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와 공동으로 종합관제시스템 개발-전산장애, 이중인출 등 실시간 통제

최근 카드사들의 이중 인출 사례가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가운데 18일 삼성SDS는 삼성카드에 구축한, 금융사고 징후를 사전에 감지해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실시간 종합관제시스템 'IT-SMART(Service Management Available Real Time)'를 소개했다.

전자금융사고는 금융기관들의 전산망 장애, 직원들의 업무실수 등으로 인해 이중인출, 출금 오류, 송금 지연이나 오류 등 금전적 손실을 유발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이런 사고들을 예방하기 위해 각 금융기관들이 네트워크나 서버 등 하드웨어의 이상유무를 감지하는 시스템을 활용했다.

삼성카드에 구축된 IT-스마트 시스템은 기존 고객 및 거래 정보 등을 기반으로 카드대금이 갑자기 많이 청구되거나, 한도 오류, 발급 심사 오류, 대출 오류, 가맹점 대금지급 오류 등의 징후 발견시 자동적으로 담당자에게 메일 및 핸드폰 문자 메시지 등으로 통보하여, 시스템으로 자동 조치를 취하거나 직원들이 확인후 대처할 수 있도록 하여 전자금융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실제로 삼성카드는 지난해 대외 금융기관 장애를 이 시스템을 통하여 사전에 발견하여 해당 금융기관에 장애 사실을 통보해 전자금융사고를 미연에 방지한 바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06년 금융기관에서 이중출금에 의한 장애 발생이 1만건이 넘었으며, 그 금액도 백억원 이상 되는 것으로 발표된 바 있다.

삼성카드 이인재 상무(CIO)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고객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와 운영관리의 고도화가 가능해졌다."라고 밝혔다. 삼성SDS는 동종 업계에 관련 기술보다는 컨설팅을 제공해 전자금융사고를 줄이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