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다중안테나 및 양자암호 통신기술, KT-가상화 네트워크 주목, LGU+-상용화 장비 주목

 

[아이티데일리]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등 국내 통신3사는 각각 5G 기술 및 장비 개발을 위해 노키아(대표 라지브 수리)와 협력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SK텔레콤은 5G 시대의 핵심 기술로 주목 받고 있는 대용량 다중 안테나 및 초고주파 기술과 이를 접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데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사는 이 날 양자암호 통신 기술 개발 협력도 가속화하기로 했다. 양사는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7’에서 ‘양자암호통신’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퀀텀 전송 시스템’ 공동 개발과 상용화에 합의한 바 있다.

KT는 노키아와 기지국과 장비를 가상의 형태로 분리해 효율적으로 5G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가상화 네트워크(Virtual Network)’ 기술과, 사용자가 선택하는 서비스에 따라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구분하는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기술이 적용된 노키아의 새로운 5G 플랫폼을 함께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5G 핵심 기술 및 장비를 개발하는데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미팅을 계기로 향후 5G 상용화 장비 개발도 공동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는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7’에서 5G 핵심장비인 ‘무선 백홀 기지국(Self BackHole Node)’을 공동 개발하고 처음으로 공개한 바 있다. 또한 양사는 5G 시험 기지국, 가상화 장비 등 차세대 핵심 장비와 기술을 지속 개발해 왔으며, 이번 미팅을 계기로 향후 5G 상용화 장비 개발도 공동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강종렬 SK텔레콤 인프라부문장은 “5G 기술력 향상과 표준화에 앞장 서 SK텔레콤의 글로벌 5G 리더십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노키아를 비롯한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력를 통해 5G 에코시스템 구축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KT는 ‘15년 5G 비전을 발표한 이래로 평창에서 5G 시범 서비스를 완성하기 위해 5G 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협력을 이끌어 왔다”며, “KT는 국내외 주요 제조사, 중소기업과 협업해 세계최초 5G를 상용화하고 대한민국이 5G 생태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