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전략 / SAS코리아, 수행능력과 비전 경쟁력에서 선두기업으로 평가

경영관리 프로세스의 발전단계는 외형중심에서 이익중심/가치중심으로 발전하며, 이 흐름에 따라 경영관리 기준, 거래처리 흐름 및 시스템의 변화가 수반된다. 이와 같은 변화의 물결과 함께 CPM이 등장하였다. 2000년대 기업가치 극대화를 목표로 재무적, 비재무적 지표가 모두 관심이 되고, 경영계획 및 자원배분에 있어서 가치중심(Value Driver/KPI)의 Top-Down 프로세스를 따르며, 가치기여도(KPI)에 따른 성과측정 및 모니터링에 따라 가치 및 KPI 성과 중심의 보상을 하고자 하는 가치중심 경영의 움직임이 생겨나게 되었다.

21세기의 기업경영은 미래주주가치 극대화 측면에서 자본시장에서의 진정한 회사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경제적 부가가치 등의 지표를 관리하고, 가치동인을 찾아서 이들을 활동 동인에까지 연결하고, 가치창출과 소멸요인을 파악하여 관리함으로써, 전사적 가치중심의 경영이 실현 될 수 있어야 한다.

CPM(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는 어떤 조직이라도 수용적이고 발전된 경영기술을 통합할 수 있게 하는 분석 애플리케이션 스위트(Suite)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의 필수요소 중 하나인 활동원가관리(ABM), 가치기반경영(VBM: Value Based Management)을 위한 재무관리솔루션(FMS), 그리고 성과측정관리(BSC)가 그것이다.

CPM 솔루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ERP 시스템에 의해 산출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특정 목적에 맞게 재분류하고 Business Intelligence 상에서 제공하는 각종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최고품질의 전략적 경영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SAS CPM
SAS의 CPM 솔루션은 SAS 원가관리(ABM), 성과관리(SPM), 재무관리(FMS), 데이터웨어하우스(WA), 중역정보시스템(EIS)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조사기관 가트너의 발표에 따르면 SAS는 CPM 솔루션 벤더중 수행능력과 비전 경쟁력에 있어서 선두적인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1998년 IDC 연구조사에 따르면 CPM 솔루션을 구성하는 ABC는 성과평가(BSC)와 경영계획수립(Planning & Budgeting)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뛰어난 ABC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CPM 벤더가 경쟁력 있는 벤더라고 할 수 있다고 한다. 세계적인 ERP, CPM 벤더들은 경쟁적으로 ABC 솔루션 회사와 전략적인 관계를 맺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고, 이에 SAS는 2002년 세계최고의 ABC 솔루션 회사인 ABC Technologies(세계시장 점유율 70%)를 인수하여, CPM솔루션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SAS 원가기준활동관리 솔루션 / SAS Activity Based Management

SAS ABM은 ABC분야에서 시장점유율 1위인 OROS를 SAS가 인수하여, SAS의 Intelligence Architecture와 결합시켜 완성한 Activity Based Costing/Management 솔루션이다. SAS ABM은 Activity Based Costing/Management 본연의 기능뿐만 아니라, Back-End와의 연결 및 FMS, SPM으로 확장을 가능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CPM솔루션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S Activity Based Management는 ABC로부터 산정된 원가와 운영정보를 활용하여 가치분석, 원가동인분석(Cost driver analysis), 성과관련정보분석을 수행하거나 다른 경영관리 기법의 실행을 지원해 줌으로써 경영의사결정에 효율성과 효과성을 배가하는 원가활동관리 솔루션이다.
강점
-차별화 된 정보 제공 (계층별, 부문별 User의 Role에 따른 맞춤정보 제공)
-판매가의 적절한 가격 설정
-고객관리 및 차별화 전략 수립
-CRM과의 연계 가능
-원가절감/조직평가에 대한 합리적 연결
-비 부가가치 활동 제거를 통한 프로세스 개선기회 포착
-KPI와 연계를 통한 성과관리 및 평가
특징
-회사 전체 Process와 관련한 원가정보 제공
-고객별, 제품별, 조직별, 유통채널별 다차원적인 원가정보 제공
-BPR을 위한 활동정보 및 각종 품질/물류원가 제공
-다양한 관점에서의 수익성 정보 제공
-관점별 손익평가 Tool 제공(한계이익, 공헌이익)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비부가가치 업무를 부가가치 업무로 전환

SAS의 전략적성과관리 솔루션 / SAS Strategic Performance Management
BSC Collaborative에서 기업의 BSC 구축과 구현에 대한 기능 요구사항을 인증받은 SAS Strategic Performance Management는 BSC의 기본적인 요소인 전략, 목표, 관점, 측정치, 타겟, 이니시어티브, 등을 구성하고 이들의 연관관계를 정의/표현/저장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설정된 조직의 비전과 목표, 타켓, 등을 조직 전체에 걸쳐 원활히 교육, 전달할 수 있고, 전략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이니시어티브와 연관된 전략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함과 동시에 전략달성에 대한 피드백 및 타겟에 근거한 평가를 지원함으로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기업들은 기업의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성과관리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지만 단순히 재무적/운영적 성과관리로만은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또한 Balanced Scorecard, EFQM, TQM, 6Sigma 등을 통한 관리를 하고 있을지라도, 기업은 좀더 쉽고 통합적으로 전사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성과관리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SAS Strategic Performance Management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 달성을 위해 전사적 조직의 모든 자원을 집결,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전략적 성과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유연하고 강력한 솔루션이다.
강점
-전략과 연계된 조직별 성과측정지표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모니터링 함으로써 기업 경영활동의 navigator로 활용
-신속한 feed back을 통해 경영자원의 효율적인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짐으로써 경영성과의 극대화 도모
-선진화된 성과관리 시스템의 구축 및 활용으로 객관적이고 공정한 성과 평가 가능
특징
-기업별 특성에 맞는 성과 관리의 개념 및 사상 적용/구축
-기업의 비즈니스 변화에 따른 전략수정의 용이성
-모든 유형의 데이터 추출 및 가공 적재의 자동화(스케줄링 가능)
-다양한 방식의 데이터 입력(웹 입력화면, 관리자 입력 등 가능)
-다양한 그래프 및 다이어그램 지원
-웹 기반의 빠른 정보 제공과 커뮤니케이션 채널 기능 지원
-기업의 information portal 역할로 확장 가능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솔루션과 연계 가능 (SAS의 e-business 솔루션 포함)

SAS의 재무관리솔루션 / SAS Financial Management Solutions

재무/회계 업무 처리에 과다한 리소스가 소모되고, Planning / Budgeting 시스템의 유연성/효율성 부족한 기업의 현실에서 의사결정에 필요한 재무정보의 적시성, 분석 및 공급과 재무적/비재무적 지표의 통합 관리/측정을 해결하려는 시장의 요구에 SAS의 재무관리솔루션 (FMS)은 효율적인 재무계획, 분석 및 리포팅은 물론, 전략적 의사결정과 재무적 Risk 관리까지 지원하는 통합적 재무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따라서 SAS FMS를 통해 계량적/비계량적 자산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비즈니스 퍼포먼스를 최적화하고, 전략적 의사결정을 통해 기업, 주주의 가치 제고와 재무적 Risk의 효과적 관리 및 최소화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재무 데이터를 추출/변환하여 Financial Data Mart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의 재무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통합 재무 솔루션으로 연결재무제표, 통화환산, Budget Planning/Simulation, 원가관리 및 Strategic KPI 도출을 통한 전략적 성과관리와의 연계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강점
-전사적 측면(고객, 공급자 등)의 재무적 기능 통합
-조직의 비즈니스 니즈에 부합되는 유연성/호환성
-SAS의 전사적 Intelligence Architecture 구조와 연계
-SAS의 재무적 통계 기능을 통한 Plan/Simulation
특징
-재무적/비재무적 자산의 효율적 관리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예산 기간의 획기적 단축 및 Rolling Forecasting
-다양한 보고서 작성
-연결 재무제표 작성
-US GAPP지원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