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시스템 구성으로 비용절감, 구축기간도 단축

▲ 황범 한산씨엔에스 상무

[컴퓨터월드] 오늘날 대부분 사람들은 컴퓨터를 사용해 업무를 처리하고 전자우편(E-mail)을 의사교환의 수단으로 활용한다. 기업은 작든 크든 규모의 차이는 있지만 서버(Server), 스토리지(Storage), 네트워크(Network)으로 시스템을 구성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 기업은 실시간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했느냐가 사업의 성패를 결정할 만큼 중요하다. 기업에 있어 시스템이 사업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 기업이 사업의 초기에는 3, 4개의 IT 랙(Rack)만을 사용하며 이에 수반되는 전원공급장치(UPS)와 냉방기는 독립적으로 구성한다. 이러한 경우에도 전산실은 필요하며 전통적인 방식의 전산실은 일반적으로 아래 그림처럼 구성된다.

▲ 전통방식의 전산실 - Rack 4대, 27m2의 면적

▲ 전산실 환경구성 예상비용 (단위: 원)

반면 UPS와 냉방이 올인원(All in one) 시스템으로 구성된 스마트캐비닛(Smart-Cabinet)으로 시스템을 구성할 경우는 일부 시스템들이 필요없게 되거나 규모가 작아져 보다 효율적인 전산실을 구성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실제 적용된 A사의 전산실로 전통적인 방식의 전산실에 비해 공간이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효율적인 구성이 가능하며 비용 또한 저렴하다.

 

▲ 새로운 방식의 전산실 - Rack 4대, 12m2의 면적

▲ 전산실 환경구성 예상비용 (단위: 원)

전산실을 구성하는 데 중요하지만 객관적인 비용 산출이 어려운 점유 면적과 구축 기간을 감안하면 UPS와 냉방이 올인원(All in one) 시스템으로 구성된 스마트캐비닛의 이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실제 스마트캐비닛을 적용할 경우 전통적인 방식에 비해 약 50% 공간이 절약되며 현장에서 수행되어야 할 많은 공정들이 생략될 수 있어 구축 기간 또한 대폭 줄어든다. 

▲ 점유면적, 구축기간 비교

좀더 넓고 함축적인 범위까지 그 장점을 확대하면 아래처럼 정리될 수 있다.

▲ 기존 방식과 스마트 캐비넷 방식의 비교

물론 스마트캐비닛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국산제품이 없고 제품이 다양하지 않으며 올인원(All in one) 시스템으로 공랭식만 가능해 배관 거리가 멀 경우는 적용이 어렵다는 것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특히 랙 내부의 활용 공간이 29U라는 점은 최대 단점으로 지적된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공간에서 효율적인 전산실을 구성하고자 할 때, 특히 운영중인 사무공간을 할애해 소규모의 전산실을 구성하고자 할 경우와 짧은 기간에 고객서비스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스마트캐비닛은 좋은 방안이 된다.

스마트캐비닛 사양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① LED Lighting
앞/뒤 상부에 각각 LED Light가 있으며 도어에 부착된 Limit S/W와 연동, 문이 열렸을 때 점등돼 내부를 비추도록 구성돼 있다.

② PMU(Power Management Unit)
랙의 상부에 위치한 PMU는 UPS, 쿨링(Cooling), PDU, 팬(Fan) 등 각 구성품에 대한 전원분배회로로 독립적인 Breaker를 제공하며 Surge protection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③ PDU(Power Distribution Unit)
Total 32A, 18개의 IEC-320-C13과 6개의 IEC-320-C19 소켓을 제공한다. 각 소켓에는 Green LED가 부착돼 전원사용 시에 점등되며 3개의 16A Overload protection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④ Touch Panel LCD Display
전면에 배치된 터치형 LCD Display는 풀 컬러(Full color)방식으로, 도어의 열림없이 기기의 운전현황(전원, 온도, 알람, 설정 등)을 확인 및 조절할 수 있다.

⑤ Air Flow Management
사용 가능한 공간(29U)의 전면에는, 뜨거운 공기(Hot air)와 차가운 공기(Cold air)가 섞이지 않고 IT기기를 장착할 때 필요한 부분만 제거하고 설치하도록 Blanking panel이 공급된다.

⑥ Temperature Sensor
랙의 전면과 후면에 온도센서가 설치돼 온도상태를 모니터링하며 설정된 상하의 온도범위를 벗어날 경우 경고음(Alarm)이 발생하도록 조절할 수 있다.

⑦ Central Management and Monitoring
올인원(All in one) 시스템에 적합한 중앙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이 제공되며 전원, 온도, 알람, 보안 등 모든 정보를 전면의 LCD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⑧ UPS and Battery
5kVA 용량의 온라인(On-line) UPS와 배터리(Battery)가 유닛(Unit) 하부에 장착돼 공급되며 정전시에는 Emergency Fan에 전원을 공급, 외부공기를 유입해 시스템의 운영시간을 최대한 연장하도록 구성되었다. 배터리는 80%(3.5kW) 부하에서 약 7분 동안 백업(Back up)이 가능하다.

⑨ Cooling Coil and Emergency Fan
R410A냉매, 공냉식(Air-cooled)으로 구성된 냉방시스템(DX Coil)은 유닛(Unit)의 하부에 위치하며 3kW의 냉방용량을 공급한다. 쿨링(Cooling) 시스템과 별도로 공급되는 Emergency Fan은 제품의 하부(In-take용도)와 상부(Exhaust 용도) 2개소에 위치하며 정전시에 자동으로 기동하여 배터리가 방전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시스템을 유지하도록 해준다.

⑩ Water Leak Detector
제품의 맨 하부, 바닥에는 5m 길이의 케이블형 누수감지기가 설치돼 어느 위치에서 누수가 발생하여도 감지가 가능하도록 구성되었다.

정보화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빠른 의사결정과 신속한 업무수행을 요구하는 현대의 산업사회에서 스마트캐비닛은 최소의 공간에 IT환경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