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농림부, 3대 분야 8개 과제 선정… RFID, USN 기술 적용

정부는 농업·농촌분야에 무선인식(RFID),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USN) 등의 IT 신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11년까지 5년간 총 4,330억 원의 정부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정보통신부와 농림부는 3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u-IT를 활용한 농업·농촌 정보화 촉진 협력계획'을 체결했다. 총 소요비용 4,330억 원은 농림부가 3,830억 원, 정통부가 500억 원을 각각 마련키로 하고 재원 마련은 양 부처의 중기재정 계획에 반영하는 등 예산당국과 협의하여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정통부는 선도모델의 발굴·검증을, 농림부는 검증된 모델의 확산을 원칙으로 하고 시범단계부터 공동 참여하여 성공 가능성과 실효성을 높이기로 했다.

사업 추진 방식은 민·관 협력위원회를 별도로 운영해 사업 단계별로 체계적인 평가를 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적절한 대응전략을 마련토록 하는 등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RFID와 USN 등이 적용되는 등 3대 분야 8개 과제로 정보화 사업이 진행된다.

주요 사업 내용은 우선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 분야에 대해 농산물의 최적·정밀 생산 환경을 구현하여 품질을 고급화하고 가축질병의 예방과 병든 가축의 조기발견 등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농축산물 유통소비 분야에 대해 유통·물류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한편 농촌 생활환경분야는 농촌주민의 정보 접근성을 제고해 도·농간의 교류를 활성화하도록 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