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및 KEIT R&D 사업에 최종 선정

 
[아이티데일리] 시스원(대표 이갑수)은 인공지능을 음악교육에 활용하는 신사업 연구에 돌입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을 위해 한국폴리텍대학 이협건 교수, 한양대학교 실용음악과 박지용 겸임 교수, 바리톤 솔리스트 박재우 씨가 연구팀에 합류했다.

시스원의 오디오 연구팀은 오디오 분석 및 합성에 대한 연구를 해 왔으며 음악 교육 앱 ‘칸타빌레’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 패턴을 빅데이터로 수집하고 분석해 왔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이 기획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 발굴 R&D 사업에 최종 선정 됐다.

인간의 학습, 추론, 지각능력을 갖춘 인공지능(AI)이 의학을 비롯한 산업 전반에 속속들이 활용되기 시작했고 간의 고유 영역으로 인식 되었던 창작분야까지 진출 하고 있다. 시스원은 음악 교육에 인공지능을 도입한다면 편견 없이 공정하며 개인의 학습 수준과 능력을 고려한 맞춤 교육이 가능 하리라는 판단으로 이번 연구에 나섰다.

연구팀을 이끌고 있는 이진우 부장은 “악성(樂聖) 베토벤은 아버지로부터 학대에 가까운 반복 교육을 받았다고 한다. 그러한 반복 학습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중도에 포기하곤 한다”며, “지루한 음악 이론은 과감하게 인공지능에게 맡겨 버리고 사람은 좀 더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일을 하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