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라클, 그리드 컴퓨팅 산업별 대형 고객사 확보해 시장 입지 구축

한국오라클(사장 표삼수, www.oracle.com/kr)은 신한은행, 삼성생명, SK텔레콤 등이 오라클의 그리드 컴퓨팅 환경을 기반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전사적 통합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한국오라클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오라클의 그리드 컴퓨팅 환경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이자 세계 최대의 리호스팅 시스템을 구축하여 2006년부터 향후 4년간 200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리호스팅이란 차세대 시스템이나 별도의 기간계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 메인프레임에서 유닉스 환경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개발기간과 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은행권 최대의 다운사이징 사례로 꼽히는 신한은행의 프로젝트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0g를 기반으로 옛 조흥은행과 신한은행의 IT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여 초당 2,000 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빠르고 안정적인 대용량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완료한 차세대 마케팅 프로젝트에서 메인프레임 환경을 유닉스 기반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0g로 다운사이징하고, 기존 46개의 데이터베이스를 하나로 통합해 빠르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하나의 서버가 다운되더라도 다른 3개의 서버에서 분산 처리할 수 있는 OLTP 4노드의 그리드 컴퓨팅 환경을 구현하고, 초당 2천 건의 트랜잭션과 동시 사용자 1만 3천명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한국오라클의 신동수 부사장은 "오라클의 그리드 컴퓨팅 기술로 기업은 대용량 시스템을 더욱 안정적이고 빠르게 운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확장성까지 대비할 수 있게 됐다"며, "한국오라클은 금융, 통신, 보험 등 산업별 대표적인 대형 고객사례를 기반으로 그리드 컴퓨팅 확산을 위한 공략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