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분기 안으로 산업부문별 RFID 확산 전략 수립

정부가 하반기부터 RFID/USN을 필두로 IT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지원에 적극 나선다.

정부는 최근 국무총리 주재 하에 '경제점검회의 겸 국민경제자문회의'를 개최해 '2007년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을 확정했다. 정부는 오는 7월 중으로 RFID 본격 확산을 위한 범정부 지원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법/제도적 개선과 인센티브 부여, 표준화 등이 포함돼 있다.

정부는 우선 유통/물류, 농수산, 기상, 안전관리 등 RFID/USN 핵심분야에 대한 부처간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표준가이드라인을 개발해 배포할 예정이다. 특히 RFID 도입 등 IT 활용 기업에 대해 세제/금융상 지원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RFID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3/4분기 안으로 산업부문별 RFID 확산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우선 적용 산업 분야 도출 및 중장기 추진 로드맵을 수립하고, 대기업과 협력업체간 Value Chain 전반에 걸친 RFID 적용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자동차, 디지털가전, 섬유/의류, 물류, 유통 등에 우선 적용하게 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RFID/USN 기술을 복지부문에 활용해 사회안전망을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치매노인, 정신지체 장애인 등의 위치를 보호자에게 제공하는 'u-수호천사' 시범 서비스를 올해 말까지 예정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만성질환자, 의료취약계층(독거노인, 격오지 주민) 등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원격의료 등 u-Health 시범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월 시범사업자 선정을 마쳤고, 현재 과제별 시범 서비스가 실시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