‘차세대 비즈니스 스위트(next-generation business suite)’로 주장하는 ‘S4/HANA’에 모험을 걸어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반응은 냉담한 편이며, SAP 영국 고객의 단 5%만이 ‘S4/HANA’를 구축했다. 뉴클레우스리서치(Nucleus Research)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SAP 고객 10명 중 9 명은 ‘S4/HANA’ 로 전환할 의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당수의 SAP 고객들은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통합시키는 ‘디지털 코어’라는 가정에 기대하기보다는, 강력하고 안정적인 온프레미스 ERP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하이브리드IT를 구축하는 것을 선호한다. 여기에는 컨커(Concur), 석세스펙터(SuccessFactors), 아리바(Ariba) 등 SAP가 인수한 클라우드 기술들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SAP의 클라우드 로드맵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많은 고객들은 SAP보다 뛰어난 최상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찾고 있다.

하이브리드IT가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SAP 고객이 비용을 절감하고 절감된 비용을 최신 모바일·소셜빅데이터 기술뿐만 아니라 보다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로 전환해야 한다. 이에 비용이 많이 드는 SAP의 유지보수 계약을 끝내고 독립 유지보수 지원 서비스 공급업체로 전환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전환의 첫번째 이유는 SAP 유지보수 지원이 더 이상 가치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SAP소프트웨어 고객들은 10년 전부터 업그레이드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기대했다. 그러나 ‘SAP S4/HANA’와 비교해 기존에 구축된 ERP 플랫폼에 대한 혁신은 점차 줄고 있다.

두 번째 이유는 비용 절감을 얻는 동시에 얻는 부가적인 가치 때문이다. 사용자 개발 코드 지원(customizations), 수석 엔지니어의 직접적인 지원, 세금, 법률 및 규정 업데이트를 지원받을 수 있다.

이렇게 SAP고객들은 독립 유지보수 지원 서비스 공급업체를 통해 SAP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하이브리드IT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